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는 하루 3시 세끼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The most important meal in the 3 meals a day is the breakfast

posted in: Pediatric News | 0

 

아침식사는 하루 3시 세끼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The most important meal in the three meals a day is the breakfast.

For further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and then Search.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drleepediatrics.com에서 Search에서  찾으세요

이상원 저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을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사진 202.아침식사는 하루 모든 식사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불충분하게 영양분을 섭취하거나 불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등교하면 학교에서 인지능력 (Cognitive performance)이, 특히 오전에, 감소되고 효과적으로 공부를 잘 할 수 없다. 육체적 에너지도 감소되어 체육도 최상으로 잘 할 수 없다. 전 식구들이 아침식사를 함께 먹고 서로 사랑하고 대화를 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균형 잡히지 않은 시리얼류 음식물만 먹는 것도 문제가 된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사진203.식사할 때는 즐겁게 한다. 그러나 균형잡힌 영양가가 많은 음식물을 준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류나 곡물류음식물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 아침식사는 하루 3시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 그 전날 저녁 식사를 오후 5~7시 경 먹은 후 그 다음날 오전 6~7시 경 아침식사를 먹을 때까지 즉 약 12시간 동안 하루 24시간 중 가장 긴 공복 상태이다.

● 거기다가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아침식사를 늦게 먹거나 또는 아침식사에서 영양분과 에너지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등교하면 학교에서 인지 능력(Cognitive performance)과 육체적 활동능력이 감소될 수 있다. 특히 인지 능력이 오전 수업시간에 감소되고 효과적으로 공부 할 수 없다. (Pediatrics, August, 2008)

● 아침 식사를 거르면, 오전 학습 받는 중 혈중 포도당 농도가 정상치 이하로 더 낮아지고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s)을 조성하는 영양분이 부족해서 점심 식사를 먹기 전 오전에서 인지 능력이 더 떨어진다.

● 다른 연구에 의하면, 적절한 아침식사를 먹은 학생들의 시력과, 청력이 더 증진되고 주의력도 더 증진되고, 기억력도 더 증진된다고 한다. 특히 오전 학교생활에서 더 그렇다.

● 사춘기 전 아이들이나 사춘기기 아이들 중 아침에 조반을 아예 먹지 않거나, 연구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춘기 전 아이들과 사춘기 아이들은 10~30%이다.

● 특히 여학생들, 경제적 빈곤층, 사회적 저소득층 자녀들, 그리고 사춘기 아이들은 아침 식사를 거르는 수가 더 많다.

● 미국과 유럽에서는 조반을 달콤한 과자나 빵, 시리얼류 음식물로 때우는 아이들의 수가 요즘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 이런 식의 식생활을 하는 소아 청소년들에게는 소아 비만증과 소아 과체중의 현상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또 이미 있었던 비만증이 악화될 수 있다.

● 요즘 여러 가지 이유로, 과체중과 비만증이 영유아들, 학령기 아이들, 사춘기 아이들에게 놀랄 정도로 증가추세이다.

● 비만과 비만증이 미국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국민 건강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 과체중이나 비만증이 있는 소아청소년들에게 2형 당뇨병, 수면 무호흡증, 또는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질병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 균형 잡힌 영양분과 칼로리를 아침, 점심과 저녁의 식사에서 적절히 섭취해 비만증을 예방해야 한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사진204.아침에 충분한 영양가가 골고루 든 음식물을 먹는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 무럭무럭 성장발육하는 자녀들의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규칙적으로 먹도록 훈련시키고 균형 잡히고 영양가가 골고루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하게 식사훈련을 시키고 그들에게 비만증이나 과체중이 생기지 않게 예방해야 한다.

● 그날그날 필요로 하는 영양분과 에너지의 양의 25~33%는 아침식사에서 섭취하고 칼슘과 철분 등 미네랄과 비타민 등도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

● 아침식사에서 당분이 많이 든 곡물류 시리얼 음식물이나 패스트리 음식물을 주로 섭취하면 그런 아침 음식물에서 칼로리 양은 많이 섭취 할 수 있고 그 칼로리 양은 그날그날 필요로 하는 총 에너지의 총 양의 일부로 쓸 수 있지만 성장 발육에 필요로 하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섬유질 등 필수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소아 성장 발육과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부모와 전식구들이 한자리에서 아참식사를 함께 하지 않을 때는 부모자녀 간 사랑의 전달이 부족해질 수 있다.

● 또한 주로 달콤한 패스트리 음식물로 아침식사로 때우거나 아침식사를 거르면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 최상 건강 유지를 하는데 꼭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다.

● 아침식사를 거르고 학교에 가면 첫 몇 수업시간 동안 주의력 결핍이 생길 수 있고 학습능률이 올라가지 않고 민첩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없다.

● 아침식사에서 그날그날 필요로 하는 영양분과 칼로리 양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아침식사를 전 가족이 규칙적으로 먹는 아이들의 체중은 정상적으로 잘 증가되고, 일생동안 1일 3시 주 식사를 하는 음식물 섭취 습관이 규칙적으로 정해질 수 있고, 나아가서는 소아청소년기나 성인기에 체중조절을 더 쉽게 잘 할 수 있다.

● 하루 중 한두 끼니만 식사하는 아이들이 한 번 식사하는 음식물의 양은 자연히 더 많게 되고, 체내 혈당 치 레벨에 굴곡이 심하게 생길 수 있다. 반대로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규칙적으로 먹는 아이들의 체내 혈당치 레벨에 굴곡이 적게 생기고 그날 필요로 하는 칼로리 양을 균등하게 나누어 섭취할 수 있다.

● 부모와 집안 식구들이 아침에 함께 한 식탁 앞에 앉아 아침식사를 먹을 때 상호 밤새 안녕했는지도 알아보고 서로 눈길 접촉으로 사랑을 나누어 갖는 기회가 된다.

● 아침 일찍 일어나 부모가 요리해 먹는 아침식사는 그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인정된다. 부모의 자녀 양육방법에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건전한 자부심을 갖는다.

● 또 아침식사를 하면서 자녀들은 그날 하루의 자기들의 스케줄이나 어떤 문제는 가족서로 대화를 통해 토론하고 풀어나갈 수 있다.

● “아침에 일어나 시리얼 한 봉지를 밀크 한 컵에 타 먹고 학교에 가거라.” 하는 식의 아침식사는 자녀사랑 양육에 권장할 수 없다.

● 저녁식사 역시 아침식사와 같이 온 집안 식구가 같이 모여 한 식탁에서 먹는 가족식사 시간은 가족 사랑모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또한 상당히 중요하다.

● 이런 저런 이유로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과 아침식사를 함께 하려고 노력한다.

● 불행하게도 그렇게 할 수 없는 요즘 우리들의 전형적인 일생 생활이 되고 있다.

● 칼슘 철 등 미네랄, 섬유질, 비타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 균형 잡힌 영양가가 골 고루 든 음식물을 아침식사로 온 가족이 함께 먹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참조문헌; www.eatright.com

그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