뇌졸중 간병인 Stroke Caregivers

posted in: Pediatric News | 0

뇌졸중 간병인Stroke Caregivers

For more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search  정보를 더 찾으려면 drleepediatrics.com 방문한 후 search 에서 찾아보세요.

 

· 뇌졸중에 걸인 환자 가족을 그의 가족이나 친인척들이  간병 할때 그 간병인을 가족 간병인이라고 한다. 가족 간병인들은 뇌졸중에 걸려  회복하는 가족 뇌졸중 환자에게  뺄수없는 사랑 동정 인내로 간병인 역활을  한다.

· 특히 병원이나 시설에서 뇌졸중 급성 응급 치료를 받고 있는 중 회복이 잘 되지 않고 뇌졸중 합병증으로 생긴 뇌졸중 장애가 더 악화될때도 있다.

· 뇌졸중의 원인, 뇌 손상 부위와 그  크기 등에 따라 뇌졸중이 금방 회복 안될 수도 있고 그로 인해 죽기도하고  몇달 또는 몇년 동안 뇌졸중으로  생긴 신체 정신 감정 장애가  회복이 안되고 그로 인해 불구자가 되기도 한다. 불행하게도 때로는고  식물인간이 될수도 있다.

· 뇌졸중에 걸인 가족을 사랑하고  심신을 다 바처 사랑 회복 치료를 하는 가족 간병인들에게 가장 보람이 있는 경험도 될수 있다.

· 그와 동시 헤아릴 수 없는 막대한 스트레스, 회복되지 않는데서 오는 불만족 등이 가족 간병인에게 아무 경고 없이 갑자기 업습할 수도 있다.

· 사랑하는 내 아내에게  또는 남편에게 생긴 뇌졸중을 간병하면서 돌보는 것도 중요 하지만 간병하는 남편이나 아내에게 참아 넘기기가 어려운 정신 감정 심리 육체적 문제가 생겨  때로는 가족 간병인이 그냥 참기가  어렵다.

· 더군다나  뇌졸중 장애등이 기대하는 만큼 회복되지  않을 때는 더 그렇다.

·  더군다나 뇌졸중으로 생기는 뇌졸중 환자에게 생기는 감정문제, 행동문제, 우울증, 수면 문제 등이 있고 음식물을 먹지 않을 때는 더 하다.

· 이런 저런 일로 가족 간병인에게 불안감, 죄책감, 우울증, 좌절감, 분노, 두려움 등이 생길 수 있다.

· 뇌졸중 생존자가  갑자기 죽을까, 뇌졸중이 또 재발할까, 장애로  인해 얼마나 고생할까,  경제적 문제,  내가 간병해 주지 않으면 나 대신 누가 해 줄까,  너싱홈으로 보내 고생고생하다 남들 앞에서 죽을까, 내가 잘못 간병하지나 안 할까, 아들 딸이 그들의 부모 뇌졸중을 나대신 잘 간병을 해 줄수 있을까 , 아내나 남편이 사랑하는 뇌졸중에 걸인  남편을 또는 사랑하는 뇌졸중에 걸인 부인을  더 이상 간호해 줄수 없을까 등 두려움이 줄줄이  생길 것이다.

· 이런 저런저런 두려움이 저 바다와 같이 저기 산과같이 맣이 생길 수 있다.

가족 간병인인 나 자신을 어떻게 보살펴야 하나

·  뇌졸중에 갑자기 걸여  앓고 있는 사랑하는 가족을 사랑, 동정, 인내로 하루 24시간, 1주 7일간  몇달 몇년 간 음식관리, 소대변관리, 목욕관리, 약물 투여,  가사돌보기, 병원 방문 등을 책임지고 하면서  간병을 하다 보면  정신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감정 건강에도  큰 위험성이 생길 수 있다.

·  때로는  가족 간병인은 심장 건강식을 챙겨 먹지도 않고  적절한 신체적 활동과 신체 운동을 해서 감정적 문제가 생기지 않게 적절히 관리 않는 경향이 있다.

·   대부분의 가족 간병인들은 삶의 우선 순위를 사랑한  가족 뇌졸중 환자를 간병하는 것이 자기의 삶의 최 우선순위로 생각할 수도 있다.

· 사실은 가족 간병인의 삶에서  제일가는 우선순위가  그 자신이다. 간병인으로서  할 의무와 권리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 해야 한다.

· 바로 간병인 자신의 정신 육체적으로 건강 한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가족 간병인이 건강해야  사랑하는 뇌졸중 가족 환자를 더 잘 간병 할 수 있기때문이다. 

· 다음은 성공적으로 잘  간병 할 수 있는 기술을  미국 가족 간병인  협회에서 제공하는 10가지 팁 이다

1. 간병인 자신이 자신의 삶을 우선 책임진다.

간병인의 삶에서 뇌졸중에 걸인 사랑하는 사람이 언제든지 뇌졸중 간병인의 삶을 전부 좌우 할 수 없다

2. 가족 간병인 자신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은 영광스럽고 귀중한 사람이고 가치 있고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란 것을 자부해야한다.

간병인은  참말로 어려운 간병이란 과제를 맡아 수행하고  가치 있는 인간이다라고 자인해야 한다. 그리고 시간을 내어 즐길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3. 가족 간병인 자신에게 우울증이 있나  살피고, 있으면 의사의 치료를 바로 받는다.

4. 누가 도와 준다고 하면 지체 없이 받아 드리고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준다

5. 간병인은  사랑하는 가족에게  생긴 뇌졸중에 관해  많이 배우고 현재 어떤  상태의 뇌졸중 상태에  있고 어떻게 도와 줄수 있나  많이 배워 도와 준다.

6. 간병하는 것과 도와 주는 것은 다른 것이다.

새로운 치료와 아이디어로 사랑하는 뇌졸중 가족을 보다 더 잘 치료 해 주면 더 잘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독립적 삶을 가질수 있도록 간병한다. 또한 죽으면 다시 새 삶을 구상한다

7. 한 시민으로서 간병인으로서  권리를 가지고 있다

8.  다른 간병인으로 부터 지지를 얻고 이 세상에 숫 하게 많은 사람들이 뇌졸중에 걸려 고생하고  앓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둔다. 그럼  어떻게 나를 건강하게 관리 하나 알 수 있을 것이다.

9.  육척으로 활동적이야 하고. 적어도 주150분 정도 활 발하게 걷는 운동도 한다. 이런 운동은 간병인과 사랑하는 환자 모두에게 이익을 준다.

10. 저 포화지방 음식물, 저 트랜스 지방음식물 , 저 염분음식물, 설탕을 가하지 않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체중을 건강 체중치로 유지 하고 심장 건강식을 섭취 한다. 이 기회에 바로 전가족이 심장 건강 음식물을 섭취 한다.

가족 간병인이 허탈상테 번아우트에 빠저 있으면 어떻게 하나

·   간병인이 너무 오랫동안 너무 많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   간병인이  너무도 압도덕으로 가족 간병 책임을 지고 그 많은 필수적 간병을 다 만족 시킬 수없다.

·  스트레스를 계속 받으면 흥미를 잃고 어떤 일을 적절히 해결하는 힘이 생기지 않을 수 있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정신적 감정적 건강이 결국에는 육체적 건강을 해칠 수 있다.

·  많은 가족 간병인들은 자신의 건강 관리를 소흘이 하다가 마지막으로 탈진 상테 번아우트에 빠지게 된다.

·  가족 갑병인의 신체 정신 육체 건강 상태가 좋으면 간병인 뿐만 아니라 간병을 받는 사랑하는 뇌졸중 환자에도 유익 한겻이다.

· 간병인에게 탈진 상태 번아우트가 생긴 것 같으면 의사의 도움을바로 받는다.

·  가족 간병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이것은 흔한  현상이.

가족 간병인이 허탈상태로  번아웉될 때  증상

· 술을 과음하거나 치료용 약물을 먹거나, 수면제를 먹어야 한다.

· 밥맛이 너무 없거니 너무 많거나

· 우울하고 절망적이고 격리된 기분이 있거나

· 에너지가 없거나

·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컨트롤 하기 어렵거나

· 그 동안 사랑하던  사람들을  소흘히 취급하거나 사악하게 다른다.

·    잠들기가 어렵거나 오래 동안 자지 못하거나

·   정신 집중을 하자 못 하거나 

· 약속 일을 지키지 못한다.

가족 간병인에게 이런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도움을 곧 받는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가만히 노하 두면 더 나뻐질 수 있다.

어떻게  달진상테 번아우트에 빠지지 않게 하나

· 번아우트되지 않게  하려면  육체적 건강을 잘  유지하고 감정적 건강도 동시 잘 유지 한다.

·   그래서 첫째로 가족 간병인 자신이  자기 건강을 회복 시키는 치료가  우선적이란 것을 알아야한다.

· 담배를 피지 만다

· 육체적 활동과 운동을 더 적극적으로 한다

· 건강 심장음식을 섭취 한다

· 마음과 정신, 육체적 건강이 회복 될 것이다.

가족 간병인에게 우울증이 있으면 어떻게 하나

·  우울증은 심각한  정신 병이다. 간병인에게 우울증이 있으면  간병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뇌졸중이나 심장 마비에 걸린 후 살아 남은 사람들에게도 우울증이 잘 생긴다.

· 우울증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 다음 여러가지 증상들 중 보통 5가지 이상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우울증에 걸렸다고 진단 할 수 있다.

1.우울한 기분이 생긴다.

2.흥미를 잃고 즐거움이 없다.

3.자기는 아무런 가치기 없는 인간이라고 생각하고 죄악감을 많이 갖고

4.입맛의 변화가 생기고 체중이 증가되든지 또는 감소되고

5. 에너지가 없고

6.몸치장이나 몸을 깨끗이 하는데 무관심이다.

7. 수면을 너무 많이 자거나 또는 조금 잔다.

8.이성 관계에 흥미를 잃고

9.불안해 하고

10.쉽게 눈물을 흘리고

11.주위가 산만하고

12. 침착하지 못하고 결정내리는데 힘들고

13.쉽게 흥분되고

우울증을 약물로 치료도 하고 의사 도움을 받아 다른 치료도 한다.

죽고 싶다거나 죽으로고 한다면 즉각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상원저

“뇌졸중에 걸린 사랑하는 아내를 돌보면서” 에서 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