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균제
Antiseptics
For more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search 정보를 더 찾으려면 drleepediatrics.com 방문한 후 search 에서 찾아보세요.
● 살균시킬 수 있는 약물을 살균제라고 한다.
● 네오스포린 연고나 다른 종류의 항생제 연고를 살균제라고 하지 않지만 편의상 여기서 다룬다.
● 더 자세한 것은 다음 각 항을 참조하세요.
● 피부에 발라 쓸 수 있고 가정에서 보관했다 쓸 수 있고 살균시킬 수 있는 약물.
• 네오스포린 연고나 다른 종류의 항생제 연고
• 베타다인 피부 살균액
• 70% 소독용 알코올
• 과산화 수소액
•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미국에서는 최근 제약을 중지 했다
• 붕산수, 붕산연고, 붕산가루
• 그 외
1. 네오스포린 연고와 다른 종류의 항생제 연고
Neosporin ointment and other antibiotic ointments
▴ 그림 121. 네오스포린 연고.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네오스포린 연고나 배시트라신 연고(Bacitracin Ointment) 등은 피부 외용 도포용 항생제 연고이다. 미국 약국에서 의사의 처방 없이 사서 쓸 수 있다.
● 농가진이나 부스럼을 치료할 때나 피부에 생긴 박테리아성 피부 염증 치료에 쓸 수 있다. 박트로반크림 (Bactroban cream)은 처방이 있어야 살 수 있다.
● 피부에 생긴 찰과상, 열상, 자상이나 그 외 다른 외상을 비눗물로 깨끗이 씻고 거즈나 1회용 밴데이즈로 덮고 아무 약을 바르지 않고 관찰적 치료를 하든지, 베타다인 살균제로 그 외상을 살균시킨 후 거즈로 덮어 치료하던지, 또는 그 상처가 곪지 않도록 배시트라신 항생제 연고나 네오스포린 항생제 연고 등을 발라 응급치료를 할 수 있다.
● 응급처치를 처음 한 후 배시트라신 항생제 연고나 네오스포린 항생제 연고 등을 1일 4회, 4일 정도 발라 치료하는 것이 보통이다.
● 미국에서는 네오스포린 연고나 배시트라신 연고는 의사의 처방 없이 부모들이 약국 진열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박트로반 항생제 연고는 농가진(부스럼) 치료에 쓸 수 있는 좋은 연고다. 그러나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사서 쓸 수 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17권 소아청소년 피부질환-신생아 농가진 참조,
2.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베타다인 피부 청결)
Betadine skin cleanser (Betadine skin antseptics)
● 베타다인 피부 살균 소독약(베타다인 액)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 병원체를 죽일 수 있는 살균제이다. 가정 또 병원에서 많이 쓰는 살균제이다.
● 베타다인 피부 청결 살균제(Betadine skin cleanser)는 프로비돈 아이오다인 피부살균제(Povidone-iodine skin cleanser)의 상품명이다.
● 피부에 난 경미한 상처를 살균시킬 때,
● 수술할 피부 부분을 살균시킬 때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를 주로 쓴다.
● 베타다인 피부 살균 소독제 이외
▴ 사진 122.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베타다인 연고,
● 베타다인 크림,
● 베타다인 질정 등이 있다.
● 피부에 생긴 찰과상, 열상 등 상처를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로 살균 치료를 할 수 있다.
● 필요에 따라 피부 상처를 비눗물로 깨끗이 씻은 후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로 살균 치료를 하거나 상처를 비눗물로 씻지 않은 채로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로 응급치료를 할 수 있다.
●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로 상처를 살균치료 한 다음 1회용 반창고로 덮어 상처 피부를 보호 하든지 거즈로 덮고 그 위에 붕대로 감아 응급처치를 할 수 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찰과상, 자상, 절상 참조.
●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는 여러 가지 크기 병에 담아 판다.
● 그 중 30cc가 든 타다인 피부 살균제 병이나 120cc가 든 병 하나를 집안에 보관한다. 필요할 때 쓰면 좋을 것이다.
● 베타다인 크림 살균제는 거의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이런 종류의 살균제는 가정 상비약으로 상당히 가치가 있다.
● 미국에서는 부모들이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 진열장에서 사서 필요할 때 쓴다.
● 의료비를 절약할 수 있고 위험 피부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 이런 약은 가정상비약으로 항상 보관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답변에 감사드리며, 한 가지만 더… 살균 소독약”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살균 소독약
Q.
답변에 감사드리며, 한 가지만 더…
너무 성의 있게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가지만 더 여쭈어 보려구요.
산후조리원에서 아기배꼽 소독을 베타딘이란 소독제로 해주면서 집에서도 그렇게 하라더군요. 근데 약국에서 그게 없으니 똑같은 빨간약이니 가져가라고 하길래 사왔습니다.
당연히 별 걱정없이 썼거든요. 근데 어제 포장지를 보니 사용하지 말 것이란 분류에서 신생아도 있더라구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신생아가 걸려서 보고된 적이 있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살균소독제 ‘포비딘'(요오드액)이거든요. 많이 사용하진 않았지만 걱정이 되네요…
사용범위와 횟수는요.
<아기가 3주정도 됐을 때 배꼽 소독 3회 정도, 그리고 생후 40일 정도에 코 안에 분비물을 꺼내다가 약간 점막에 긁힌 거 소독 1회, 같은 날 귀 뒤쪽에 소독 1회> 사용법을 읽고 걱정이 되서요…
사용량은 솜방망이에 묻혀서 조금만 썼는데, 선생님 괜찮을까요?
아기가 이렇게 주의력 없이 주의사항도 읽지 않고 사용한 엄마 때문에 혹시 안 좋아지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정말 아기 키우는 게 쉽지 않네요.
답변 좀 부탁드릴께요…
수고하세요!
추신: 선생님이 너무 자상하게 답해주셔서 병원을 옮기고 싶다했는데 미국에 계시군요… 건강하세요!!
A.
소연님께
● 안녕하세요. 또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살균소독제 ‘포비딘'(요오드액)은 흔히 쓰는 살균제입니다.
● 가정에 보관했다 찰과상이나 자상 등이 경미한 외상이 생겼을 때 피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쓸 수 있습니다.
● 신생아의 탯줄과 배꼽을 살균할 때도 1일 1회 발라줄 수 있습니다.
● 그 살균제를 그 정도 쓴 것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 원칙적으로, 바르는 약도 먹는 약도 의사의 처방이나 지시 없이 써서는 안됩니다.
● 살균제로 응급처를 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경미한 피부 외상은 자연적으로 낫습니다.
● 포비딘은 미국 병원이나 소아청소년과 의사들도 흔히 쓰는 살균제입니다.
● 그 약의 성분은 요도입니다. 그 약 성분 중 요도 성분으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이미 살균 치료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 다음 이런 약을 쓰시기 전에 포장지에 써 있는 주의 사항을 꼭 읽으십시오.
● 특히 약을 쓸 때 No라고 하면 No로 따르시고, Yes라고 하면 Yes를 따라 써야 합니다.
● 그 설명서를 읽으신 어머님을 존경합니다.
● p000 가정상비약,
● p00 집안에 보관할 약과 약의 사용법 등을 참조.
●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해 주십시요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3. 70% 살균용 알코올
Antiseptic alchohol, 70%
● 70% 살균용 알코올은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는 살균제이나 효력이 미약하다.
● 70% 살균용 알코올은 주사를 놓을 피부 부분을 살균하고 닦는데 주로 쓴다.
● 의료 기구를 깨끗이 씻고 살균할 때 쓸 수 있지만 강력 살균제는 아니다.
● 피부에 생긴 찰과상, 열상 또는 자상 등 외상을 70% 살균용 알코올로 깨끗이 닦고 살균하는 데 쓸 수 있으나 상처에 바르면 상당히 쓰리고 아플 수 있다.
●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의 효과는 70% 살균용 알코올 살균제의 효과보다 더 좋고 까진 상처 등 피부상처에 바를 때 아프지 않기 때문에 피부상처 살균 치료를 할 때는 70% 살균용 알코올로 살균치료 하는 대신 베타다인 피부 살균제로 치료하는 것이 더 좋다.
● 과거는 소아에 열이 날때 70% 살균용 알코올을 소아의 전신에 발라 해열하기도 했다. 어린이에게 나는 고열을 70% 살균용 알코올로 해열시키면 체온이 감소될 수 있지만 혈당이 떨어져 저혈당증이 생길 수 있다.
● 70% 살균용 알코올로 해열 치료하는 것보다 더 효력이 좋고 쓰기에 간편한 여러 종류의 해열제들이 많기 때문에 요즘 해열을 시키기 위해 70% 살균용 알코올을 더 이상 쓰지 않는다.
4. 과산화수소 액
H₂O₂solution(Hydrogen peroxide solution)
▴ 사진 6-3. 과산화수소 액.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과산화수소 액은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는 피부 살균제의 일종이다.
● 피부에 생긴 열상이나 찰과상, 또는 자상 등 외상을 비눗물로 깨끗이 씻은 후 과산화수소 액으로 상처를 더 씻어 살균 치료를 하든지,
● 비눗물로 깨끗이 씻지 않은 피부상처를 과산화수소 액으로 씻어 살균치료를 할 수 있다.
● 과산화수소 액 병에서 따라 쓴 후 병 뚜껑을 바로 닫고 햇볕이 닿지 않는 곳에 과산화수소 액 병을 보관해야 한다.
● 과산화수소 액으로 피부 상처를 살균 치료할 때 거품이 나지 않으면 과산화수소 액은 살균 효력이 없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찰과상, 자상, 절상 참조
다음은 “과산화수소수”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과산화수소수
Q.
안녕하세요..
전 20개월된 아이의 엄마 입니다
저희 아이가 이틀전에 과산화수소를 약간 마신거 같아서요
그당시에 바로 토하게 해서 아침에 마신 우유와 함께 모두 토를 해냈습니다
병원을 찾긴 했는데요 (여긴 지금 중국입니당….^^;;)
2시간안에 와야 하는데 조금 늦었다며 (3시간정도 후에갔습니다 ) 목젖근처가 발갛다며 (감기중이었습니다..기침과 콧물) 감기때문인지 이물질을 마셔서 인지는 알수 없다며 소염제와 비타민c를 받아서 왔습니다…..
지금 아가는 컨디션은 좋은데요…..자꾸 걱정이 되서요..
여기저기 찾아보니 독성이있는 이물질을 마셨을때는 토하게 하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식도벽에 자극을 줄수 있다고..
그런데 3% 과산화 수소수도 식도벽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건지요..
아이는 그날저녁 물도 많이 마시구 밥도 먹구요
변도 용이하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자꾸 걱정이 되네요….^^;;
혹시 시간이 조금 지난후에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건 아닌지요..
두서 없는 질문 죄송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구요
답변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꾸~벅
A.
준맘께
●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 자세한 정보가 더 많이 있을수록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지만 주신 정보를 토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중국의 오늘 날씨는 어떤가요.
● 저의 집 주위에는 아직 눈이 하얗게 많이 쌓여 있습니다.
● 그러나 봄기운이 바람 타고 솔솔 불어오는 것 같습니다.
● 거기서도 제 홈페이지를 보시는 분들이 가끔 있는 줄 알고 제가 조금이라도 전 세계 8천만 한인들에게 도움 드릴 수 있게 된 것은 기쁩니다.
● 사랑하는 이북 우리 동포들도 제 홈페이지를 이용해 자녀 양육에 많이 도움 받으시면 얼마나 좋을까요.
● “독극물 중독”이라는 참고서에 다음 정보가 있습니다.
● “다음과 같은 것들을 소량 마시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건강 문제가 생기지 않으므로 집에서 관찰해도 된다.”라고 한 제목이 있습니다.
● 거기에 H₂O₂(과산화수소 3%)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아시겠지만 안전사고로 과산화수소를 소량 마시더라도 건강 문제가 거의 생기지 않으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2권 소아청소년들 질병과 안전사고의 예방을 많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5.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Hexa–chlorophene antiseptics
▴ 사진 123. 헥사클로로펜 액.
최근에 더 이상 제약하지 않음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은 박테리아, 특히 포도상구균을 살균시킬 수 있는 살균제 액이다.
● 상품명은 파이소헥스(pHisoHex)이다.
● 피부 찰과상이나 절상 등 경미한 피부 상처를 깨끗한 비누물로 씻은 다음 그 상처에 감염된 세균을 살균시키는데 주로 쓸 수 있다.
● 피부에 작은 종기나 부스럼 등이 나기 시작할 때 헥사클로로펜 살균제를 발라 응급치료하면 곪지 않고 잘 낫을 수 있다.
●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으로 살균 치료할 때 치료용량 이상 더 많이 써서는 안 된다.
● 살균 치료를 한 후 피부 상처에 남아 있는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은 거즈로 깨끗이 씻어낸다([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7권 소아청소년 감염병-종기 참조).
● 화상이나 찰과상, 또는 자상 등 피부 상처가 상당히 클 때는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으로 치료해서는 안 된다.
● 체내로 많이 흡수되면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으로 중독될 수 있다.
● 상처가 없는 정상 피부에 바른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이 피부층을 통과해서 몸속으로 흡수될 수 있고 그로 인해 부작용 및 중독이 생길 수 있다.
●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으로 오랫동안 계속 치료하거나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을 많이 쓰면피 속으로 흡수되어 뇌가 자극받고 헥사클로로펜 중독이 생길 수 있다.
●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을 의사의 지시 없이 많이 쓴다든지 오랫동안 계속 써서는 안 된다.
● 헥사클로로펜 살균제 액 150cc를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서 보관했다가 필요에 따라 조심히 쓸 수 있다.
6. 붕산수, 분산연고, 붕산가루
Boric acid solution, Boric acid ointment(Boric acid powder)
● 피부 감염병을 치료할 때, 또는 피부 상처에 감염된 세균을 살균 치료할 때 붕산수, 붕산 연고, 또는 붕산 분말 등을 과거 흔히 썼다.
● 그러나 요즘 부작용이 많이 생기고 붕산제 외용 액의 살균작용의 효과보다 더 좋은 외용 살균제가 많이 있기 때문에 붕산 성분이 든 살균제를 더 이상 쓰지 않는다.
● 기저귀 피부염, 화상 등을 붕산수나 연고 등으로 치료해서도 안 된다.
● 붕산제 살균 외용약으로 피부에 생긴 상처를 살균 치료하면 그 상처를 통해 붕산제가 핏속으로 흡수되어 생명에 위험한 붕산 중독에 걸릴 수 있다.
● 이런저런 이유로 붕산 성분이 든 외용 살균제는 더 이상 사용해서는 안 된다.
7. 그 외 살균
Other antiseptics
많은 종류의 살균제가 더 있으나 여기서는 생략한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www.koreapediatrics.com 중제 21권 소청소년 가정 학교 간호 퍼온 글
http://blog.naver.com/drsangwonlee 에 글을 올리면서 인사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온 세상 한국 부모님 여러분 !!!!!!!!!!!!
전 세계 8천만 한인 필독 진정한 육아 바이블 읽기 운동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미국 소아과전문의 , 한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이상원 Dr. John Sangwon
Lee, MD, FAAP 는 고국과 전 세계 8천 만 한인들에게 자녀 육아 , 건강증진 ,
질병진단 치료 , 예방 ,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방법 , 수면 , 소아청소년 성교육 , 인성교육 등에 관한 자녀 육아 필독 바이블을 온 세상 8천만 한인들에게 선물로 다음 정보들을 드리고 싶습니다 .
1. http://www.koreapediatrics.com/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약 20,000 여 쪽 . 13412 제목 , 2013년 출시 소아과 웹사이트 이상원 운영
2.소아가정의학 백과 -618쪽 , 1988년 출간
3.소아가정간호백과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1076쪽 , 1998년 청문각 출간
4.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발육 육아 -623쪽 2014년 좋은땅 출간 5.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병 , 610쪽 2014년 좋은땅 출간
6.모유 모유수유 이유 308쪽 , 2014년 좋은땅 출간
7.소아청소년 뇌전증 (간질 )+뇌전증 백문 백답 , 240쪽 2015년 좋은땅 출간
8.임신에서 신생아 돌보기까지 , 약 300쪽 1998년 청문각 출간
9.아들 딸 이렇게 사랑해서 키우세요 , 210쪽 역저 전 세계 명작 Ross Campbell 의학박사 저 1988년 서문당 출간
11.마약과 아이들 약 200쪽 , 1988년 출간
12.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2016년 양서걱 출간 647쪽
13.”https://www.flickr.com/people/drleesangwon
14.http://blog.naver.com/drsangwonlee
15,https://www.facebook.com/drleesangwon
16.Newyorkkorea.netd의 Pediatric columnist
17.그 외
고국과 전 세계 한인 남녀 노소 여러분의 삶의 기본 필 수조건 중 하나인 건강증진을 위해 어디선지 언제든지 누구든지 쉽게 접해서
읽을 수 있는 한글 건강 증진 정보가 들어 있는 육아 정보 바이블이 필요한때가
한 세기 기간 이상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
여유가 있으면 전 세계 한인 각 가정에 육아바이블을 전부 증정하고 싶습니다 .
시간이 있으면 사랑하는 한인 부모님들께 육아 바이블 전부를 크게 소리 내어
읽어드리고 싶습니다 .
물론 부족한 면도 있을 수 있습니다 . 다른 육아 바이블을 참조하면서 자녀들을 육아하면 자녀들은 분명히 행복하게 자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
이상원 드림
미국 커네티컷 주 의사면허증 #016370
한국 의사면허증 #7794
미국 소아과학회 명예회원
한국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미국 Top 소아과 전문의
Copyrightⓒ 2017 John Sangwon Lee,MD.FAAP
위 포스팅 내용의 대부분은 www.koreapediatrics.com에 있는 내용들입니다. 전문적인 면도 있지만 소아청소년 자녀 양육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있는 정보는 여러분의 의사로부터 얻는 정보 진단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www.koreapediatrics.com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