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뇌염 예방 백신 접종 Prevention for Japanese Encephalitis Vaccine
일본 뇌염 바이러스를 보균한 모기에 물린 후 일본 뇌염 바이러스 뇌 감염으로 생기는 급성 바이러스성 뇌염을 일본 뇌염이라고 한다. 특히 일본, 한국, 중국 등 지역에 일본 뇌염이 여름철에 더 많이 발생된다.
이 뇌염에 걸리면 사망률이 거의 40%나 된다.
일본 뇌염을 예방할 수 있는 예방접종 JE-VAX 백신이 있었으나 부작용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2012년부터 미국에서는 더 이상 이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권하지 않는다.
그러나 요즘 새 일본뇌염백신 IXIARO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미국에서는 생후 2개월 이상 되면 접종 받을 수 있다.
특히 일본 뇌염이 대 유행하는 곳으로 장기간 예행가거나 자주 가거나 오랫동안 살러 가는 사람은 에방 접종을 받으라고 권고 한다.
단가간 방문 하드라도 감염 위험성이 있으면 접종 받으라고 권장 한다.
필립핀에서는 생후 14개월에서부터 17세 아아들에게 1차 접종 한후 28일될 때 2차 접종하고 그후 2년될 때 추가 접종을 받느다.
성인의 경우 18~65세 된 사람들은 1차 접종 받은 후 7~28일에 2차 접종 받는다.
IXIARO 백신으로 17세 이상 된 소아나 성인이 일본뇌염이 유행하는 지역으로 적어도 한 달 이상 동안 여행갈 때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받도록 권장한다.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IXIARO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권장에 따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기에 물리지 않게 옷을 적절히 입고 모기장 등으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고 DEET 등 곤충 퇴치제를 이용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XIARO 외 Beijing-3 strain 백신도 있다.
소스: Red Book 2013년
Nelson Textbook for Pediatrics 19th Edition
AAP News 4/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