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폴 통가스 미 상원의원의 자녀 사랑
Honorable Senator Paul Tsongus’s love for his children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몇 년 전 미국 메사체스 주 미 상원 의원 폴 통가스가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눈길 접촉 사랑과 신체적 접촉 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자녀들을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하면서 키우고 있는 자녀사랑이 미국 내 알려져 화제 거리가 되었다.
“자녀들을 나의 삶의 우선순위 중 제일가는 우선순위에 있고”자녀들을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해 건전한 자존심을 갖고 생산적인 자녀들로 양육하는 것은 나의 책임이며 의무라고 생각하고 미 상원직분을 그만뒀다.
이 사실이 미국 소아과 학회지와 다른 권위 있는 소아과학 학술지에 기사화 되어 저자도 읽었다.
그의 고귀하고 진정한 자녀 사랑 법은 널리 알려졌다.
폴 통가스는 미 메사추세츠 주 미 상원의원이었다.
그의 자녀 양육에 관한 이야기는 미국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또 특히 10대 자녀를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해서 키웠던 좋은 아버지였다.
그래서 미 소아과 의사들에게도 잘 알려진 미국 아이들의 아버지이었다.
그는 그의 10대 자녀들에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극진히 했던 아버지였다.
그의 자녀 양육 방법은 단순하면서 자연적이고 필수적이었다.
모든 부모들이 꼭 해야 하는 자녀 양육방법이면서 가장 실행하기 어려운 자녀 양육법,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실행해서 자녀들을 양육했다.
그래서 미국사람들뿐만 아니라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심지어는 나 같은 사람도 유명한 정치가이면서 사춘기 자녀들의 아버지이었던 폴 통가스는 미 메사추세츠 주 미 상원의원을 알게 되었다.
그의 자녀 양육에 관한 실화가 미 소아과 학회지와 Five Cries of Parents 등 여러 저널에도 보도됐다.
폴 통가스 상원의원이 대낮에 비행기로 워싱턴에서 보스톤으로 가면서 보스톤 글로버 기자와 대담을 했었다.
그 때 폴 통가스 상원의원은 여행가방도 서류가방도 가지고 있지 않고 그를 돕는 보좌관도 없었다.
그러나 그 옆 자리에 그의 딸 하나만 있었다고 한다.
가정은 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라고 그는 말했다.
가족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평범한 아버지였다. 바로 그의 자녀-부모 관계는 우리 모든 부모들의 가슴을 통렬하게 찔러주었다.
자녀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가정은 그의 삶의 제일가는 우선순위라고 보여주었던 실 예이다.
보스톤에서 열리는 공식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워싱톤에서 보스톤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고 갈 때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 어린 딸 하나만 데리고 비행기를 탔었다. 또 그는 중학교 다니는 딸 하나만 데리고 비행기를 타고 보스톤에 가서 회의실에도 그 딸과 함께 있었다.
같은 날 밤 중 그 딸을 데리고 비행기를 타고 워싱톤 집으로 뒤 돌아왔다는 실화도 있다.
하루는 사춘기 아들을 불러놓고 다음 달 제 이주 토요일에는 그 아들과 폴통가스 상원의원 단 둘이서 이틀 동안 먼 여행을 가기로 약속했었다.
그 후 아무 변경 사항이 없었다.
그런데 여행을 떠나기 하루 전 날 사춘기 아들이 아버지 상원의원에게 와서 “아버지! 내일 아버지와 같이 여행 갈 수 없어요. 미안합니다.”라고 사과했다.
“왜 그러냐?”고 물었다.
그 사춘기 아들의 답변은 이러했다.
“갑자기 내 여자 친구와 데이트를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폴 통가스는 유명한 미 상원의원이었고 그 10대 아들의 아버지였으며 사랑하는 부인의 남편이고 가장이었다.
그는 공인이었고 또한 평범한 아버지로서 얼마나 바쁘게 살았겠는가?
가히 짐작할 수 있다.
여기서 폴 통가스 상원의원은 자기의 자녀들을 무엇보다 가장 우선순위에 두었다는 사실.
또 자녀들은 삶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있다는 것을 알고 실행했던 정치가이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줬다.
그가 매일 매일 이 세상에서 격동치는 삶에서 시간에 쫓기고 올바른 삶을 영유하기 위해서 얼마나 어려움을 가졌을까 짐작할 수 있다.
그는 자녀를 하나하나 데리고, 물론 때로는 모두 다 데리고 여행하면서 자녀들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었다.
그리고 보살펴 주었다.
따뜻하고 자애롭고 온화하고 겸손하면서 웃는 눈길로 자녀들을 사랑해주었을 것이다.
적절한 신체적 접촉 사랑을 통해서 자녀들을 사랑해주었을 것이다.
많은 부모들이 하기 어려운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그들을 사랑하면서 부모-자녀 간 대화를 솔직하고 진지하게 했을 것이다.
거기다가 그의 자녀 사랑은 조건 없이 했고 또한 진정한 사랑을 했을 것이다.
폴 통가스 미 상원의원의 자녀 사랑은 우리 미 소아과 의사들뿐만 아니라 우리 모든 사람들을 놀래게 했다.
내가 소아과 진료를 하는 동안 환아들을 진료하기에 너무도 바쁘게 거의 모든 시간을 보냈고 세월도 후딱 지나가고 말았다.
그 동안에 세 자녀들은 자라서 성인이 되고 대학을 다니고 졸업하고 내 곁을 떠나가 멀리 멀리서 독립해서 그들대로 살고 있다.
내가 사는 주위에도 많은 소아과 의사들이 있다.
그들도 나와 비슷하게 소아과 진료를 하면서 바쁘게 사는 것 같았다.
그러나 그들 중 내가 특별히 존경하는 소아과 의사 한 분이 있다.
그도 다른 의사들과 같이 참 바쁘게 소아과진료를 하고 있었다.
그는 초등학교 다니는 두 딸들을 데리고 이곳저곳 쇼핑몰을 다니기도 하고 병원에서 소아과 회의를 할 때 두 딸들을 병원 소아과 회의실로 데리고 와서 그의 양 옆에 앉히고 회의가 다 끝날 때까지 같이 참석하기도 했었다.
회의를 하는 동안 가만히 보노라면 두 딸의 어깨도 어루만지고 자애로운 웃는 얼굴로 그 두 딸은 바라보면서 속삭이기도 했다.
그리고 때로는 그 의사는 자기 어머님도 병원 소아과 회의실에 모시고 와서 옆에 그냥 모시고 소아과 회의를 진행했었다.
한 번은 내 개인적 문제로 어디를 갑자기 가게 생겨서 상당한 보수를 지불하겠으니 나를 대신해서 내 환아들을 몇 시간 동안 필요에 따라 보아주겠느냐고 부탁했더니 딸들과 같이 서커스에 가기로 약속해서 도와줄 수 없다고 거절했다.
나의 가족을 삶에서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하고 또 나의 자녀를 삶에서 제일가는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소아과 의사들 중 하나였다.
여기서 여러분의 용서를 바라면서 저의 아버지가 저에게 하셨던 사랑에 대해 조금 말씀을 언급하면 저의 집 근처에 사시는 유명한 교수님 댁에 오셨던 한국 정치인을 얼마 전에 만났다.
그 분은 저보다 나이가 적은 분이었다.
그 한국 유명한(?) 정치인이 그 교수님 앞에서 저에게 고향이 어디냐고 물었다.
“태안군 안면읍 중장리 장등개 27번지”라고 했더니 저보고 “개천에서 용이 났다”고 말했다.
그분의 말씀을 지금까지 생생히 기억하고 이런 글도 쓴다.
국민학교 입학할 때도 졸업을 할 때도, 국민학교에서 어떤 행사가 있을 때도, 물론 중학교 입학과 졸업식 날에도, 고등학교에서 졸업할 때도, 대학 졸업식에도 한 번도 빼놓지 않고 저의 아버지는 그 때 거기에 있으셨다.
그리고 동네에서 잔치를 할 때도 저를 데리고 가셨고 손님들이 오시면 저를 불러 손님들에게 인사시키시고 교육시키시고 저를 그분들께 소개하셨다.
저의 아버지께서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저에게 해주시면서 저를 얼마나 많이 보살펴 주셨는지 모른다. 그의 모든 자녀 사랑을 어찌 다 헤아릴 수 있겠는가?
부모님 여러분!
물론 물질적인 도움도 자녀들에게 극히 필요하다.
그러나 그 보다도 더 중요하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들을 부모들의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 놓고 자녀들에게 하는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이다.
한 자녀와 부모가 둘이서만 시간을 보내면서 그 자녀에게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많이 쏟아 주시고 보살펴 주는 부모의 사랑이 자녀들에게 극히 필요하다.
그 대가는 아주 값지다.
폴 통가스 상원 의원은 자녀들을 삶의 우선순위 중 제일가는 우선순위 두고 사신 아버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