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9가지 기질, 25 퍼센타일 개성과 75 퍼센타일 개성 -2, 25 percentile temperament and 75 percentile temperament-part 2
25 퍼센타일 개성과 75 퍼센타일 개성의 개요
- 이 세상에 똑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 또 똑같은 개성, 즉 똑 같은 타고난 기질을 갖고 태어난 사람도 없다.
- 각 아이는 자기의 고유한 개성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 로스 캠벨 박사(Ross Campbell,.M.D.)는 아이들이 소지한 타고난 개성에 따라 25 퍼센타일 개성을 소지한 아이들 군과, 75 퍼센타일 개성을 소지한 아이들 군으로 아이들의 개성 군을 둘로 나누었다.
- 이런 개성은 난자와 정자가 맞나 수정된 바로 그 시각부터 유전자의 청사진에 박혀 정해진다.
- 즉 25 퍼센타일 개성이나 75 퍼센타일 개성은 DNA 청사진에 선천적으로 이미 결정지어 있다.
- 25 퍼센타일 개성을 프로-오도리티(Pro-authority)개성이라고도 하고 75 퍼센타일 개성을 안티-오도리티(Anti-authority) 개성이라고도 한다.
- 오도리티(Authority)는 부모들이나 교사들 또는 그 외 다른 사회 지도자들 같이 권위적 입장에서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프로는 권위자들에게 순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안티는 권위자들에게 반대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안티-오도리티는 권위자들에게 순응하지 않고 반대 하는 성격을 의미한다.
- 사실상 25 퍼센타일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과 75 퍼센타일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 두 개성 아이들 군으로 확연히 나누어 지지 않고 1 퍼센타일 개성 소유 아이들 군에서 100 퍼센타일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에 이르기까지 100종류의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이 이론적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 그럼 나는?, 또는 내 자녀의 개성 소유는 몇 퍼센타일 개성 소유군에 속할까?
- 아마도 나의 개성은 65 퍼센타일 정도일 것 같고 내 아내의 개성은 45퍼센타일 정도일 것 같다.
- 그럼 무슨 개성이 25 퍼센타일 개성이고 무슨 개성이 75 퍼센타일 개성인가 알아보자.
-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그들의 의견이 언제든지 다른 사람들의 의견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 ‘나의 삶에서 내가 해야 할 일과 그 일을 하는 방법, 그 일을 시작할 때부터 다 끝낼 때까지 나는 이미 계획을 다 세웠으니 누구도 나와 내가 하는 그 일에 관해 참견할 필요도 없고 충고할 필요도 없다.
- ‘엄마 아빠도 다른 누구도 내가 계획하고 나아가는 길을 제발 막지도 마십시오.
- 제발 비켜 주셔요‘. 하는 식의 개성을 가지고 태어나고 그렇게 일생 동안 산다.
- 그와 달리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오늘 하시는 일을 무엇이든지 제가 도와드릴 수 있으니 도와드릴게요. 도와드릴 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셔요. 또 저보고 무엇이든지 더 하라고 하시면 또 할게요. 공부하라고 하면 공부하고 설거지하라면 설거지하고 애기를 보라면 애기를 볼게요.” 하는 식의 순 복종형의 개성을 갖고 산다.
- 이 두 종류의 개성 중 어떤 개성이 더 정상적이고 어떤 개성이 비정상적인가.
- 이 두 개성은 다 정상적인 개성이다.
- 이 두 개성 중 어떤 개성은 더 좋고 다른 개성은 더 나쁘다고 말 할 수 없다.
- 그러나 개성은 자녀들이 자라는 동안 환경과 부모들의 양육 방법에 따라 다소 변화될 수 있으나 타고난 본래의 개성은 크게 변화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25 퍼센타일 개성에 관해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그들의 삶에서 권위자의 제재 하에 있을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그들은 그들이 한 매사에 권위자로부터 찬성을 받고 자기들이 한 결과에 칭찬을 받는 조건하에서 삶을 영유하고 권위자들에게는 순순히 순종하는 개성의 소유자들이다.
- 전형적인 25퍼센타일 개성을 소유한 아이들은 무엇을 할 것도 권위자가 선정해주기를 바란다.
- 권위자가 정한 시간에 맞춰 일을 한다.
- 자기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 내려주기를 바란다.
- 끝을 내는데도 끝내는 시간을 결정해 달라고 원한다.
- 언뜻 생각하면,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기르기가 쉬울 것 같다.
- 사실인 즉,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보다 기르기가 더 쉽지 않다.
-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신생아들은 출생한 첫 날부터 그들의 개성에 따라 다르다.
-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스스로 무엇을 하기 시작하고 자기 자신이 스스로 자신을 위해 생각하나
-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을 위해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줘야한다. 또 그들은 남들 앞에 나아가 지도하기보다 권위자들의 뒤에서 따라가기를 좋아한다.
-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람들은 혼자 독립해 사는 것을 두려워하고 순종하는 선천성 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단자들의 지배하에 들어가 그들의 지배를 받기 쉽고 그들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이용당하기 쉽다. 성인이 된 후에도 자기 스스로 문제를 내놓고 그 문제를 분석하고 풀고 앞으로 나아가기보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를 위해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는 인생의 불구자가 될 수 있다.
- 또 한 가지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람들은 죄의식에 사로잡히기 더 쉽다.
-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이 죄책감을 쉽게 갖는 성향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그들이 쉽게 조종당한다.
- 그들 자신이 죄의식을 갖고 알게 모르게 쉽게 조종당하면서 사는 것도 모르고 지낸다. 언제든지 완전무결주의자가 되고 잘못될까, 또 남의 마음을 손상시킬까 두려워한다.
- 사소한 비난에도 건설적인 비난에도 그들의 자아상이 산산이 부서지고 죄의식에 사로잡힐 수 있다.
- 자신감이 적고 자부심이 너무 강해 시험에 99점을 맞아도 만족하지 못한다. 성공기준이 하도 높아서 매일 일과에서 만족감을 갖지 못한다.
- 그런 이유로,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춘기 아이들은 우울증에 빠지기 쉽다. 그들은 분노를 겉으로 표출하지 않고 마음 속 깊이 가지고 있다.
- 보통 보기에는 마음이 아주 좋은 아이들로 보인다.
- 자기의 분노를 말로 표출하지 않고 자라기 때문에 그들이 자라 성인이 된 이후에는 화를 더 잘 내는 성인이 될 수 있다.
- 자존심 상하고, 욕구 불만 등으로 부모들은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자녀들의 사랑 탱크를 충분히 채워주기가 어렵다. 따라서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다른 아이들보다 덜 받게 된다.
- 이런 이유로 사춘기가 되면서 더 쉽게 문제아가 되기쉽다. 그들에게 약물 중독, 매춘 행위, 사기, 거짓말, 가출, 10대 임신 등의 부정적 사춘기 문제가 더 잘생길 수 있다.
- 부모들은 마음 좋고 순하고 시키는 대로 순종하는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들의 사랑 탱크를 조건 없는 진정한 부모사랑으로 채워주고 그들에게 눈길 접촉 사랑, 신체적 접촉 사랑을 적절히 충분히 해서 양육해야 한다.
- 그들에게 분노를 적절히 표출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건전한 자부심을 가지고 살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죄의식을 갖게 해서 조정당하지 않게 특별히 주의하라고 당부한다.
사진 15. 타고난 기질에 따라 더 놀기 좋아하고 더 쾌활하고 삶을 더 즐기는 아이들도 있다.
이 두 영아들은 이란성 쌍둥이인데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났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어떤지 알아보자.
- 나의 두 아들의 개성은 모두 75 퍼센타일에 속한다.
- 둘째 아들은 펜실바니아 대학교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노스웨스턴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조지타운 의과대학에서 내과를 전문한 의사이다.
- “내가 내과의사인데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내가 할 테니 나를 그대로 놓아두시라”는 식의 75퍼센타일 개성을 소유했다.
- 그의 삶에서 어떤 문제가 생기면 스스로 분석하고 문제가 무엇이고, 그 문제의 해결 계획을 세우고 자기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조금만 도와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그 자신이 스스로 해결해 나아가는 75 퍼센타일 개성을 소지하고 있다.
- 자기의 행동도 자신이 스스로 컨트롤한다.
- 권위자들이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에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지시하고 시키면 그들은 화부터 낸다.
- 이들은 출생한 첫 날부터 안티 오도리티 개성을 가지고 있다.
- 그러나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도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과 똑같이 사랑 탱크를 가지고 있다.
- 인내와 수용과 이해와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그들의 사랑 탱크가 철철 넘도록 채워 키워야 한다.
- 그들에게 어떤 문제가 있으면 그들은 스스로 먼저 생각해보고 그 문제를 스스로 풀어보려고 노력하고 남의 도움이 없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 그들은 지도자가 되기를 원한다.
- 특히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이 많이 모인 모임에서 자연적으로 지도자가 되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사실인즉, 그들의 행동을 컨트롤하기가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의 행동을 컨트롤하기보다 더 쉽다.
- 그러나 그들의 행동을 컨트롤 할 때 자주 부딪힐 수 있다.
- 요즘 크리스천들의 대부분은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고 일부는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다.
- 75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의 대부분에게 안티(반) 신앙생활, 안티 영적 삶의 태도가 만연되고 그들의 생각과 태도를 바꾸기가 아주 어렵다고 한다.
- 때로는 안티 아카데미이다.
- 자녀들을 양육할 때 자녀의 개성이 25 퍼센타일에 속하는 지 75 퍼센타일 개성에 속하는지, 타고난 9가지 기질 중 어떤 종류의 기질을 어느 정도로 지니고 있느냐에 따라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 자, 이제 앞서 정민 님께서 한 인터넷 질문의 답변의 내용으로 돌아가겠습니다.
- 자녀에게 그런 증상 징후가 나타난다면 우선 빈혈이 있는지 어떤 육체적 질병이 있는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신체검사를 해보시지요.
- 성장 발육 평가도 받아보시고. 엄마 아빠 부부 관계는 어떤지, 자녀 양육 방법은 어떻게 하시는 지도 평가해 봐야 합니다.
- 특히 눈길 접촉 사랑, 신체적 접촉 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자녀들에게 부모 자녀사랑을 적절히 전달해서 자녀를 진정으로 조건 없이 사랑하고 계시는지도 재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 그 나이 유아들은 언어적(Verbally)으로 정향되어 있는 것보다 신체적(Physically)으로 더 많이 정향(Orientation)되어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기에 있는 아기 자녀에게 분노가 생기면 그들에게 말로만 이것은 옳고 저것은 틀린다는 식으로 교육시키고 훈련시키는 방법보다 신체적으로 훈련시키면 더 잘 훈련 받을 수 있습니다.
- 사랑스런 눈길 접촉으로 사랑 해주고 “너를 사랑한다”는 말도 동시 해주고 그들을 꼭 껴안아주는 신체적 접촉 사랑을 많이 해주면서 말로 사랑한다는 말을 많이 해서 훈련시키면 훈련에 더 잘 임할 수 있습니다.
- 때로는 부모의 훈련에 반항하는 것 같지만 결국 그런 사랑과 훈련을 받고나서 나의 부모가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다고 느낄 때 화를 적게 낼 것입니다.
- 위에서 설명 드렸던 연구와 같이 아이에 따라 개성과 기질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을 완전히 금방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 http://www.koreapediatrics.com 에 있는 권장 도서 중 “진정한 자녀사랑”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영유아들을 적절하게 많이많이 안아주고 허그 해 신체적 접촉사랑을 많이 해주고 같이 놀아주어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많이 해주는 것이 그들의 정신 심리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 참고로 체스와 스텔라 박사가 연구해서 발표한 영어 원문 9가지 기질을 보내드립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inherent temperaments
① Activity level is the degree of motor activity which a child inherently possesses and determines how active or passive he is.
② Rhythmicity (regularity versus irregularity) is the predictability of such functions as hunger, feeding pattern, elimination, and sleep-awake cycle.
③ Approach or withdrawal is the nature of a child’s response to a new stimulus such as a new food, toy, or person.
④ Adaptability is the speed and ease with which a current behavior can be modified in response to altered environmental structuring.
⑤ Intensity of reaction is the amount of energy used in mood expression.
⑥ Threshold of responsiveness is the intensity level of stimulus required to make a response.
⑦ Quality of mood (positive mood versus negative mood): playful, pleasant, joyful, friendly, as contrasted with unpleasant, crying, unfriendly behavior.
⑧ Distractability identifies the effect of extraneous environment on direction of ongoing behavior.
⑨ Attention span and persistence is the length of time an activity is pursued by a child and the continuation of an activity in face of obstacles.
출처-Kids who follow, kids who don’t follow. Ross Campbell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 백과]- 12권 소아청소년 신경 정신 정서 심리 수면 문제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또 방문하세요.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출처 및 참조 문헌
- 소아가정간호백과-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이상원
- The Johns Hopkins Hospital, The Harriet Lane Handbook, 18th& 19th edition
- Red book 29th edition 2012
- Nelson Text Book of Pediatrics 19th Edition
- Infectious disease of children, Saul Krugman, Samuel L Katz, Ann A. Gerhon, Catherine Wilfert
- 제22권 아들 딸 이렇게 키우세요 참조문헌 및 출처
- Emergency Care Transportation of Sick and Injured American Academy of Orthopaedic Surgeons
- Emergency Pediatrics A Guide to Ambulatory Care, Roger M. Barkin, Peter Rosen
- Gray’s Anatomy
- Ambulatory Pediatrics, Green and Haggerty, Saunders
- Introduction to Clinical Pediatrics, Smith and Marshall, W.B. Saunders Co
- School Health: A guide For Health Professionals,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 Goodman and Gilman’s The pharmacological Basis of Therapeutics
- Bible
- How to really love your child Ross Campbell
- Good Behavior Stephen W. Garber, Ph.D. and other
- Kids Who follow, Kids who don’t
- Loving Each Other Leo F Buscaglia, Ph,D.
- 진정한 자녀 사랑 나비게이터
- 10대 아들 딸 이렇게 사랑해 키워라 이상원 역
- 소아과학 안효섭 대한교과서
- 의학 용어사전 대한 의사 협회
- 그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