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반족
|
중족골 내반족증
경골 내 틀림 대퇴골 전경 특성 |
중족골 내반족증
Metatarsus varus |
경골 내 틀림
Internal tibial torsion |
대퇴골 전경
Femoral Anteversion |
나타나는 연령
|
생후 4~14개월
|
생후 1~2세
|
생후 3~6세
|
자연적 경과
|
85%가 자연히 정상으로 된다
|
99%가 자연히 정상으로 된다
|
거의 자연히 정상으로 된다
|
증상
|
미관상 문제, 족통, 신발 문제
|
없음
|
때로는 미관상 문제, 때로는 무릎 통증
|
조기치료
|
수동 물리치료와 석고 붕대 치료
|
드물게 데니스 브라운 바로 치료한다.
|
없음
|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기형이 계속 되면
|
발뼈 수술
|
발뼈 수술
|
대퇴골 수술
|
■ 내반족의 치료
● 출생 이후 얼마 동안 대부분의 영유아들의 다리에 생리적 O형 다리도 생길 수 있고 발에 내반족도 생길 수 있다.
▴ 그림 109.
a-정상 발,
b-경도 중족골 내반족증,
c-중등도 중족골 내반족증,
d-중증 중족골 내반족증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이런 생리적 내반족이나 경미한 선천성 중족골 내반족으로 생긴 대부분의 내반족은 치료를 해 주지 않아도 생후 12∼18개월이 될 때까지 자연히 치료된다.
● 그러나 심한 중족골 내반족으로 생긴 내반족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그 쪽 발을 손으로 주물러 물리 치료를 하든지, 석고 붕대 치료, 또는 특별 구두로 치료한다.
● 발 전체가 곧고 정상이지만 무릎 아래 양쪽 다리의 경골이 몸통 안쪽으로 구부러져서 생긴 대부분의 내반족은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3∼5세 사이에 저절로 낫는다.
● 그렇지만 피로할 때나 무거운 신발을 신을 때는 내반족 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 내반족이 경미하거나, 심하거나, 저절로 낫지 않거나, 점점 더 심해지면 일단 단골 소아청소년과의 소개를 받아 정형외과 전문의 자문을 받아 치료받아야 한다.
▴ 그림 110. 중족골 내반족의 85%는 자연적으로 치료되지만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으면
a-중족골 내반족을 손으로 수동적 물리 치료를 하든지
b-석고 붕대로 치료하든지, c-신발로 치료하든지 또는 d-데니스 브라운 바로 치료한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그림 111. 데니스 브라운 바
내전 중족을 데니스 브라운바로 치료하기도 한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선천성 중족골 내반족으로 내반족이 생겼을 때는 내반된 발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치료한다.
● 경미한 내반족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오른쪽 신발을 왼쪽 발에, 왼쪽 신발을 오른쪽 발에 신기고 재워 치료하기도 한다.
● 또는 밤에 잠자는 동안 신을 신긴 채로 양쪽 신발 뒤꿈치를 끈으로 함께 잡아매어 치료하기도 한다.
● 또는 잠옷에 달린 신발 양쪽 뒤꿈치를 바늘로 꿰맨 후 그 잠옷을 입혀 재운다. 아랫다리 경골이 심하게 몸통 안쪽으로 구부러져 내반족이 심하게 생겼으면 부목 치료를 한다.
● 정상적인 성장발육으로 생긴 대부분의 생리적 내반족은 치료 없이 저절로 낫는다.
● 특수한 구두나 브레이스 등으로 오랫동안 치료를 하기 전에 단골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소개를 받아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단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다음은 “ 걸음걸이가 좀 이상해요”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걸음걸이가 좀 이상해요
Q.
안녕하세요 .
39개월 된 남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걸음걸이가 이상해서요. 걸을 때 오른쪽발만이 안쪽을 향해서 걸어요. 그래서 그런지 약간 저는 듯하게 걸음을 걷는데 어떡해야 하는지요.
세워놓고 보거나 뉘여서 보면은 다리가 휘거나 하지는 않았거든요.
가끔 엎드려서 자위행위를 하는데 그 영향인지요. 검사를 받아야 하는 건지 아니면 좀 더 지켜 봐야 하는지 궁금해서요. 검사를 받는다면 외과로 가야하나요?
A.
미순님
●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 자세한 정보가 더 많이 있을수록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지만 주신 정보를 토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발가락뼈, 발 앞부분, 발 중간 부분(발 허리), 발 뒷부분, 경골, 대퇴골, 고관절 중 일부, 또는 전체에 어떤 이상이 있을 때 발끝이 몸통 안쪽을 향해서 걸을 수 있습니다.
● 발의 중간 부분도 발의 다른 부위도 정상이지만 엄지발가락이 있는 발의 앞부분만 안쪽을 향해서 휘어졌을 때 그 발은 몸통 안쪽을 향해서 걷게 됩니다.
● 발가락도 정상이고 다리도 정상이지만 발의 앞부분이 안쪽으로 휘어지면 안쪽을 향해서 걷게 됩니다.
● 발가락도 발의 앞부분도 정상이고 다리도 정상이지만 발의 허리 부분이 몸통 안쪽으로 굽거나 발의 뒷부분이 뒤쪽으로 향해 걸을 때 발 끝부분이 안으로 향해 걸을 수 있습니다.
● 발도 정상이고 발가락도 정상이고 발 뒷부분도 정상인데 경골이 안쪽으로 휘어지면 발끝이 안쪽으로 향해 걸을 수 있습니다.
● 발도 경골도 정상이지만 대퇴골이 안으로 휘어지면 발가락을 안쪽으로 향해 걸을 수 있습니다.
● 발, 경골, 대퇴골도 정상이지만 고관절에서 대퇴골 두부가 안쪽으로 향해 있을 때 발을 안쪽으로 향해서 걸을 수 있습니다.
● 발끝 부분이 안쪽으로 굽는 현상은 선천성 원인, 후천성 원인, 또 다른 여러 종류의 질환 내지 생리적 현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 좀 복잡한 설명이지만 발을 안으로 향해 걸을 때는 정상적으로 생기는 생리적 내반족도 있고 병적으로도 생길 수 있는 병적 내반족도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단골 소아 청소년과에 가서 거기서 해결할 수 없는 내반족이면 단골 소아청소년과의 소개를 받아 소아 정형외과 전문의나 일반 정형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 수음을 하는 것은 정상적이고 그로 인해서 발에 그런 현상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 p.00 내반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다음은 “내반지 그리고 잘 넘어져요”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내반지 그리고 잘 넘어져요
Q.
안녕하세요, 선생님.
다름이 아니라 이제 17개월 된 남자아이예요. 집안에서 이제는 좀 걷는다고 뛰어다니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자주 넘어져요. 왜 그런가 하고 보니 제가 보기엔 엄지 발가락이 안으로 접혀서 거기에 걸려서 넘어 지는 것 같아 보여요. (방바닥을 향해 안으로 입니다. ^ㅡ^) 엄지 발가락이 이상한 걸까요? 아니면 아직 어리고 서툴러서 그런 걸까요? 양말을 신기면 괜찮을까요?
그럼 좋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A.
조원님
●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더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 엄지발가락이 몸통이 있는 안쪽으로 향하는 상태를 내반족증이라고 합니다. p.00 내반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태어나서 성인이 될 때까지 아이들은 계속 성장 발육합니다.
● 그 성장 발육과정을 일부 살펴보면, 신체의 여러 계통의 여러 기관 중 머리와 상체의 기능이 제일 먼저 발육되고 하체와 발의 기능이 제일 늦게 발육됩니다.
● 다시 말씀드리면, 출생 후 바로 머리(중추 신경계)와 얼굴에 있는 눈이라든지 귀 입 코 등기관의 기능은 비교적 이미 많이 발육되었습니다.
● 머리와 얼굴에 있는 각 기관의 기능은 어느 정도 잘 발육되어 있다. 그러나 특히 첫 돌 이전, 서고 걸을 수 있는 다리발의 발육은 상체의 발육보다 더 서서히 발육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 다시 말씀드리면, 6~7개월 된 영아들은 우유병을 손으로 잡고 혼자서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상지와 손의 발육이 잘 발육되어 있지만 혼자 설 수 있을 정도로 발과 다리는 잘 발육되어 있지 않습니다.
● 또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는 2~3세 된 유아들은 다리와 발로 성숙하게 걸을 수 있게 발육되어 있지 않습니다.
● 이 때 대부분의 유아들의 손 발 몸통 다리 등이 잘 조화 있게 운동할 수 있을 정도로 잘 발육되어 있지 않은 것이 정상입니다. 그 때문에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는 유아들의 대부분은 잘 넘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 선천성으로 발의 앞부분, 발의 중간 부분이나 발전체, 경골 또는 고관절에 있는 대퇴골 등이 몸통 안쪽으로 향할 때 내반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경우, 내반족은 생리적으로 생깁니다.
● 생리적으로 생긴 내반족을 생리적 내반족이라고 합니다.
● 생리적 내반족이 있다고 해서 잘 넘어지지는 않습니다.
● 그러나 무지, 발, 아래다리, 고관절 등에 있는 선천성 기형으로 내반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잘 넘어질 수 있습니다. 이경우, 그 문제를 적절히 치료해야 합니다.
● 소아청소년과에서 검진 진단 치료를 받고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p.00 내반족과 무지내반.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소아가정간호백과]-제 3권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 아이 사춘기 아이 성장발육-해당 연령의 성장 발육.
● 제 2권 소아청소년 질병 및 안전사고 예방-정기 건강검진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다음은 “내반지”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내반지
Q.
저희 아이는 36개월 남아입니다.
걸음을 15개월에 걸었고요. 걸음을 걸을 때 보면 팔자로 걸음을 걷습니다. 다리는 좀 가는 편이고요. 잘 넘어지고요. 다리에 힘도 없고 약간 휜 것 같아 병원에 가서 검사 받았는데 정상이라네요. 팔자걸음을 정상적으로 걸을 수 있게 집에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바른 자세로 앉게 하고 다리운동은 자주 시켜주고 있습니다.
A.
초보님께
●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더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팔자걸음이란 양쪽 엄지발가락이 몸통의 양쪽 밖으로 향하게 걷는 증상인지, 그렇지 않으면 양쪽 엄지발가락이 몸통 상하 중앙 종선을 향하게 걷는 증상인지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 단골 소아청소년과에서 검진 받으시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p.00 무지외반과 p.00 내반족에 관한 정보가 있으니 참조하시고 질문이 더 있으시면 연락해 주십시오.
● 자연 섭리에 따라 성장 발육하도록 양육하는 것이 좋은 때가 많습니다.
● 요즘 영아들에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대 유행인 것 같습니다.
● 저는 그것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 말로 자기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할 수 없는 영아들의 뼈, 건, 인대와 근육 등을 너무 세게 당기거나 밀거나 비틀고 눌러서 수동적 마사지를 오랫동안 과다하게 하는 것은 영아들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 또 그렇게 하는 대부분의 경우, 어른들이 좋아서 하는 것이지 영아들이 좋아서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 하여튼 이런 영유아 마사지 유행은 지쳐서 그만두거나 부작용이 생겨 그만 둘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 마사지를 해줄 때 신체적 접촉 사랑을 해주는 것은 좋을 수 있습니다.
● 아직도 문제가 있으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이 문제에 대해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p.00 내반족, 무지외반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내반지”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내반지
Q.
안녕하세요…
저는 16개월된 딸아의 맘입니다..
9~10개월 정도부터 걷기 시작했는데 아이가 자꾸 안쪽으로 걷고 심지어는 앉아 있을때도 발이 안쪽으로 모아집니다… 아이의 아빠는 그렇지 않은데 시어머니를 비롯한 여자들이 모두 안쪽으로 걷는 것 같아요 이런 유전적인 성향에서도 교정이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A.
형수님께
●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좋은 질문을 하셨는데 집안 친 부모 형제들의 일부가 거의 같은 상태로 걷기 때문에 유전성 성향이 있는지 의심해 봅니다.
● 그러나 어떤 병으로 그렇게 걷는지 또는 생리적으로 그렇게 걷는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 치료하면 고칠 수 있는 어떤 건강 문제를 적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치료 적기를 잃어버리면 때로는 더 이상 치료할 수도 없고 일생 장애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 고관절에 있는 대퇴골 두부가 안쪽으로 전향되거나 대퇴골이 안 쪽으로 굽거나 아랫다리에 있는 경골이 몸통 안쪽으로 휘거나 또는 발 중간 허리가 몸통 안쪽으로 휘거나 발의 앞 부분만 몸통 안쪽으로 향하거나 이상 여러 가지 원인들 중 1~2가지나 그 이상에 문제가 생길 때 발이 몸통 안쪽으로 향 할 수 있고 안짱걸음을 걸을 수 있습니다.
● 우선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이 문제에 관해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p.00 O형 다리와 X형 다리, p.00 무지 내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blog.naver.com/drsangwonlee에 글을 올리면서 인사드립니다.위 글은 www.koreapediatrics.com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제16권 소아청소년(0~18세) 정형외과 질환 및 스포츠 의학 Orthopedics and Sports medicin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에서 퍼온 글입니다. 다음은 이상원의 저작 및 저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