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사랑으로 훈련시키는 단계 Love training steps for your child

posted in: Pediatric News | 0

자녀를 사랑으로 훈련시키는 단계 Love training steps for your child

자녀를 사랑으로 훈련시키는 단계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제11장 참조)

맨 처음 간청이나 요구(Please or Requesting)를 해서 훈련시킵니다.

간청이나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명령(Commanding)으로 훈련시킵니다.

상을 주어(Rewarding) 훈련을 시킵니다.

명령이나 상을 주어도 부모의 훈련에 응하지 않으면 사랑 벌(Loving punishment)로 훈련을 시키든지 전문가의 카운슬링을 받는 순서로 훈련시킵니다.

■ 맨 처음 간청이나 요구로 훈련시킨다.

(제11장 참조)

자녀 훈련을 시킬 때는 부모가 먼저 조용하게 사랑스럽게 인자하게 “자녀에게 이렇게 해주시오” 라고 간청(Please)을 제일 먼저 해야 합니다.

부모의 간청에 자녀가 순응해서 잘 따르면 부모는 “감사합니다(Thank you)” 라는 말을 잊지 말고 꼭 해야 합니다.

이렇게 사랑으로 훈련시키라는 것입니다.

2세 된 아이가 자기를 위해 무엇을 해 주면 “감사합니다(Thank you)”라고 말을 꼭 하고,

자기가 하기가 싫으면 “싫습니다, 감사합니다“ (No, thank you) “라는 말을 해야 합니다.

부모가 먹으라고 주는 사탕을 보고 2-3세 된 미국 아이가 주는 사탕을 먹기 싫으면 “싫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얼마나 기특한지 모릅니다. 이것이 미국식 자녀 훈련의 일면입니다. 이것이 미국 인성 교육의 일면입니다.

금년 7월에 미수에 가까운 제가 에코노미 좌석 비행기를 타고 나의 모교와 고향에 가서 소아청년 뇌전증(간질)+ 뇌전증 백문 백답, 모유 모유수유 이유,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 발육 육아, 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병 등 자녀 육아용 백과 약 200여권을 증정했다. 아직까지 감사하다란 말 한마다 듣지 못 했다. 범사에 감사하면서 사르라고 자녀들을 훈련 시켜야 한다. 바로 이것이 인성 교육이다.

■ 부모의 간청에 순응하지 않으면 다음 사항을 바로 체크해야 합니다.

(제11장 참조)

부모의 간청이 그 자녀의 나이와 성장발육의 성숙도와 능력에 적절한 간청이었는지 알아보고

그 자녀가 정신적 이상이나 육체적 이상이 있나 알아보고,

배가 고픈지 어디가 아픈지 알아보고,

그 자녀가 부모로부터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평소에 충분히 받고 자라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자녀의 사랑 탱크가 철철 넘치도록 부모의 눈길 접촉 사랑으로, 신체적 접촉 사랑으로,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채워져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모든 것이 다 충분히 갖춰져 있는 데도 부모의 간청에 순응하지 않으면

그 간청을 또다시 한두 번 더 반복 해보고 그 간청에 순응하면 훈련에 임합니다.

그 간청을 또다시 한두 번 더 해도 그 간청에 순응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훈련에 임합니다.

■ 부모의 간청에 듣지 않고 순응하지 않거나 반항하면 그렇게 하라고 명령해 훈련시키든지, 행동 수정으로 훈련시키든지, 또는 벌로 훈련시킬 수 있다.

(제11장 참조)

재차 또는 3차 간청에 듣지 않거나 반항하면 그렇게 하라고 명령을 해서 훈련을 시키든지

행동수정을 하든지

전문가의 카운슬링을 받든지

벌로 훈련을 시키기도 합니다.

이 때 부모들은 무엇이 그들의 나이에 적절한 훈련인지 알기 위해서 어떻게 간청을 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 그들의 정상 성장발육에 관한 참고서를 통해 배우고 연구해야 합니다.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 발육 육아’는 좋은 참고서가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나 육아교육 전문가나 적절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 전 25권 중 제3권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발육 육아 참조)

여기에서도 부모는 적어도 반의사가 될 정도로 자녀 훈련에 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부모의 요구나 명령이 적절해야 합니다.

때로는 훈련을 받는 자녀는 모든 것이 정상인데

부모 자신이 감정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경제적으로 문제가 있어 부모의 요구나 명령이 적절치 않을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고 훈련시킬 때 분노(화)를 잘 컨트롤 해야 한다.

(제11장 참조)

부모들은 자녀들을 양육하고 훈련시킬 때 자녀들에게 화를 잘 낼 수 있습니다.

만일 부모가 경제적으로 영적으로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감정적으로 직업적으로 또는 부부관계 문제 등으로 불안정하면 자녀들에게 화를 더 잘 낼 수 있습니다.

자녀들을 훈련시킬 때 자녀들에게 화를 내지 않도록 극히 주의해야 합니다.

■ 가능한 자녀를 체벌로 훈련시켜서는 안 된다.

(제11장 참조)

모든 연구에 의하면 체벌은 자녀 양육에 부정적으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체벌로 자녀를 훈련시키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만일 부모가 자녀를 훈련시킬 때 벌을 단 한번이라도 주어야 할 때나 자주 주어야 하면 부모의 자녀 훈련 방법이 잘못됐든지 자녀들을 조건없는 진정한 사랑을 해 주지 안 했던지 자녀 자신에게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지능적으로 어떤 이상이 있나 우선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모가 잘못 요구했으면 마땅히 사과해야 한다.

(제11장 참조)

부모가 잘못 요구했으면 그 요구를 취소하고 마땅히 사과해야 합니다.

명령을 잘못했을 때 또는 벌을 주지 안해야 할 때 부모의 잘못으로 벌을 주었으면 부모가 자녀에게 마땅히 사과해야합니다.

평소에도 필요에 따라 부모가 자녀에게 잘못을 하면 마땅히 사과해야 합니다.

■ 자녀가 부모의 훈련을 잘 받으면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때로는 상도 주어야 합니다.

(제11장 참조)

훈련을 잘 받는 자녀에게 아끼지 말고 칭찬해야 합니다.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적절한 기회를 이용해서 잘못한 것 하나하나를 옳게 고쳐주고 사랑으로 훈련시켜야 합니다.

자녀를 눈길 접촉으로, 신체적 접촉으로 그리고 집중적 관심적으로 사랑해 줄 때 “나는 너를 사랑한다.” 가능 한 “너”란 말 대신 이름을 불으면서 “나는 상원 너를 사랑한다.”라고 그때그때 적절히 말로 표현해서 자녀가 부모로부터 진정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나이와 경우에 따라 상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