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자녀사랑을 자녀에게 전달하는 방법 How to transfer parent’s love to your child

posted in: Pediatric News | 0

 

부모의 자녀사랑을 자녀에게 전달하는 방법

How to transfer parent’s love to your child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For further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and then Search.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drleepediatrics.com에서 Search에서  찾으세요

■ 눈길 접촉 사랑 을 자녀들에게

Eye contact lovefor children

▴ 사진 27. 갓 난 신생아는 엄마의 눈길 접촉 사랑을 받고 또 자기의 눈길 접촉 사랑을 엄마에게 준다.

출처- Mead Johnson Nutritionals, USA와 소아가정간호백과

● “눈이 맞는다, 눈이 맞아서, 눈 맞춤, 눈길”이란 말들이 있다.

● 이런 말들을 아이 콘택트(Eye contact)란 영어 말로 표현할 수 있다.

● Eye contact love(아이 콘택트 러브)란 말도 있다.

● 그 말을 “눈길 접촉 사랑”, 눈길 사랑, 눈웃음 사랑, 또는 “눈 맞춤 사랑 “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 부모 자식 간의 관계에서, 부부 간의 관계에서, 친구간의 관계에서, 또는 사랑하는 애인 간의 관계에서 사랑을 주고받을 때도 항상 눈길을 이용한다. 즉 눈길 접촉 사랑을 이용한다.

● 특히 대화를 통해 상호간 의사소통을 할 때도 눈길을 이용한다. 알게 모르게 눈길접촉을 많이 이용한다.

● 또 그 외 모든 인간관계에서도 눈길 접촉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 특히 부모들이 자녀들을 사랑으로 훈련시킬 때도 눈길을 이용할 수 있고, 양육하는 동안 부모들은 눈길 접촉을 이용해서 조건 없고 진정한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달한다.

● 부모들은 눈길 접촉을 이용해서 자녀들을 올바르게 훈련시키고 그들에게 희로애락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눈길 접촉을 이용하면서 일상생활을 한다.

● 이와 같이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부모와 자녀 간 또는 부모 이외 다른 사람과 자녀 간 서로 눈길 접촉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 특히 부모가 자녀와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때 서로 눈길 접촉을 많이 이용한다.

● 아기가 태어난 후 엄마가 사랑스러운 눈길로 갓 태어난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아기를 살펴본다.

● 바로 이때부터 갓난아기가 두 눈을 활짝 뜨고 엄마로부터 눈길 접촉사랑을 받기 시작한다.

● 그 아기는 엄마의 눈길 접촉사랑을 받아 자기의 사랑 탱크 속에 담는다.

● 바로 그때 처음 받은 엄마의 눈길 접촉사랑이 그 자녀의 삶의 자양분과 활력소로 사용된다.

● 그런데도 이런 눈길 접촉사랑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는 부모들이 많이 있다. 이렇게 사랑하는 엄마와 갓난아기 사이에 눈길 접촉사랑을 알게 모르게 주고받는다.

● 즉 부모 자녀 간 눈길 접촉사랑이 이렇게 시작되고 계속 된다.

● 엄마의 젖을 먹는 아기들을 잘 살펴보자.

● 의학 문헌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많은 모자간 사랑을 주고받는 방법을 그때 배울 수 있다.

● 젖 먹는 아기가 젖을 먹는 것 이외 엄마의 눈길 접촉사랑을 받기 위해서 엄마의 두 눈을 뚫어지게 쳐다보면서 젖을 먹는다. 사랑 호르몬 피토신(옥시토신) 작용으로 엄마는 아기를 폭신 안아주면서 신체적 접촉 사랑을 해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 사진 28. 엄마가 모유를 아기에게 먹이는 동안 아기는 엄마로부터 눈길 접촉사랑을 받고 엄마는 아기로부터 눈길 접촉사랑을 받는다. 이렇게 모자 간 서로 눈길접촉으로 사랑을 주고받으면서 모자간 사랑 반딩(Bonding)이 굳건히 형성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29. 모유수유를 하면서 눈길 접촉으로 사랑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젖 먹는 아기들은 엄마의 젖을 빨아먹고 그 젖에서 나온 영양분으로 성장하고 발육하는 것은 물론이다.

● 그 이외 엄마의 눈길 접촉을 통해 받는 엄마의 눈길 접촉사랑, 엄마에게 안기고 엄마의 따뜻한 신체를 접촉하면서 젖꼭지를 빨아 먹는 동안 받는 엄마로부터 받는 신체적 접촉 사랑은 모유에서 얻는 영양분 자원 이상으로 아기에게 상당히 중요한 사랑의 자양분이다.

● 엄마의 뇌하수체 후엽에서 옥시토신 호르몬이 쏟아져 나올 때 엄마는 젖 먹는 아기를 폭신 끼어 않게 된다.

● 그래서 옥시토신 호르몬을 사랑 호르몬이라고 한다. 옥시토신 호르몬은 모유 분비관계를 수축 시켜 젖이 잘 나오게 하고 분만 후 자궁을 수축 시키는 역할도 한다.

● 엄마의 젖을 먹는 아기는 엄마로부터 눈길 접촉사랑과 신체적 접촉사랑을 충분히 받아 그 사랑을 그의 사랑 탱크 속에 담는다.

● 엄마의 젖에서 얻는 총칼로리와 영양분보다 더 많은 영양분이 그 사랑 속에 들어있다.

● 이런 이유로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가 더 행복하고 엄마의 젖을 먹는 아기들은 더 건강하게 더 잘 성장 발육하고 더 행복하다.

● 이런 글을 읽은 적이 있다.

● 의과 대학생들에게 모유수유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질문했다. “모유는 자연식”이다. 모유의 온도는 아기가 먹기에 알맞고 일정하다. 모유는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릇에 담겨 있고 그 그릇은 아무리 주물러도 찌그러지지 않고 깨지지도 않아서 참 좋다”가 의과 대학생들의 답이었다고 한다.

● 위의 모든 답변은 다 옳고 그럴듯하다. 그 외로 더 많은 답이 있다.

● 모유의 가장 좋은 장점은 모유를 수유하는 동안 엄마의 눈길 접촉 사랑을, 엄마의 신체적 접촉 사랑을 아기에게 온전히 전달할 수 있고, 거기에서 젖 먹는 아기는 엄마로부터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 젖 먹는 아기는 가진 것이 많이 있지 않다.

● 그렇지만 아기는 엄마로부터 받은 사랑을 자기의 사랑 탱크 속에 저장한다.

● 젖을 먹는 동안 엄마로부터 받은 사랑을 아기는 자기의 사랑의 탱크 속에 저장한다.

● 사랑 탱크 속에 저장했던 눈길 접촉 사랑과 신체적 접촉 사랑을 엄마에게 되돌려 주면서 젖을 먹는다.

● 엄마로부터 받은 눈길 접촉사랑과 신체적 접촉사랑이 없으면 엄마에게 되돌려줄 사랑이 없다.

● 모유를 수유 하는 동안 모자간 사랑 반딩(결속/Bonding)이 더 굳건히 형성된다.

● 이 방법 이외 다른 어떤 수단으로 모자간 사랑의 반딩을 더 굳건히 형성할 수 있을까.

● “모유를 수유하는 중 모자간 사랑 반딩이 형성된다.”란 답변이 의과대학생들의 질의응답에 꼭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 오늘날 많은 경우, 부모 자녀 간에 사랑 반딩이 허술하게 결속되어 있다. 때로는 사랑 반딩이 조금도 형성 되어 있지 않다.

●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지 않는 것아 제일가는 이유라고 저자는 생각한다. 또 젖을 적절한 기간 동안 먹이지 않고 자녀들을 양육한데서 온다고 생각도 해봤다. 아기가 갓 태어 난 당시 모자간 사랑 반딩을 제대로 해주지 않은 것도 이유일 수 있다.

● 소아 정신과 의사 Ross Campbell 박사 저 “How to really love your child”와 “How to really love your teenager”는 저자가 좋아하는 자녀양육 지침서이다.

● 그의 저서에서, 모든 아이들은 사랑과 감정을 저장할 수 있는 감정 탱크(Emotional tank)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다.

● 저자는 감정 탱크 대신 사랑 탱크라고 표현하고 싶다. 감정의 탱크 또는 사랑의 탱크라는 말은 자녀를 사랑하고 양육하는 부모들이 알아두어야 할 아주 중요한 단어이다.

● 저자는 캄벨 박사의 두 저서에서 배운 단어들을 이용해 이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자백한다.

● 자녀를 양육하면서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부모들은 자녀들의 사랑 탱크 속을 채울 때나 자녀들과 의사소통을 할 때 눈길 접촉사랑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또한 신체적 접촉 사랑과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 많은 부모들이나 저자와 우리 집 사람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좋은 눈길 접촉사랑이 자녀를 양육하는 동안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고 있다.

● 또 자녀의 눈길 접촉이 얼마나 좋은지 나쁜지에 따라 자녀의 행복과 안정의 정도와 성공 여부를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 조차 잘 모른다. 이번 7월에 한국 2주 동안 다녀오면서 사랑스런 좋은 눈길을 내게 보내신 분들은 단 몇 분들이었다. 참말로 슬펐다.

● 그리고 자녀가 다른 사람을 대 할 때 눈길 접촉을 어떻게 하고 어떤 형태로 하느냐에 따라 그의 삶에 여러모로 강력히 영향 준다.

● 다시 말하면, 부모와 자녀 간에 애정, 동정과 사랑을 서로 주고받고 전달할 때 웃는 눈길 접촉으로 사랑을 전달하고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좋은 눈길 접촉을 통해 상대방에 의사를 전달한다.

● 이렇게 눈길 접촉사랑은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각자의 삶에 영향을 강력하게 준다.

● “눈이 맞아 둘이서 어디로 갔다”는 말이 있다.

● 불행하게도 어떤 부모들은 노여움, 증오, 분노 등 부정적 감정을 자녀들에게 전달할 때 신체적 언어, 즉 비언어적 대화수단으로 눈길 접촉을 사용하기도 한다.

● 의사소통을 할 때 눈길 접촉을 신체적 언어로 사용한다.

● 그뿐만 아니라 더 좋은 눈길접촉을 가진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더 인기 있고 좋은 눈길 접촉으로 더 효과적으로 가르친다.

▴ 사진 31. 아빠가 좋은 눈길접촉으로 갓 태어난 아기를 사랑하면서 대화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30. 할머니 할아버지도 손자, 손녀에게 눈길 접촉 사랑, 신체적 접촉,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주어 그들을 보살핀다.

경험이 많고 현명한 할머니 할아버지가 복잡하고 격동하는 이 사회에서 사는 아기엄마 아빠가 그들의 자녀들에게 다 해주지 못한 조건 없고 진정한 사랑을 그 아기의 엄마, 아빠 대신 해주면 손자, 손녀들은 더 행복하고 안정하게 자란다. 극진히 사랑 하고 있는 할머니!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알게 모르게 사람들은 자기의 분노, 증오, 노여움 등 부정적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눈길 접촉을 쓴다.

● 이와 같이, 눈길 접촉을 부정적 수단으로 쓰는 것은 큰 잘못이다.

● 부모들은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자녀들에게 많이많이 해야 한다.

● 부부관계에서 서로의 눈길 접촉이 얼마나 좋은가를 서로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녀들은 두 부모들 중 더 좋은 눈길 접촉으로 더 많이 사랑해주는 부모를 자연적으로 더 많이 따르기 마련이다.

● 또 학교에서도 여러 교사들 중 좋은 눈길 접촉으로 제자를 가르치는 교사들을 학생들이 더 잘 따르고 그런 교사를 학생들이 더 좋아하는 것을 의심할 바 없다.

● 직장에서도 더 좋은 눈길 접촉을 가진 상사들이나 동료들을 더 좋아하는 것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자녀들이 성장 발육하고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상대편을 대할 때 빛나고 총명하고 사랑스러운 눈길 접촉으로 상대자를 대해 주라고 일부러 시간을 내어 가르쳐 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꼭 한두 번 정도는 눈길 접촉을 옳게 그리고 좋게 하는 방법을 가르쳐줄 의무가 있다.

● 사실은 자녀들이 좋은 눈길 접촉을 상대방에게 확실히 할 때 까지 눈길 접촉 사랑 법을 계속 가르쳐야 한다.

● 좋은 눈길 접촉과 웃는 얼굴로 상대를 대하는 습관은 성공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키라고 가르쳐준다.

▴ 사진 32. 좋은 눈길을 가진 아이들은 인기가 있고 남들이 좋아한다. 건전한 자부심을 더 많이 갖는다. 좋은 눈길 접촉과 웃는 얼굴로 상대를 대하는 습관은 성공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도 가르쳐준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33. 좋은 눈길을 가진 아이들은 인기 있고 남들이 더 좋아한다. 건전한 자부심을 더 많이 갖는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타고날 때부터 좋은 눈길을 갖는 아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자녀가 있으면 거울 앞에 서서 좋은 눈길을 상대자에게 주는 연습을 평소에 많이 하라고 가르쳐준다. 바로 이것도 가정 인성 교육의 하나이다.

●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들 중 하나는 좋은 눈길 접촉이다.

● 그런데도 많은 부모들은 좋은 눈길 접촉을 갖는 법과 그 눈길 접촉을 적절히 사용하는 법을 자녀들에게 가르쳐주지 않는다.

● 그 동안 눈길 접촉 사랑에 관해 조국 한국에서 부모들에게 여러 번 세미나를 했지만 세미나에 참석한 한인 부모들은 눈길 접촉 사랑이란 주제에 많은 관심을 갖지 않는 것 같았다.

● 심지어는 남을 똑바로 쳐다보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는 말도 들었다.

● 태어나서부터 신생아기, 영유아기, 학동기, 사춘기를 거쳐 성인기로 성장하는 동안 부모로부터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마음이 안정되고 평화스럽고 건전한 자부심을 갖고 생산적이고 활력이 넘치는 삶을 유지한다.

● 더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더 많이 받을수록 그런 사랑을 더 많이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또래들, 성인들,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가 더 많고 더 호감 간다.

● 성인이 된 이후 사회생활을 할 때도 원만하고 긍정적이고 건전하고, 또한 건전한 자부심을 더 많이 갖는다.

● 눈길 접촉의 좋은 예를 하나 들고자 한다.

● 나에게 딸 하나 아들 둘이 있다. 둘째 아들은 유펜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커네티컷 의과 대학입학 면접시험을 보았다.

● 면접시험을 치르는 중 눈길을 내내 아래로 향해서 불합격 통지를 받고 그 후 눈길 접촉을 잘 이용하는 법을 그 학교 소아과 주임 교수로부터 배운 후 다시 면접을 한 후 합격 통지지서를 받았다.

● 소아과 진료를 30여 년 동안 하는 중 어떤 소아들은 출생 후 대학 졸업할 때까지 20여년 동안 나의 소아과를 찾아왔다.

● 나는 그들에게 눈길 접촉을 잘하는 방법도 진료 시간에 가르쳐주었다.

● 자녀들에게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적절히 해서 그들을 양육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 잘 알 수 있다.

●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하는 법, 많이 하는 법, 자녀들이 좋은 눈길을 갖고 상대자를 대하는 법을 가르쳐주고 자녀들도 남의 좋은 눈길을 받는 법도 자녀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이 세상에서 성공한 분들의 눈길 접촉은 일률적으로 편안감을 준다.

● 좋은 눈길을 주었던 사람들은 잊을 수 없이 항상 머릿속에 남아 있고 동경하게 된다.

● 좋은 눈길 접촉 사랑을 많이 해서 자녀들을 사랑해야 그 자녀사랑이 자녀들에게 잘 전달된다. 어린 자녀들은 가진 것이 그렇게 많지 않다.

▴ 사진 34. 눈길 접촉 사랑, 신체적 접촉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 그리고 사랑으로 하는 훈련을 통해 자녀들을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충분히 해주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랑 탱크를 채워주면 그들은 행복하고 무엇을 하든 최선을 다하고 건전한 자부심을 가질 것이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그 때문에 부모들로부터 받은 눈길 접촉사랑을 그들의 사랑 탱크 속에 보관했다가 받았던 그대로 부모들에게 반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반사한다.

● 부모들이 해준 만큼, 또 해준 방식으로 눈길 접촉사랑이 부모들에게 되돌아온다.

● 그 사회가 어린 소아청소년들에게 해준 눈길 접촉 사랑만큼, 또 해줬던 방식으로 그 사회 어린 소아 청소년들의 눈길 접촉사랑이 그 사회에 되돌아온다.

● 눈길 접촉사랑, 신체적 접촉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 그리고 사랑으로 하는 훈련을 통해 자녀들에게 조건 없는 사랑을 해주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랑 탱크 속을 채워주면 그들은 행복하고 무엇을 하든 최선을 다하고 건전한 자부심을 가질 것이다.

●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의, 식, 주, 건강을 충분히 제공하고 잘 교육시키면서 이 네 가지 면에다 부족함이 없이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자녀들의 사랑 탱크 속에 충분히 채워주면 그 보상은 상상할 수 없이 클 것이다. 눈길 접촉 사랑을 잘하는 교육도 인성 교육의 일종이고 아주 중요 하다.

■ 신체 접촉사랑을 자녀들에게

Physical contact love for Your children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 사진 35. 눈길 접촉으로 사랑하고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 주는 아빠.

아기가 아빠의 손가락을 꼭 잡고 아기와 아빠가 서로 신적 접촉 사랑을 하고 있다. 아빠와 자식 간 사랑 반딩이 굳건히 형성된다. 이런 사랑을 많이 많이 해 준다.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36. 갓 태어난 아기를 안아준다. 그런 신체적 접촉을 통해 신체적 접촉사랑을 해주는 아빠.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37. 아기를 안아주면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주는 아빠

이런 신체적 접촉 사랑을 통해 부자 지간 사랑반딩을 형성한다.

가능 하면 모든 아버지는 분만에서 갓 태어난 아기자녀에게 사랑 반딩을 해 주었으면 좋겠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38. 갓 태어난 아기의 손은 아빠의 손을 많이 닮았다. 신체적 접촉을 해서 사랑해주는 아빠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39. 갓 태어난 아기의 다리와 발이 아빠의 다리와 발을 많이 닮았다.

신체적 접촉을 해서 사랑해주는 아빠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부모들이 조건 없고 진정한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이용한다.

● 거기다가 부모들은 눈길 접촉사랑과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이용해 부모들의 사랑을 자녀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온전하게 전달한다.

● 신체적 접촉사랑, 눈길 접촉사랑과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하나도 받지 않고 자라는 아이들은 이 세상에서 살아남기가 어렵고 부모들의 사랑-모정(母情)이나 부정(父情)이 자녀들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또 자녀들이 온전하게 성장도 발육도 할 수 없다. 신체적 접촉 사랑이 자녀양육에 꼭 필요하다. 그리고 자녀들의 삶의 필수품이다.

●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은 자녀 양육의 기본 필수조건이다. 거기다가 이 세 가지의 부모사랑 전달 수단을 통해 자녀들을 많이 사랑해 주면 자녀들은 행복하게 성장할 것이고 건전한 자부심을 가질 것이며 무엇을 하든 최선을 다할 것이다. 바로 인성 교육도 동시 하는 셈이 된다.

● 불행하게도 많은 부모들은 신체적 접촉사랑, 눈길 접촉사랑과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이 자녀를 양육하는데 그렇게도 중요한 기본 필수 조건인지 알지 못하고 자녀들을 그냥 양육하고 있다.

●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신체적 접촉을 적절히 해서 부모의 사랑을 자녀에게 전달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 적절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을 해주면서 자녀들을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해 줄 때 부모들의 자녀사랑이 자녀들에게 강력하게 전달된다.

● 손길 접촉사랑, 즉 신체적 접촉사랑을 조금도 받지 않으면 아이들은 성장할 수도 없고 발육할 수도 없고 시들어 죽을 것이다.

● 이 세상 모든 온혈 동물들은 물론이고 새들도 건강하게 생존하기 위해서는 그들 어미들로부터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받아야 한다.

● 심지어는 많은 종류의 곤충들도 서로 옴닥 옴닥 모여 서로 신체를 접촉하면서 사는 것을 보면 그들이 생존하기 위해 신체적 접촉사랑이 그들에게도 꼭 있어야 하는 것 같다.

● 자녀들에게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해 주기 위해서 신체적 접촉사랑을 계획적으로 해줄 수도 있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녀의 어깨에 손을 올려놓거나 자녀를 허그 해 주는 등 적절한 신체적 접촉을 자연스럽게 해서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달한다.

● 신체적 접촉으로 자녀를 사랑할 때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

● 특히 사춘기가 시작되기 바로 전 학령기 자녀들이나 사춘기 자녀들에게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줄 때는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 그들이 건전한 자부심을 갖고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데는 부모의 적절한 신체적 접촉 사랑이 필수적으로 필요 한다.

▴ 사진 40. 신생아가 엄마의 손가락을 꼭 잡고 신체적 접촉사랑을 서로 받고 주고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41. 영아가 엄마의 손가락을 꼭 잡고 서로 신체적 접촉사랑을 하고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42. 신생아 엄마의 손가락을 꼭 잡고 신체적 접촉사랑을 하고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43. 영아가 엄마의 손가락을 잡고 신체적 접촉사랑을 서로 하고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옷을 입은 채 다른 사람의 신체의 일부나 옷을 입지 않은 채 신체의 일부-손, 발, 어깨, 몸통이나 얼굴 등을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접촉해서 사랑하는 것을 신체적 접촉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자녀 사랑이란 말은 이성 사랑 관계를 의미하지 않는다.

▴ 사진 44. 손길 접촉사랑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45. 엄마 자녀 간 손길 접촉사랑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신체적 접촉사랑이란 말 대신 손길 접촉사랑, 손길 사랑이란 말도 쓰고 있다.

● 요즘 한국에서 많이 쓰는 스킨쉽(Skinship)이란 말은 쓰지 말아야 한다.

● 사실은, 우리 인간 사회에서 알게 모르게 신체적 접촉을 통해 부모와 자녀가 서로 사랑하고 친구가 친구를 사랑하고 남녀 이성이 이성 간 사랑을 서로 주고받는다.

● 그런데도 많은 경우, 우리들은 그런 신체적 접촉을 서로 주고받고 살고 있다는 사실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 부모와 자녀 간에도 서로 신체적 접촉사랑을 주고받고, 형제자매 간에도, 친구들 사이에도, 손님들에게도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신체적 접촉을 통해 애정, 동정, 사랑, 반가움, 즐거움, 인사 등 인간 희로애락 등을 서로 전달해주고 받는다.

● 부부간이나 이성 간에 있는 신체적 접촉사랑은 여기서 다루는 자녀 양육 상 신체적 접촉사랑과 다른 점이 많다.

● 부부나 이성 사이에 이루어지는 애무, 포옹, 러브 메이킹 등을 자연스럽게 즐겁게 적절히 할 때는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더 건강해지고 긴장도 더 쉽게 풀리고 스트레스도 더 잘 풀리고, 더 안정감을 갖고 두려움이 없어지고 서로에게 애정, 동정, 친절감이 더 생긴다.

● 부부간 사랑을 전달하고 사랑을 더 돈독하게 하는 수단으로 신체적 접촉사랑을 무의식적으로 의식적으로 많이 한다.

● “대부분의 유럽 사람들은 서로 좋아하는 친구 간 허그 한다든지 악수를 하는 등 적절한 신체적 접촉을 더 많이 한다. 미국 사람들은 그들 보다 아주 적게 적절한 신체적 접촉을 해서 서로 감정을 나누면서 사교 하면 산다고 한다. (출처:Loving Each Other, Leo Buscaglia 박사).

● 유교 사상에 기반을 둔 한국의 신체적 접촉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한국식 자녀 양육법은 어떤 시각으로 봐야하나?

● 안아주고 뽀뽀해주고 허그 해주는 등 신체적 접촉으로 자녀들을 사랑해주어야 좋다는 자녀양육 방법에 관한 교육도 하지도 않고 받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남녀 7세 부동석”이라는 엄한 유교 윤리도덕에 기반을 두고 자녀들을 양육 해왔다.

● 즉 “어른이나 다른 상대와 대화를 할 때도 똑바로 바라보지 말라” 라고 했다.

● 그래서 자기의 총명하고 자애스런 눈길을 상대자에게 표시 할 길이 없었고 또 상대자의 눈길 접촉을 받을 길도 없었다.

● 이런 교육은 아름다운 동양적 윤리도덕 관념에 기초를 두었다. 동양의 고전적 자녀양육 방법에도 좋은 양육 방법이 많이 있다.

● 과학적이고 건전하고 전통적 서구식 자녀양육 방법에 좋은 점도 많다. 지금 우리는 사이버 세상에서 살고 있다.

● 동양의 고전적 자녀 양육 방법에서 좋은 점을 따고 서양의 고전적 자녀 양육 방법에서 좋은 자녀 양육법을 따서 우리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자녀 양육법에 따라 우리 자녀들을 양육하면 좋다고 생각한다.

▴ 사진 46. 태아가 엄마의 뱃속에서 놀면서 엄마의 복벽을 태아의 발로 차고 머리로 밀고 신체적 접촉을 해 엄마의 신체적 접촉 사랑을 받고 자기의 사랑을 엄마에게 전달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47. 아빠가 임신한 부인의 배를 만져보고 귀를 대고 뱃속에 있는 아기에게 나는 너를 사랑하고 네 가 이 세상으로 태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로 사랑해준다. 아빠는 자기도 모르게 눈길 접촉으로 신체적 접촉으로 또 말로 뱃속에 있는 아기를 이렇게 사랑하고 있는 것이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신체적 접촉으로 자녀들을 사랑할 때 잘못하면 근친상간, 동성애, 간음, 성폭력 또는 아동 성 학대로 잘못 취급당할 수 있다.

● 낯모르는 성인이 낯모르는 아이에게 적절한 신체적 접촉을 자연적으로 하고 아동 성학대(성적 소아학대) 행위를 했다고 법정에 서는 경우도 있다.

● 부모들이 자녀들을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신체적 접촉 사랑을 해줄 때 이성적 감정이 부모들에게 생길 수 있다.

● 특히 사춘기 자녀들에게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신체적 접촉사랑을 부모들이 해줄 때도 그렇다. 이런 이유로 심지어는 어떤 부모들은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 부모의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달해주는 것도 꺼려한다.

● 그런 자녀양육 법은 잘못된 생각이다.

● 그러나 불행하게도 어떤 부모는 자녀들에게 유혹적 사랑을 한다. 이것은 아주 비참한 자녀 부모의 관계이다.

● 더군다나 서로 사랑하는 가족들이나 친구들이 오래간만에 맞나 즐겁고 반가워서 친절히 악수하거나 서로 허그하고 볼에 키스하는 신체적 접촉 사랑 전달 수단도, 사실은, 조심하고 적절히 해야 한다. 때로는 아예 삼가 해야 할 때도 있다.

● “나의 몸을 조금도 접촉하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고 손을 대지도 말라”는 식으로 상호간 인사하는 경우도 생긴다.

● 반가운 친구들이나 또는 부모 형제자매들이 오래간만에 서로 만날 때도 팔짱을 끼고 묵묵히 서서 서로 서로 불쾌한 감정의 눈길로 쳐다보는 식으로 고개만 숙여 인사를 하는 장면도 흔히 볼 수 있다.

● 세균에 감염된다고 볼에 키스를 하지 말고 악수도 하지 말고 그냥 고개를 끄덕 하거나 숙여 인사하는 것이 가장 아름답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 가정에서 부모들이나 학교에서 교사들도 필요에 따라 아이들을 밀거나 끌어당길 때 또는 그들이 가야 할 방향을 그들의 신체적 방향을 설정해 줄 때만 그들에게 신체적 접촉을 해 그들을 돕는 경우도 많다.

● 이런 모든 현상은 우리들 모두에게 참으로 불행한 일이다.

● 태아가 엄마의 뱃속에서 놀면서 엄마의 복벽을 발로 차고 머리로 박치기하고 밀고 엄마로부터 신체적 접촉 사랑을 받고 자기의 신체적 접촉사랑을 엄마에게 전달한다.

● 아빠가 임신한 부인의 배를 만져보고 그의 귀를 임신한 부인의 배에 대고 입으로 키스를 하면서 뱃속에 있는 아기에게 “나는 너를 사랑하고 너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로 사랑해준다.

● 아빠는 자기도 모르게 눈길 접촉으로 신체적 접촉으로 또 말로 뱃속에 있는 아기를 이렇게 사랑하고 있는 것이다.

▴ 사진 48. 갓 태어난 아기의 머리와 엄마의 손. 이것도 일종의 신체접촉 사랑이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49. 모유 수유가 과학적으로 좋다는 점을 이것저것 많이 나열할 수 있다. 그렇지만 여기서 설명한 모유수유 중 아기는 엄마로부터, 엄마는 아기로부터 신체적 접촉사랑을 서로 받는 주는 것이 모유수유의 장점 중 가장 좋은 장점이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아기가 출생하자마자 아빠는 핏 빨간 아기를 안아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한다. 부모 자녀 간 사랑 반딩을 처음으로 이룬다. 그리고 눈, 코, 귀 등 하나 하나를 눈길 접촉으로 관찰하면서 갓 태어난 아기를 눈길 접촉으로 사랑한다.

● 제왕절개 수술 분만으로 갓 태어난 아기를 제왕 절개 수술대 위 산모 엄마의 품에 안고 사랑해주는 장면도 제왕 절개 수술실에서 우리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자주 본다.

● 제왕절개 수술로 분만한 엄마가 창백하고 떨리는 손으로 막 태어난 피 빨간 아기를 만져 사랑하고 아기를 가슴에 안고 눈길 접촉으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 주는 모정을 보면 한없이 아름다움을 느낀다.

● 이런 임신 분만 출산 과정에서 볼 수 있는 부정(父情)과 모정(母情)은 너무도 고귀하다.

● 바로 여기서부터 부모와 자녀 간 사랑 반딩이 굳건히 형성되기 시작한다.

● 한 번은 길에서 만난 한 여성이 나에게 덥석 허그 해주면서 “고맙다”고 인사를 했다.

● 그 여성은 “내가 제왕절개 수술 분만으로 아니타를 낳을 때 수술대 위에 있는 내 앞가슴에 그 피 빨간 내 딸을 올려놓고 나의 손을 끌어다 아니타를 만지도록하고 안아주게 해준 좋은 의사다”라고 말하면서 나를 기쁘게 했다.

● 모유를 수유하는 동안 젖 먹는 아기는 엄마의 젖꼭지를 입안에 넣고 빨고, 또 그 아기는 자기의 얼굴을 엄마의 젖가슴에 대고 비비고 엄마의 품에 포근히 안기어 신체적 접촉사랑을 엄마로부터 흠뻑 받는다.

● 또한 알게 모르게 엄마도 젖 먹는 아기로부터 신체적 접촉사랑을 흠뻑 받는다.

● 내 자녀에게 내 젖을 먹여 양육할 수 있다는 데 수유모 엄마로서 기쁨과 만족감과 자신감을 갖는다.

● 모유를 수유하는 동안 엄마도 젖 먹는 아기로부터 신체적 접촉사랑을 받아 산모로서 엄마로서 임신출산에서 생긴 신체적 정신적 피로와 스트레스를 푼다. 임신 분만으로 생긴 신체적 변화가 더 빨리 회복된다.

● 저자는 이런 산후에 일어나는 전 과정을 산후 조리 과정이라고 한다.

● 모유수유 중 영유아들은 엄마의 젖을 빨아먹으면서, 또 엄마의 젖가슴을 만지면서 신체적 접촉사랑을 받게 된다.

● 그래서 안정되고 행복한 엄마의 젖을 먹는 아기들에게 긴장과 스트레스, 두려움과 공포감이 덜 생기거나 안 생기고 병도 적게 난다고 한다. 영아산통이 적게 난다고 한다. 또 수유모에게는 산후 블루나 산후 우울증이 덜 생긴다.

● 모유 수유가 과학적으로 좋다는 점을 이것저것 많이 나열할 수 있지만 여기서 설명한 모유수유 중 젖 먹는 아기는 엄마로부터, 엄마는 아기로부터 신체적 접촉사랑을 받는 것이 모유수유의 장점 중 가장 좋은 장점이다.

●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산모 엄마의 뇌하수체의 후엽에서 옥시토신 호르몬이 분비되고 엄마의 유방 속에 있는 모유 분비관이 수축되어 젖이 젖꼭지로 분비되고 자궁이 수축되어 산후 회복이 더 빠르게 오고 산모 엄마는 사랑하는 갓 태어난 아기를 폭신 안고 사랑해 주게 되는 현상이 생긴다. 그래서 옥시토신 호르몬을 사랑 호르몬이라고 한다. 참 신기하다.

▴ 사진 50. 이 젊은이는 신체적 접촉으로 두 자녀를 사랑해주고 있는 줄도 잘 모르고 두 자녀를 안고 있다. 그러나 두 자녀들은 아빠의 신체적 접촉 사랑을 많이많이 받고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51. 이 젊은이는 신체적 접촉으로 자녀들을 사랑해주고 있는 줄도 모르고 한 자녀를 안고, 또 다른 자녀를 무릎에 대서 신체적 접촉 사랑을 해주고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또 자녀들을 양육하면서 부모들은 알게 모르게 자녀들을 안아주고, 업어주고, 안고 재우고, 뽀뽀해주고, 등을 긁어주고, 목욕시키고, 머리를 쓰다듬어주고, 어깨를 슬쩍 만지고, 옆구리를 슬쩍 찌르고, 손을 잡아주고, 팔씨름하고, 씨름하고, 말 태우고, 옷을 입히고 벗기면서 손길로 또는 몸으로 자녀들의 신체를 접촉해서 사랑해주고 그들이 가진 사랑 탱크를 채워준다.

● 그런 신체적 접촉을 통해 부모들의 사랑이 자녀들에게 강력히 전달되는 것을 많은 부모들은 잘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러나 자녀들에게 해준 신체적 접촉을 통해 부모들의 사랑이 얼마나 많이 전달되는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

● 영양가가 많은 풍성한 음식물 또는 좋은 옷을 입고 아름다운 집에 사는 아이들이 부모의 신체적 접촉을 통해 사랑을 조금도 받지 못하면 제대로 성장발육하지 못한다. 그들에게는 정신적 육체적 질병이 더 잘 나고 비만해지고 우울증에 더 잘 걸린다. 또 암에도 더 잘 생긴다.

● 부모가 신생아나 영유아 자녀에게 목욕시킬 때 목욕은 몸에 묻은 불결한 오물과 때를 닦고 신체에 어떤 이상이 있나 살펴보고, 말로 사랑하고 눈길로 사랑해주고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자녀 사랑 수단이고 기회이다.

● 가려울 때 등을 긁어주고, 팔다리가 아프다고 할 때 언뜻 보기에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이곳저곳 살펴보고 만져주는 과정에서 부모의 신체적 접촉사랑을 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고 또한 눈길 접촉으로 사랑 해 줄 수 있고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성장하는 동안은 물론이고 자라서 청년기, 장년기, 중년기를 거쳐 이순과 고희를 맞는 노년기에 이를 때까지도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받았던 이런 하찮은 신체적 접촉 사랑도 잊지 않고 기억하고 사는데 활력소로 쓴다.

● 부모가 사춘기 자녀들의 옆을 지나가다가 부모의 손으로 자녀의 옆구리를 슬쩍 찌르기도 하고 자녀의 머리를 슬쩍 쓰다듬어 주거나 어깨를 슬쩍 스치고 지나가는 식의 신체적 접촉 사랑이 하찮은 것 같지만 그들은 마음 속 깊이 그 부모의 신체적 접촉사랑을 새겨놓고 간직하고 기억하게 된다.

● 다 성장해서 독립된 후에도 부모와 떨어져 사는 동안 삶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고난에서 헤어날 때 부모로부터 받은 사소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한다.

● 그 외 특별한 기회에 적절하게 허그 해주거나 손을 잡아 자녀에게 신체적 접촉 사랑을 해줄 수 있다.

● 특히 사춘기 이전 자녀들을 적절히 허그 해 신체적 접촉사랑을 자주 많이 해주면 우울증에 걸리지도 않고 이미 있었던 우울증이 먼 산에 낀 자옥한 안개가 사라지듯이 살아진다.

● 스트레스도 없어지고 체내 면역체계 기능이 더 활성화돼서 병도 잘 치료되고 병이 잘 나지 않는다.

● 자녀들은 행복하고 신이 나서 공부도 더 잘하고 부모 또는 권위자들의 지도와 인도에 더 잘 순응하고 무엇을 하든 최선을 다해서 행동한다.

● 의사 “허그” 박사가 있다.

● 그 의사는 필요에 따라 환자에게 항생제도 처방하고 또는 소화제 등 약을 적절하게 처방해 준다.

● 허그” 박사는 거기다가 감초 같이 “기본”약을 처방한다고 한다.

● 여러분!

● 그 기본 약이 무엇인지 짐작 할 수 있습니까?

● 그 기본 약의 성분은 “허그”란 약이었다고 합니다.

▴ 그림 52. 부모가 신생아나 영유아에게 목욕시킬 때 목욕은 불결한 오물을 닦고 신체에 어떤 이상이 있나 살펴보고, 말로 사랑하고 눈길로 사랑해줄 수 있고 아주 좋은 자녀 신체적 접촉사랑 수단이기도 하다.

Copyright ⓒ 2015John Sangwon Lee, MD, FAAP

● 그 “기본 약을 하루에 4번씩 경구로 먹으라.”고 처방했다고 합니다.

● 그 처방지의 주요 주의 사항에 “과량으로 쓰더라도 부작용은 나지 않고, 물론 죽지도 않으나, 때로는 중독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참조문헌: Loving EACH OTHER)

● 어렸을 때 논바닥 웅덩이에서 붕어를 한 바구니 잡아왔던 나에게 온 몸에 차디찬 샘물을 바가지로 떠 부어 나를 씻어주시던 나의 아버지의 손길 접촉사랑을 이제 고희가 된 지금까지 잊지 않고 기억한다.

● 초등학교 때 말라리아에 걸려 고열이 나면서 앓고 있던 하교 길에서 나를 업고 집으로 돌아오셨던 어머님의 신체적 접촉사랑을 어찌 잊으랴.

● 어린 자녀를 업어주고 피기백해 주고 말 타기 등 신체적 접촉으로 자녀를 양육해 주는 것도 일종의 신체적 접촉사랑이다.

● 학령기 자녀와 씨름하기 팔씨름하기 이 모두가 신체적 접촉사랑의 좋은 예들이다.

● 좋은 옷도 여행도 교육도 자녀양육에 좋지만 부모로부터 받은 이런 신체적 접촉사랑은 자녀양육에 아주 하찮은 일 같이 보이지만 엄청나게 가치가 있는 자녀양육 상 사랑을 하는 방법이다.

● 사춘기 자녀들에게 신체적 접촉사랑을 해주는 것이 사춘기 이전보다 어려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사춘기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들로부터 적절한 신체적 접촉 사랑을 받을 때도 저항하는 때가 있다.

● 그러나 간단하게 자연스럽게 신체적 접촉 사랑을 적절히 해주면 사춘기 아이들도 잘 받는다.

● 그들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줄 수 있고 자연스럽게 신체적 접촉을 해 적절히 사랑해 줄 수 있다.

● 특히 또래들이 성취할 수 없는 어려운 일을 성취를 했을 때, 무슨 일로 마음이 아플 때, 신체적 손상으로 어디가 아플 때, 몸이 아플 때, 먼 여행을 떠나기 바로 전이나 돌아왔을 때 부모들이 해주는 신체적 접촉 사랑은 비교적 잘 받아들일 수 있다.

● 부모들이 해준 이런 신체적 접촉 사랑은 부모의 슬하에서 성장 발육하는 동안은 물론이고 다 성장해서 성년이 되어 부모로부터 독립해서 멀리 떨어져 사는 동안 자기들에게 희로애락이 닥칠 때마다 부모의 신체적 접촉 사랑을 상기하고 그 부모로부터 받은 자녀 사랑이 그들의 삶에서 에너지 자원으로 쓰이게 된다.

▴ 사진 53. 미 커네티컷 주 피아노 컨테스트에서 특상을 받은 영하.

사춘기 자녀들에게 신체적 접촉 사랑을 해주는데 사춘기가 되기 전보다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움이 많이 생길 수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54. 피아노 교사로부터 축하 받는 영하. 어려운 일을 성취했을 때나 마음이 아플 때 등 특별한 경우, 신체적 접촉 사랑을 간단하고 적절하게 의도적으로 또는 자연적으로 해주면 사춘기 아이들도 신체적 접촉 사랑을 잘 받아들일 수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목욕을 시킬 때처럼 신체적 접촉사랑을 해주고 또한 눈길 접촉사랑도 동시 해주면서 대화도 해주고 자녀의 사랑 탱크 속을 철철 넘치도록 채워주는 자녀 양육과정에서 부모와 자녀 간 사랑 반딩(Loving Bonding)이 굳건히 형성된다.

● 단순히 목욕을 시키는 것보다 “너 참 예쁘다” “너 참 착하다” “너 참 건강하다”, 또는 “너 왜 이렇게 말랐느냐”, “밥을 더 많이 먹어라”, “비타민을 사줄 테니 먹고 살찌고 건강하게 크기를 바란다.” 등의 말로 사랑 말을 해주면 그 자녀는 아버지나 엄마가 자기를 진심으로 사랑해주는 것을 더 잘 알 것이다.

● 부모가 자기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할 때 그 자녀는 부모의 훈련에 고분고분 따르는 것은 당연하다.

● 신체적 접촉사랑은 자연스럽고, 편안하고, 지나치지 않고, 어색하지 않게 적절히 해야 한다.

● 특히 사춘기 자녀들에게 신체적 접촉사랑을 해줄 때는 더욱 그렇다.

▴ 사진 55. 아빠가 사춘기가 된 딸을 집중적 관심적으로 사랑해주고 적절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준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56. 엄마가 사춘기가 된 딸을 집중적 관심적으로 사랑을 해주고 적절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준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나의 자녀 신체적 접촉 경험을 하나 소개하면, 한 번은 대학에 다니던 딸의 생일날에 3시간을 운전해서 갔었다.

● 친한 친구 몇 명을 초대하고 생일파티를 열어줬다.

● 딸이 앉아있는 나의 무릎에 갑자기 덥석 앉더니 내 목을 두 팔로 꼭 끌어안고 얼굴에 뽀뽀를 번개같이 빨리 하더니 “대디,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했다.

● 자녀가 준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은 부모에게도 얼마나 강력하게 전달되는지 많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 부모의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옳게 많이 받은 자녀들은 정말로 행복하게 자란다.

● 거기다가 좋은 눈길 접촉사랑과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많이 받고 훈련을 사랑으로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고 그들에게는 정의감이 가득 차게 된다.

● 앞서 설명했지만 사춘기 자녀들에게 신체적 접촉사랑을 해줄 때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고, 지나치지 않고, 어색하지 않게, 짧고 간단히 해야 한다.

● 그러나 경우에 따라 좀 더 길게 좀 더 많이 해줄 수 있다.

● 부모로부터 받는 신체적 접촉사랑은 남아들에게도 여아들에게도 성장 발육하는 동안 꼭 있어야 할 필수품이고 에너지자원이다.

▴ 사진 57. 이 두 마리의 개 앨리와 메기는 서로 껴안고 누워있다. 비록 개이지만 온혈 동물은 신체적 접촉 사랑을 하나도 받지 않고서는 생존하기 어렵다. 특히 우리 인간은 신체적 접촉사랑을 받지 않고서는 정상적으로 살 수 없다.

Copyright ⓒ 2015John Sangwon Lee, MD, FAAP

● 특히 7세 이전 남아들이나 여아들에게는 부모의 신체적 접촉사랑은 극히 더 중요하고 그들에게 더 필요하다고 한다.

● 불행하게도 이런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특히 아빠로부터 조금도 받지 못하고 자라는 아이들은 요즘 많다.

● 특히 아빠로부터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조금도 받지 못하고 자라고 있는 아이들은 아주 불쌍하다고 말하는 의사도 있다.

● 특히 12세 이전의 여아들이 아빠로부터 적절한 신체적 접촉 사랑을 조금도 받지 못하고 자라면 그것보다 더 불행한 여아들은 없다고 로스 캠벨 의사는 그의 저서 “How to Really Love your teenager” 에서 언급했다.

● 위에서 언급했지만, 대부분의 사춘기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신체적 접촉사랑을 받을 때 저항하는 것같이 보인다.

● 그렇지만 피곤할 때, 슬플 때, 집을 떠나 멀리 갈 때, 멀리 갔다 돌아왔을 때, 어디가 아플 때, 피로할 때,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상처를 받았을 때, 어려운 일을 성취하고 상을 받을 때 또 어떤 일에 실패했을 때 등 특별한 경우 신체적 접촉사랑을 적절히 해주면 사춘기 아이일지라도 잘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 부모로부터 받는 적절한 허그(꼭 껴안는 신체적 접촉사랑)는 때로는 사춘기가 시작되기 이전 학령기 아이들이나 그 이후 사춘기 아이들에도 꼭 필요하다.

● 부모로부터 받은 신체적 접촉사랑은 사춘기 아이들에게 흔히 생길 수 있는 혼동과 갈등, 고독, 좌절감, 고통 등을 더 쉽게 견디고 나아가는 데 필요한 활력소와 힘이 될 수 있다. 또 그 사랑은 삶에서 무엇을 하든 최선을 다 하는데 꼭 필요한 에너지 자원이 된다.

● 부모는 신체적 접촉사랑으로 눈길 접촉 사랑으로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자녀의 사랑 탱크 속을 철철 넘치도록 채워주어야 그들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다.

● 끝으로 여기 있는 내용의 대부분은 로스 캠벨 박사 저 “How to Really Love your teenager”와 “How to really love your child” 에서 배워 얻은 정보와 40여 년 동안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하면서, 또 세 자녀들을 양육하면서 얻은 체험을 토대로 쓴 글이다.

사진58.신체적 접촉 사랑은 적절히 해주만 아이들이 좋아한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 여러분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여러분들의 자녀들에게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을 얼마나 자주 해주셨습니까? 또 자녀들에게 알게 모르게 신체적 접촉사랑을 적절히 해주면서 거기다가 눈길 접촉 사랑을 하면서 “나는 너를 사랑한다.”라는 말은 얼마나 자주 하셨습니까?

● 자녀를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하면서 양육하고 계십니까?

● 이렇게 사랑해주면서 자녀들의 사랑 탱크 속이 철철 넘칠 정도로 채워주면 그들의 정신과 육체가 건강할 것이고 그들은 행복하고 만족스럽고 부모의 훈련에도 잘 따를 것이며 무엇을 하든지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또 그들은 건전한 자부심을 가지고 성장할 것입니다.

● 바로 이것을 자녀들로부터 부모가 바랍니다. 또 눈길 접촉사랑, 신체적 접촉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 사랑의 훈련을 통해서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자녀들에게 해주어야 하는 것은 부모의 의무이며 권리입니다.

■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자녀들에게

Focused attention love and Carefor children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 엄마나 아빠가 한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녀라고 인정하면서 그 자녀를 극진히 보살피고 사랑하는 것을 집중적 관심적 사랑(Focused attention love)이라 한다.

● 좀 이상적인 자녀 사랑인 것 같지만 집중적 관심적 자녀 사랑의 효과는 너무 크다.

● 한 부모가 한 자녀에게 집중적으로 관심을 갖고 그 자녀를 보살피고 부모의 사랑을 온통 쏟아주면서 그 자녀는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느낄 수 있게 사랑해 주면 그 자녀는 부모에게 가장 소중한 자녀라고 느낄 수 있게 된다.

● 한 자녀가 한 부모와 단둘이 있을 때 그 자녀는 편안함을 느끼고 행복하고 신이 날 것이다. 그 자녀는 또한 최고라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사진 62. 그 어느 날 아빠랑 나는 단 둘이서 등산을 했지요. 그 얼마나 쿨 했는지! 어깨를 만져주고 손을 꼭 잡아주고 그 얼마나 즐거웠는지! 나를 번쩍 들어 목에 태우고 개골창을 건넜던 그 때! 큰 바위에 앉아 큰 양팔로 나를 꼭 껴안고. “나는 너를 사랑한다.”. 뽀뽀해 줄 때 볼이 수염에 꾹꾹 찔렸더라도 즐거웠어요.

아빠와 단 둘이서 산보했던 그 때 얼마나 행복했는지! 아빠는 나를 사랑했지요. 아빠! 아빠! 나도 오션 마취(Ocean Much), 마운틴 마취(Mountain Much)사랑해요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 모든 자녀는 태어날 때부터 부모로부터 보호와 인정, 보살핌과 사랑, 애정과 동정을 받을 권리를 지니고 태어난다. 부모는 그렇게 해줄 의무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완전한 부모가 되기가 어렵다.

● 매우 활동적이고 몹시 바쁜 삶에서 부모가 시간을 따로 내서 한 자녀에게만 집중적으로 사랑과 관심을 쏟아주고 그 자녀만 보살펴주는 집중적 관심적 사랑은 눈길 접촉으로 자녀를 사랑하거나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 자녀를 사랑 해주는 데 비해 자주 해주기가 상당히 어렵다.

● 그러나 집중적 관심적 사랑은 자녀 양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근본 필수품이다.

● 또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은 모든 자녀들에게 꼭 필요한 자녀사랑 방법이다.

● 집중적 관심적 사랑은 자녀 양육에 극도로 중요한 자녀 양육 방법인데도 이런 자녀 양육 방법이 있는 지 어떻게 하는 지 얼마나 많이 해 줘야 되는지 알지 못하고 부모 노릇을 하는 부모들이 그렇게 많은 것은 놀라운 일이다.

● 그런데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하는 방법을 배워 적어도 한번 실행해보려고 노력도 않는 부모들도 많이 있다.

● 150명의 미 교포 한인 성인들에게 나서부터 18세가 될 때까지 단 한 소아청소년 자녀와 단 한 부모가 같이 단 하루 동안이라도 여행을 가서 자녀 부모 단둘이서 즐겁게 시간을 보냈던 적이 있었느냐는 질문을 했다.

● 150명의 미 교포 한인 성인들 중 3명이 초 중학교 때 한 부모와 같이 여행가서 즐겁게 시간을 둘이서 보냈다고 답했다.

● 이렇게 설문조사에 참여 했던 미 교포 성인들이 어렸을 때 부모들로부터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자랐다는 것은 놀랄만한 사실이었다.

● 그러나 그 성인들의 자녀들 역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그들의 부모들로부터 받지 못하고 자랐었다는 것을 알고 마음이 무척 아팠다.

● 우리 부모 모두는 알게 모르게 자녀에게 사랑을 온통 쏟아주면서 부모 노릇을 하고 있다.

● 그러나 우리 부모들은 자녀를 양육할 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 그들의 자녀들이 성장 발육에, 특히 정신 정서 건강에 얼마나 긍정적으로 많이 영향 주고 있는지 사실 확실히 모르고 있다.

● 한 부모가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한 자녀에게 집중적으로 해 줄 때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대화수단이란 것도 잘 모른다.

● 자녀들의 행복의 정도,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자라는 정도는 부모로부터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얼마나 많이 받으면서 성장발육하고 있느냐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 자녀들이 성장하는 동안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 핌, 눈길 접촉사랑, 신체적 접촉사랑, 사랑으로 받은 훈련은 자녀들 양육에 필수품이다.

● “우리 부모들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 또는 “우리 부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 이런 말은 요즘 10대 아이들(13-18세 연령층)이 흔히 하는 말이다.

● 이 말 속에 여러 가지 의미가 들어 있다.

● 거기에는 우리 부모들은 나에게 관심도 없고 나하고 한 번도 어디를 가지도 않고, 또 나와 같이 놀지 않는다는 불평불만이 들어 있을 수 있다.

● 엄마 아빠는 자신의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 디너파티, 결혼 파티, 동창회 모임, 클럽활동 등에 자주가고, 등산가고 낚시질 가고, 운동하러가고, 심지어 외국여행도 한다.

● 그러나 성장하는 어린 소아청소년 자녀들을 집에 놓고 간다.

● 또 외국 골프 여행도 간다.

● 가족 아닌 누구하고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 등 외식을 자주한다. 여기에 자녀는 끼어 있지 않다.

● 어떤 부모들은 다른 방법으로 자녀들을 동반하지 않고 즐겁고 풍요롭게 시간을 보낸다. 비록 짧은 시간을 부모 자녀가 하이킹할 때도 아빠는 앞에서 어린 유아 자녀는 뒤에서 또는 옆이나 앞에서 떨어져 걷고 있다. 서로 손 붙들고 걷지 않는다. 눈길 접촉 사랑, 신체적 접촉 사랑을 부모가 해 주는 모습을 찾기 어렵다

● 용서를 구하면서, 나의 개인 경험담을 드리고 싶다., 1991년 8월에 “10대 아들 딸 이렇게 키워라 (How to Really Love Your Teenager,” Ross Campbell, MD)를 서울 서문당에서 출간했다.

▴ 사진 63. 친구들을 초청하고 집안 식구가 모여 생일잔치를 해주는 것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64. 친구들을 초청하고 집안 식구가 모여 생일잔치를 해주는 것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그날 바로 “아들딸 이렇게 키워라” 라는 주제로 대전 YMCA에서 무료 세미나를 갖고 거기에 참석한 수십 명에게 그 책 한 권씩 무료로 증정했다.

● 그 날 나는 친척 여동생과 함께 호남선 기차 편으로 대전에서 서울로 왔다.

● 나는 친척 여동생과 자녀 양육에 관해 잠시 동안 대화를 했다. 그 여동생은 한국에서 유명한 여자 상고를 나왔고 서울 모 은행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다. 인물도 뛰어나게 미모였다.

● 부자 집 아빠 슬하에서 자란 친척 동생이었다.

● 나와 대화를 하는 중 “오빠! 오늘 세미나에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 자녀 양육 상 그렇게도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저도 오빠 말이 맞는다고 생각해요.

▴ 사진 65. 우리의 삶에서 자녀는 무엇 보다 제일가는 가장 우선순위이다. 돈 보다도 명예보다도 기업보다도 더 앞서가는 우선순위에 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제가 자랄 때 우리 아빠는 저를 데리고 한 번도, 한 시간 동안도, 어디를 데리고 가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저에게 해주신 적도 없고 아빠가 나하고 다만 한 시간 동안이라도 한 번도 같이 집에서 놀아준 적이 없어요.

● 이 때 눈물이 뺌으로 흘러내리는 것을 봤다.

● 그러나 우리 아빠는 2대 독자인 아들 오빠 하나만 그렇게 애지중지 사랑하면서 키웠지만 아버지는 그 오빠를 어디를 데리고 가신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 그래서 나는 내 자식들을 그렇게 키우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 이때는 두 눈에서 눈물이 주르륵 더 흘러나왔다.

● 이미 위에서 언급한 말, ” 태어날 때부터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보호, 인정, 보살핌, 집중적 사랑을 받을 권리가 있다.

● 또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이런 집중적 사랑과 보살핌을 충족시켜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라는 말을 다시 한 번 더 반복하고 싶다.

● 요즘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집중적 관심 사랑을 해주지 않는다.

● 또 해주려고 해도 해줄 시간이 없다고 한다.

●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는 대신 장난감을 많이 사준다든지, 좋은 옷, 또는 컴퓨터, 오디오게임기, 자동차 등 물질적인 것으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대치하기도 한다.

● 일반적으로 많은 부모들이 하기 어려운 특수교육-좋은 학교에 보내거나 외국 조기 유학을 보내어 특별히 교육을 시킴으로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대치하려는 경향이 있다.

▴ 사진 66. 조건 없는 진실한 사랑을 충분히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건전한 자존심을 풍부히 가지고 자기를 사랑하고 남을 사랑할 줄 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67. 조건 없는 진실한 사랑을 충분히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건전한 자존심을 풍부히 가지고 자기를 사랑하고 남을 사랑할 줄 안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물론 자녀들에게는 좋은 교육도 필요하고 좋은 장난감도 좋은 의식주도 필요하다.

● 물론 부모에게도 여가가 필요하다.

● 부모가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자녀에게 직접 해주지도 않고 그 대신 물질적인 것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대치해주는 것은 절대적으로 큰 잘못이다.

● 자녀들에게 물론 좋은 교육, 좋은 옷, 집, 장남 감 등 적절한 물질적인 면도 필요하지만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은 그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오늘날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적절히 해주어야 자녀들이 정상적으로 잘 성장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그렇게 해주는데 어려움을 갖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것 큰 문제이다.

● 이런저런 이유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 자녀양육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지 못하는 부모들도 많다.

● 자녀들을 집중적 관심으로 사랑해주기 위해 격동치는 삶에서 부모들은 시간을 따로 내어 한 자녀와 시간을 둘이서 보내야 한다.

●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려면 대개의 경우, 그냥 몇 분 동안이 아니고 적어도 여러 시간 동안 또는 여러 날이 필요하다.

● 그런데 부모가 한 자녀와 같이 보내야 할 시간 말고 부모가 해야 할 일이 너무도 많다.

● 금 방 전화 벨 소리가 나면 전화도 받아야 한다.

● 차를 닦고 차에 가스도 넣어야한다.

● 부모님 생일날 꽃을 보내고 부모님의 생일날에 축하 케이크도 보내야한다.

● 동창회 모임에도 가야한다.

● 할 일이 너무 많다. 교회에 가 예배도 봐야 한다.

● 그러므로 부모들은 바쁜 삶에서 해야 할 우선순위를 정할 수밖에 없다.

●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우선순위에 따라 하나하나 일을 처리해 나갈 수밖에 없다.

● 이것이 자녀양육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 자녀양육뿐만 아니라 각 개인의 삶에서 극히 필요하다.

● 즉, 부모들은 삶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부터 해야 한다.

● 집을 짓기 바로 전에 집을 짓는데 필요한 설계부터 해야 한다.

● 우리의 삶에서 우선순위는 각 개인에 따라 다르고 차이가 있다.

● 그러므로 당신의 우선순위를 다른 사람이 정해줄 수 없다.

● 당신 자신이 정해야한다.

● 영적인 삶이 부모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에 따라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다.

● 각자의 인생관에 따라, 종교관에 따라 각자의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다.

● 사는 시대와 나라에 따라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다.

●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믿고 행복하게 살고 성공적으로 사는 사람들의 우선순위를 예 들면. 하나님, 나, 부인이나 남편, 자식이 그들의 삶의 순서이다.

● 따지고 보면 하나님, 나 그리고 부인이나 남편 이외 이 세상에서 자식보다 더 앞서가는 우선순위는 없다.

●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하는 동안, 또는 “자녀를 어떻게 사랑해서 키워야 하나”에 관해 세미나를 하면서 삶의 우선순위에 관해서 설문조사를 했다.

● 그 설문 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자식보다도 돈을”, “부인보다도 명예를”, ” 남편보다도 자식이” 더 앞서가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산다는 답을 한 부모들도 있었다.

● 다행히도 내가 나의 삶의 우선순위에서 제일 중요한 우선순위에 있고 그 다음 남편이나 부인, 그리고

▴ 사진 68. 우리의 삶에서 할 일들이 너무도 많다. 우리들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돈도 중요하고 명예와 직장도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삶에서 자녀는 무엇보다도 더 중요한 우선순위에 있다. 그를 집중적으로 보살피고 사랑해주어야만 그들은 최선을 다하고 건전한 자존심을 갖고 자란다.

Copyright ⓒ 2015John Sangwon Lee, MD, FAAP

● 그 다음은 자녀가 나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라고 답한 부모들이 가장 많았다.

● 여러분들은 삶에서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했습니까?

● 사실상, 격동하는 이 사이버 지구촌, 이 사회에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삶에서 만사를 제쳐놓고 한 부모가 한 자녀만 데리고 둘이서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보내면서 그 자녀를 극진히 보살피고 사랑해주기 위해 시간을 따로 만들어 놓는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 부모가 눈길 접촉 사랑으로 자녀를 사랑해주고 신체적 접촉 사랑으로 자녀를 사랑 하는 데는 시간이 별로 들지 않는다.

● 그러나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고 보살핌을 해주는 데는 시간이 많이 든다. 시간은 금이다.

● 우리 모두는 1년에 365일, 1주에 7일, 하루에 24시간을 공평하게 부여받았다.

● 그 주어진 제한된 시간을 쪼개어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을 쏟고 사랑할 수 있는 시간으로 쓴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 이런저런 이유로 자녀들에게 극히 필요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충분히 해주지 못하고 사는 부모들이 너무도 많다.

● 하루는 뉴욕 공항에서 한국에서 온 친구가 갑자기 전화했다. 내일 오후 6시에 자기를 뉴욕공항에서 나의 집으로 데려가라고 부탁했다. 친한 친구가 한국에서 미국까지 와서 우리 집까지 온다니 반가웠다.

● 동네 소아과 의사와 번갈아 2십년 동안 저녁 진료를 당번제로 소아과 진료를 했다.

● 그 당번 진료 스케줄에 따라 내가 내일 저녁 진료 당번이었다.

● “내가 내일 진료 당번이었기 때문에 조금 후 답변을 해 주겠다”고 말한 후 전화를 끊었다.

● 그 후 바로 같은 동네 소아과 의사 켈리를 불러 “내일 몇 시간 동안 나 대신 진료 당번을 해주면 상당한 보상을 지불하고 차후 그의 진료 당번 날에 내가 그 의사 대신 진료 당번을 해 주겠다“고 사정을 했다.

● 그는 “할 수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 그 이유는 간단했다.

● 자기는 “내일 오후 6살 먹은 딸 캐롤을 데리고 서커스 구경을 가기로 오래 전부터 약속했다”는 것이다.

● 소아과 진료를 하느라고 항상 바빠서 자녀들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지 못해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던 의사 켈리는 돈보다 친분보다 잘 아는 의사인 나의 부탁 보다, 나의 사정보다 어린 자기 딸 캐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 그리고 어린 딸 캐롤에게 했던 약속을 어길 수 없는 등 여러 상황에 대처한 의사 켈리의 결정은 아주 적절했다고 나는 생각했다.

● “먼저 나를 다스리고 가족을 다스리고 그 다음 치국을 하라”는 동양의 유교사상과 교훈도 여기에 적용되고 있다.

● 부모들은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하는 기회를 이용해서 자녀를 보다 더 보살펴주고 자녀와 대화를 더 많이 해서 심중 깊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더 많이 서로 나누면서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또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받는 자녀도 신이 날것이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 동안 가지고 있는 가슴속 깊이 지니고 있던 고민이나 번민꺼리든지 심적 육체적 고통, 그리고 사춘기 동안에 보통 흔히 생기는 문제 “사춘기 병”을 토로해서 부모에게 알릴 수 있고 부모가 들어 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통해서 때로는 부모와 자녀간 가장 좋은 대화를 할 수 있다.

● 자녀와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하는데 가장 좋은 자녀양육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이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다.

● 그런데도 음식점에 한 둘도 아닌 몇 십 명의 젊은 부모들이 한두 시간도 아닌 여러 시간동안 먹고 마시고 시간을 즐겁게 보낸다. 집에 있는 어린 자녀들은 누구로부터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받고 있을까 생각해 봤다. 나의 삶에서 내가 가장 중요한 우선위에 있으니까 그래도 된다고요?

▴ 사진 69. 바쁜 생활 중에도 여러 자녀들 중 하나만 데리고 산보를 간다든지 낚시질을 데리고 가서 그 자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사랑스런 자녀라고 느끼도록 보살피고 사랑해주는 것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이라고 한다. 이런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자주 많이 해주기가 어렵지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적절히 잘 해주면서 눈길 접촉 사랑도 해주고 신체적 접촉 사랑을 동시에 적절히 잘 해주면 자녀들은 그들의 마음의 창문을 열고 마음 속 깊이 있는 그들의 문제를 부모들에게 토로해서 그 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번민, 고통, 갈등 등의 문제를 알아볼 수 있고 부모는 그 문제를 해결해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나는 대학교 1학년에 다니는 아들과 둘이서 골프를 쳤다.

● 골프를 치는 중 둘이서 이런저런 살아가는 이야기를 했다.

● 나보고 “동기들 중 누가 가장 성공했느냐고 아들이 묻기도 했다.”

● 성공한 동기 몇 명에 관해 간단히 말해줬다.

● 내가 아들에게 걸 프렌드와의 관계가 요즘 어떠냐고 물어봤다.

● 아들의 답변은 이러했다.

● “더 이상 만나지 않고 있다”. 왜냐고 물었더니 “거짓말을 해서 만나지 않는다고 했다.

● 무슨 거짓말이냐고 물었더니,

● “담배를 피우면서 안 피운다고 거짓말을 했다.”고 말했다.

● 그 애가 담배를 피웠는지 어떻게 알았느냐고 물었더니 “키스를 할 때 담배 냄새가 났다”고 답했다.

● 이와 같이 사춘기가 막 지난 젊은 자녀나 사춘기 자녀와 단 둘이서 골프를 치면서 아빠가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면 젊은 자녀도 사춘기 자녀도 자기가 가지고 있는 극히 사적인 프라이버시 문제를 부모에게 털어놓고 부모와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사춘기 전 한 자녀 또는 사춘기 자녀와 한 부모가 단 둘이서만 산보를 가거나 낚시질을 간다든지, 하루 동안, 또는 며칠 동안 여행을 간다든지, 한 자녀만 데리고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면서 그 자녀를 즐겁게 해주면서 보살피고 사랑 해줄 때 그 자녀는 행복하다고 느낄 것이다.

● 이 때 한 부모가 한 자녀와 같이 있으면서 그 자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면서 좋은 눈길 접촉으로 사랑해주고 적절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주고 보살피며 그의 사랑 탱크를 넘치도록 충분히 채워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 여러 자녀들 중 한 자녀만 데리고 시간을 따로 내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준다는 것은 더욱 어렵다.

● 때로는 다른 자녀들이나 식구들이 어떤 일로 어디를 가고 집안에 한 자녀가 혼자만 있을 때 한 부모가 그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줄 수 있다.

● 때로는 두 부모가 함께 한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할 수 있다.

● 부모와 식구들이 자녀의 생일날에 생일잔치를 해주면서 그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줄 수 있고, 멀리 여행을 갔다 돌아오는 날 “너를 환영한다.”고 쓴 깃대를 문간에 달아놓는 방법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는 방법들 중 하나이다.

● 저는 손님이 오시는 날 “당신이 우리 집에 오심을 환영한다.”는 깃대를 문 밖에 게양한다.

● 오시는 손님이 아주 좋아하신다고 생각한다.

● 그 외 자녀들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줄 수 있는 기회를 일부러 찾아 그때그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줄 수 있다.

▴ 사진 70. 한국에서 방문한 친정어머님과 딸.

딸로부터 받는 신체적 접촉사랑 그리고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받고 즐거워하는 고령 엄마. 할머니도 엄마도 사춘기 자녀도 어린 자녀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받으면 다들 좋아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71. 조카로부터 생일 케이크를 받고 눈길 접촉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받고 즐거워하는 고모.

할머니도 엄마도 사춘기 자녀도 어린 자녀도 집중적 관심 사랑을 받으면 좋아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72. 사춘기 아이의 생일을 축하하면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줄 수 있다.

할머니도 엄마도 사춘기 자녀도 어린 자녀도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받으면 좋아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73. 생신잔치를 해드리면 할머니도 좋아하신다.

이렇게 생일잔치를 해드리면서 집중적 관심으로 보살펴드리고 사랑한다.

할머니도 엄마도 사춘기 자녀도 어린 자녀도 집중적 관심, 사랑을 받으면 좋아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전 식구들이 모여서 졸업한 자녀에게 축하파티를 열어주는 것도 집중적 관심적 사랑에 속한다. 이런 때 한 자녀와 한 부모가 둘이서 같이 지내지 않지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는 한 예이다.

● 사춘기가 되면 사춘기 아이들은 그들대로 할 일에 관한 계획을 세우는 때가 많기 때문에 부모가 사춘기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고 싶어도 해줄 수 없다.

● 부모들이 사춘기 아이들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려고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 그러나

▴ 사진 74.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해주는 아빠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 부모가 계획했던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는 기회들을 그들로부터 거절당할 수 있다.

● 그들이 부모로부터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받기가 싫어서가 아니고 부모가 다 알 수 없는 사춘기 아이들이 개인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이 많다.

● 사춘기 아이들도 그들의 삶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살아야 한다.

● 바로 이 때문에 그들은 부모가 해주고 싶은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언제든지 받을 수 없고 때로는 부모와 같이 한가하게 시간을 보낼 수 없다.

● 이 세상에서 자녀 양육에서 이처럼 중요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한 번도 해주지 못한 부모들도 있고 또 그런 사랑을 한 번도 받아 보지 못하고 자라는 아이들도 있다.

●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런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는 아이들은 어디에서 그 사랑을 구할 수 있겠는가?

● 부모대신 그런 사랑을 해주겠다고 장담하는 사람들로부터 받는다.

● 부모대신 그런 사랑을 해주겠다고 장담하는 사람들 우리 아이들 주위에 얼마든지 있다.

● 내 소중한 자녀가 나의 허락도 없이 어느 날 그들의 손아귀 속으로 끌려갈 수 있다고 생각 할 때 그 얼마나 무섭고 가슴이 써늘한가.

● 사춘기 아이들을 포함한 어린 영유아기와 학령기 자녀들이 찾고 원하는 것은 돈보다도 명예보다도 그 무엇보다도 부모들의 따뜻한 눈길 접촉사랑, 적절한 신체적 접촉사랑 그리고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이다.

● 그리고 거기다가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해주는 부모의 훈련이다.

● “자녀를 어떻게 사랑해서 길러야 하나요?”와 “사랑” 항 등에 있는 “집중적 관심적 사랑” 참조.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http://blog.naver.com/drsangwonlee에 글을 올리면서 인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 세상 한국 부모님 여러분!!!!!!!!!!!!

전 세계 8천만 한인 필독 진정한 육아 바이블 읽기 운동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미국 소아과전문의, 한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이상원 Dr. John Sangwon

Lee, MD, FAAP 는 고국과 전 세계 8천 만 한인들에게 자녀 육아, 건강증진,

질병진단 치료, 예방,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방법, 수면, 소아청소년 성교육, 인성교육 등에 관한 자녀 육아 필독 바이블을 온 세상 8천만 한인들에게 선물로 다음 정보들을 드리고 싶습니다.

1. http://www.koreapediatrics.com/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약 20,000 여 쪽. 13412 제목, 2013년 출시 소아과 웹사이트 이상원 운영

2.소아가정의학 백과-618쪽, 1988년 출간

3.소아가정간호백과-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1076쪽, 1998년 청문각 출간

4.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발육 육아-623쪽 2014년 좋은땅 출간

5.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병, 610쪽 2014년 좋은땅 출간

6.모유 모유수유 이유 308쪽, 2014년 좋은땅 출간

7.소아청소년 뇌전증(간질)+뇌전증 백문 백답, 240쪽 2015년 좋은땅 출간

8.임신에서 신생아 돌보기까지, 약 300쪽 1998년 청문각 출간

9.아들 딸 이렇게 사랑해서 키우세요, 210쪽 역저 전 세계 명작 Ross Campbell 의학박사 저 1988년 서문당 출간

11.마약과 아이들 약 200쪽 , 1988년 출간

12.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2016년 양서걱 출간 647쪽

13.”https://www.flickr.com/people/drleesangwon

14.http://blog.naver.com/drsangwonlee

15,https://www.facebook.com/drleesangwon

16.Newyorkkorea.netd의 Pediatric columnist

그 외

고국과 전 세계 한인 남녀 노소 여러분의 삶의 기본 필 수조건 중 하나인 건강증진을 위해 어디선지 언제든지 누구든지 쉽게 접해서

읽을 수 있는 한글 건강 증진 정보가 들어 있는 육아 정보 바이블이 필요한때가

한 세기 기간 이상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여유가 있으면 전 세계 한인 각 가정에 육아바이블을 전부 증정하고 싶습니다.

시간이 있으면 사랑하는 한인 부모님들께 육아 바이블 전부를 크게 소리 내어

읽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부족한 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육아 바이블을 참조하면서 자녀들을 육아하면 자녀들은 분명히 행복하게 자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이상원 드림

미국 커네티컷 주 의사면허증 #016370

한국 의사면허증 #7794

미국 소아과학회 명예회원

한국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미국 Top  소아과 전문의

Copyrightⓒ 2017 John Sangwon Lee,MD.FAAP

위 포스팅 내용의 대부분은 www.koreapediatrics.com에 있는 내용들입니다. 전문적인 면도 있지만 소아청소년 자녀 양육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있는 정보는 여러분의 의사로부터 얻는 정보 진단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www.koreapediatrics.com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