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불명의 열
Fever of unknown origin (FUO)
▴ 사진 8-6.열이 나는지 알기 위해 체온을 잰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원인 불명의 열의 정의와 원인
● 열이 성인들에게서 3주나 그 이상,
● 소아청소년들에게 8일이나 그 이상 계속 나지만
● 열을 나게 하는 원인을 열심히 찾아도 그 원인을 찾지 못할 때의 열을 원인 불명의 열이라 진단한다.
● 병원에서 열이 나는 원인을 7일간 찾았는데도 원인을 찾지 못할 때의 열을 원인 불명의 열이라 진단하기도 하고,
● 병원 밖에서 3주 이상 나는 열의 원인을 찾아도 열나는 원인을 찾지 못할 때 원인 불명의 열이라 한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21권 소아청소년 가정간호 및 학교건강 참조.
■ 원인 불명의 열의 진단
● 병력 증상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열나는 확실한 원인을 찾지 못할 때 다음과 같이 원인을 찾는 것이 보통이다.
● 결핵이나 그 외 각 종의 감염병, 암, 백혈병, 요로 감염 등으로 열이 나는지 적절한 임상검사를 한다.
● 거북이에 접촉됐었거나 참외 등을 먹고 난후 살모넬라균에 감염되어 장질부사 등 살모넬라 감염병에 걸려 그로 인해 8일 이상 열이 계속 날 수 있다.
● 어떤 특 수 지방이나 나라에 여행할 때 그 지방에서만 유행하는 토질 감염병에 걸려 열이 계속 날 수 있다.
● 생우유를 먹고 브루셀라 병(Brucellosos disease)에 걸려도 열이 8일 이상 계속 날 수 있다.
● 익히지 않은 음식물을 먹은 후 보통으로 잘 앓지 않고 흔치 앓은 감염병에 걸려 원인불명의 열이 날 수 있다.
● 원인 불명 열의 20%는 열이 나는 원인을 확실히 규명되지 않은 채 자연히 없어질 수 있고 80%는 다음과 같은 감염병이나 병이 원인이 될 수 있다. ● 바이러스 감염병
● 부루셀라 병
● 장질부사
● 야토병(Tularemia)
● 층수염과 그로 인한 농양
● 골수염
● 연소성 류마토이드 관절염
● 염증성 장염
● 악성 종양
● 완전히 치료되지 않은 뇌막염
● 가와사키 병
● 묘소병
● 심내막염
● 요로 감염
● 그 외
그림8-7.열나는 원인을 확실히 규명할 수 없게 열이 8일 이상 소아들에게 계속 나면 원인 불명의 열이라고 하기도 한다
■ 원인 불명의 열의 처치와 진단
● 많이 아픈 것 같으면 입원해서 진단 치료 받는다.
● 부모가 아이의 체온을 잘못 재거나 잰 체온을 잘못 읽거나 잘못된 체온계로 열을 잴 때 실제로는 열이 나지 않는데 열이 난다고 호소할 수 있고, 실제로 열이 나지 않는데도 부모가 아이에게 열이 난다고 해서 원인불명의 열이라고 오진할 수 있다.
● 열나는 형태에 따라 병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 열이 오랫동안 날 때는 진짜로 열이 나는지 우선 확실히 알아보아야 할 때가 있다.
● 입원 중 병력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더 자세히 여러 번 반복 진찰 진단한다.
● CBC 피 검사, 적혈구 침강속도검사(Sed rate/ESR), 소변 화학검사 및 소변 세균 배양 검사, 간 기능검사, 가슴 X-선 사진, 혈액, 소변과 대변 세균 배양 검사, 결핵 피부 반응검사 등 검사로 신체의 어는 계통의 어느 기관, 어느 조직에 무슨 병으로 인해 열이 나는지 진단한다.
● 연소성 류마토이드 질환이 의심되면 ANA 검사와 류마토이드 인자 검사 등을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아이브푸로펜 등의 해열진통제나 항염증제는 진단이 확실히 날 때까지 될 수 있는 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 소변화학 검사의 결과가 비정상이면 소변 세균 배양 검사
● 신장 요관 방광 초음파 검사를 해보고
● 후부 요도 밸브폐쇄증이 있는지
● 방광 요관 역류가 있는지,
● 신장질환 및 요로 감염이 있는지 알아본다.
● 맹장염, 복막염, 복강 내 농양이 의심되면 복강 내 CT 스캔 등 검사를 한다.
● 가와사키 병으로 혈관염이 있을 때 열이 날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진단을 한다.
● CBC 피 검사가 비정상이고 열이 계속 되거나 백혈병이 의심되면 골수천자 검사와 골수 세균 배양 검사를 한다.
● 그 외 진균 흉강 내 림프절염, 폐렴, 사르코이드증, 히스토플라마증 등의 병으로도 원인불명의 열이 날 수 있으므로 그런 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 p.00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성 인두 편도염
● p.00 원인 불명의 열 참조
● p.00 전염성 단핵구증(엡타인-바바이러스 감염병)
다음은 원인 불명의 열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아이 열의 원인은?
정말 심난한 맘으로 글을 올립니다.
96년11월생 딸 하나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아이가 모유를 전혀 못 먹고 자란 탓인지 태어나서 지금껏 거의 매달 열감기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동네 소아청소년과 의사 선생님께선 별 이상 없다시며 종합병원 검진을 권하지 않으시구 해서 저두 큰 병은 아니려니 하는 생각에 그냥 처방대로 따르긴 하는데.. 아이가 아플 땐 열이 아주 높습니다. 평균 5일 정도 아프구요. 부르펜 시럽으로 열을 떨어뜨리는 시간도 얼마 못가구. 괜찮다고 하시지만 정말 괜찮은 건지!
참고로 평소엔 너무 잘 놀구 밥을 잘 안 먹어서인지 16kg 정도 몸무게가 나갑니다.
편도가 원인인 것 같은데…열 날 땐 항상 목이 아프다고 하거든요. 한의원에서 약도 몇 번을 먹었어요. 물론 몸에 열이 많은 거라며 걱정 말라긴 하지만 6살인데 이렇게 매달 열감기로 고생 하는 게 크게 걱정할 일이 아닌가요? 편도 수술 문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꼭 답변을 부탁드리면서…
A. 연아님께
●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컴퓨터 문제로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을 자세히 그리고 더 많이 알면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신체 어느 한 부위나 신체 전부에 바이러스성 감염, 박테리아성 감염, 또는 그 외 다른 병원균 감염으로 인해서 감염병이 생길 때, 백혈병이나 암, 류마티스 열, 류마토이드 관절염, 가와사키병, 요로감염 또는 약물 등으로 열이 날 수 있습니다.
● 그 중 열나게 하는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병이나 박테리아 감염병입니다.
● 어떤 병원체에 의해서 신체의 어떤 계통의 어떤 기관 어느 조직에 감염되었는지 알아보고 그 원인에 따라서 치료해야 합니다.
● 따님의 경우는 인두염과 편도염(인두 편도염)으로 열이 났던 것으로 압니다.
● 인두 편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병원체 중 바이러스가 가장 흔하고 그 다음으로는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입니다.
● 바이러스성 인두 편도염을 앓을 때의 증상 징후는 감기를 앓을 때의 증상 징후와 비슷합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성 인두 편도염을 앓을 때의 증상 징후는 인두가 몹시 아프고 열이 나고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계속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 3세 이전 영유아들에게는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성 인두 편도염은 잘 생기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 바이러스성 인두 편도염과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성 인두 편도염의 감별 진단은 증상 징후와 진찰결과를 참작해서 진단할 수 있지만 인두와 편도 점막층 점액을 면봉으로 채취해서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 항원 항체 응집 검사를 하든지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 세균 배양 검사(스트렙토 테스트)를 해 그 결과가 양성이면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 구균 인두 편도염에 걸렸다고 진단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다음에는, 환아의 목안이 아프면서 열이 나면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 구균 세균배양검사(스트렙토 테스트)검사 등을 해서 연구균성 인두 편도염을 확진해 보십시오.
● 또 목안이 아플 때 부모들이 전등불로 목 안을 비춰보면 편도와 인두가 붓고 빨간 것을 보고 인두 편도염을 앓는다고 의심되면 의사로 부터 확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평소에도 부모가 목안을 들여다보는 연습을 하십시오.
● 그래서 부모들도 자녀의 입안의 구조가 정상인지 비정상인지를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미국 대분분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아프면 부모들 스스로 진찰을 잘 합니다. “부모는 자녀들의 의사입니다.”
● 편도 농양이라는 감염병이 있는데 그 병을 한번 앓은 후 재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 일반적으로 그 병을 앓으면 편도 절제 수술치료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자녀가 혹시 그 병을 앓고 있는지 의심합니다.
● 아프지 않을 때 소변검사를 꼭 하시고 또 열이 나면서 아플 때 항생제로 치료 시작하기 전에 소변검사를 꼭 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 요로 감염으로도 자녀와 같이 열이 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것은 자녀가 아프지 않을 때도 소아청소년과에서 자녀의 단골의사의 검진을 받고 이 문제에 관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p.00 원인 불명의 열.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21권 소아청소년 가정간호 및 학교건강-열, 원인 불명의 열.
● 제8권 소아청소년 호흡기 질환-감기, 인두 편도염.
● 제10권 소아청소년 비뇨 생식기 질환-요로 감염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 치료를 받고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세요.
●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다음은 원인 불명의 열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열이 너무 오래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아가는 11개월 접어든 아가입니다.
7월 6일날 저녁부터 열나고 다음날은 토하고 설사를 해서 다니던 동네소아청소년과를 갔더니 장염에 급성위염에 목도부었다고해서 탈수될까봐 링겔도 맞았습니다.
그러다가 토하는 것도 좋아지고 변도 닥터호프를 먹이면서 약을 계속 먹였더니 지금은 많이 좋아져있습니다. 그런데 열이 계속 나고 있습니다.
7월 11일 수요일까지 동네병원에 다니다가 동네병원에서 소견서를 써주며 열이 너무 오래 가니깐 종합병원급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라고 해서 혈액검사 소변검사까지 다 했는데 별 이상이 없다고 하네요..
종합병원에 옮기면서 계속 링겔(항생제를 섞었다네요) 맞고 어제 일요일날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38도 조금 넘는 열이 또 났어요. 미열(37도1~3)은 두 번 정도 나구요. 그리고 오늘은 지금까지 미열이 3번 났어요.
오늘도 큰 병원에 다녀왔어요. 어제부터는 링겔을 맞지 않아요. 뾰족하게 무슨 병인지도 가르쳐 주지 않고, 목이 부었다가 요즘 유행하는 뇌막염으로 재발하지 않았나 하시더라구요..
근데 엄마 입장으로서 열이 10일 이상 너무 오래 나서 걱정이 되네요. 다른 분들이 다른 큰 병원 가서 다시 검사를 한 번 더 해보라고 하던데…
어떡하면 좋을까요… 너무 걱정됩니다. 답변 부탁드릴께요…
A. 손아님께
● 안녕하십니까.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걱정이 많이 되시겠습니다.
● 이제 열이 거의 나지 않으니까 별 걱정하실 것 없는 것 같습니다.
● 그러나 말씀하신 대로 어떤 병을 치료하고 계신지 저도 가늠할 수 없습니다.
● 열이 일주일 이상 계속되고 열나는 원인을 확실히 모를 때는 원인 불명의 열(fever of unknown origin)이란 병명을 붙일 수 있습니다.
● 요즘 의학이 많이 발달되어 열나게 하는 원인되는 병을 쉽게 찾아서 원인 불명의 열이라고 진단 붙이는 경우가 아주 드뭅니다.
● 전염성 단핵구증 등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열이 10일 이상 날 수 있습니다.
● 자녀의 경우, 이 병으로 열이 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열이 나지 않고 잘 먹고 잘 놀면 아무 검사도 치료도 할 것 없이 2-3일 동안 더 관찰적 치료를 하면서 항문체온을 재보시지요.
● 계속 열이 나지 않고 잘 놀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히 모르는 열이 계속 나면 다음 검사들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해 다음 병들을 감별 진단하면 좋을 것입니다.
● 뇌척수액 그람 염색 현미경 세균 검사 및 곰팡이,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 뇌척추액 세균배양검사, 뇌척수액 단백질 농도, 포도당 농도, 백혈 혈구계산 검사, 소변 그람 염색 현미경 세균 검사, 소변화학 검사 및 소변 세균배양 검사, 혈액 균배양, 인두 점막 세균 배양, 대변 세균배양, 적혈구 침강속도 검사, 결핵균 피부 반응 검사, 간 기능 검사, CBC 피 검사. 가슴 X-선 사진, 류머토이드 인자, 항핵항체(ANA) 검사 등을 해 뇌막염, 중이염, 축농증, 편도염, 폐렴, 결핵, 위장염, 요로 감염, 류마토이드 관절염, 불완전하게 치료된 뇌막염 등을 감별 진단해야 합니다.
● 자녀 아기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을 종합해 병을 진단 치료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주신 정보를 참작해서 답변을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단골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 치료를 받고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p.00 원인 불명의 열.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21권 소아청소년 가정간호 및 학교건강-열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다음은 원인 불명의 열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열만 나요. 원인 불명의 열?
47개월 된 남자 아이입니다. 열흘 전(6월10일) 부터 열이 납니다. 해열제를 먹이다 16일 근처
소아청소년과에 갔는데 불명열은 종합병원 진료 권유.
종합병원 뇌수막염 의심. 확인. 아님. 입원. (피검사, 소변검사, x-ray) 별 이상 없음. 입원 중 눈 충혈 눈곱 끼고 심해져 안약처방. 입술 붉어짐. 39도를 오르락 거리고 해열제 먹여도 38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던 열이 열흘 만에 19일 새벽 36.5도가 됨 19일 오전 퇴원. 여기까지면 얼마나 좋을까요. 다시 열이 나네요.
눈 충혈 여전 하고요. 입술도 빨갛고 마르고. 나아질까요. 불안 지옥이네요. 선생님 말씀이
고프네요.
A. 미니맘께
●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이미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소아가정간호 백과]-제21권 소아청소년 가정 간호 -“원인 불명의 열 (Fever of unknown origin/FUO)”을 읽어 부셨으리라고 믿습니다.
● 47개월 된 아이에게 원인 불명의 열이 나면 피, 소변, 대변, 인두, 눈, 뇌 척수액 등에서 피검물을 얻어 그로 세균 배양검사를 적어도 한번정도, 필요에 따라 여러 번 반복 검사하고 ANA, ESR, 결핵 피부 반응 검사, 류마토이드 인자, ASO titer, 가슴 X-선 사진, 소변과 혈액 화학검사, 심전도 검사 등을 한번 내지, 필요에 따라 여러 번 반복해서 바이러스성 감염병, 부루셀라 병, 장질부사, 야토병(Tularemice), 맹장염과 그로 인한 농양, 골수염, 연소성 류마토이드 관절염, 염증성 장염, 악성 종양, 완전히 치료되지 않은 뇌막염, 가와사키 병, 묘소병, 심내막염, 요로 감염 등을 감별 진단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종합 병원에서 이런 검사를 이미 다 했을 줄 압니다.
● 주신 정보를 토대로 진단한다면 혹시 가와사키 병인지 의심해 봅니다.
● 아직도 문제가 있으면 단골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이 문제에 관해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