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증 Phobia
For further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and then Search.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drleepediatrics.com에서 Search에서 찾으세요
■ 공포증의 개요
아이들도 성인들도 누구든지 때때로 두려워하는 것은 정상적이다.
특히 영유아가 혼자 있을 때는 더 두려워한다.
짐승이나 어둠 또는 어떤 특정한 것에 이유 없이 두려움을 더 많이 느끼는 것을 공포, 공포증(Phobia)이라 한다.
어둠이나 짐승에 대한 두려움, 어떤 병에 대한 두려움, 높은 곳에서 떨어질까 두려워하는 정도가 보통 이상 더 많이 갖는 것을 공포증 또는 공포감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동물원에서 호랑이를 볼 때 호랑이에 대한 두려움을 의식적으로 느끼지만, 일부의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호랑이에 대한 공포증을 더 많이 갖는다.
어떤 때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공포감을 비정상적으로 더 많이 갖는다.
어떤 아이는 자기 아버지를 몹시 두려워하기도 한다. 그 때문에 아버지에 대한 공포증이 생길 수 있다.
이 때 그 자녀는 아버지가 두렵다고 말로 표현하는 대신 자기 어머니나 큰형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한 공포증을 나타낼 수 있다.
어떤 아이는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공포증을 갖는다.
비정상적으로 병에 대한 공포감을 나타낼 수 있다.
병이 나면 병에 관해 두려움(Fear), 분노(Anger), 죄의식(Guilty), 애통(Sad) 등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을 패그스(FAGS) 증후군이라 한다.
그 외로 절망 반응(Despair reaction), 경악 반응(Dismay reaction), 부정 반응(Denial reaction) 즉 3Ds도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