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췌장염 Acute pancreatitis
▴ 그림 263. 간과 그 부위의 해부도.
a-간, b-담낭, c-십이지장 유두(담즙과 췌장액이 분비되는 출구), d-좌 부신, e-좌 신장, f-지라, g-십이지장관, h-췌장, i-총수담관, j-혈관.
CopyrightⒸ 2011 John Sangwon Lee,MD.FAAP
▴ 그림 264. 간, 담낭, 담도, 췌장, 십이지장.
1-담낭, 2-우 간 담도, 3-좌 간 담도, 4-십이지장, 5-유문괄약근, 6-췌장의 미부, 7-췌장 관, 8-유문, 9-십이지장, 10-총수 담관, 11-십이지장관, 12-췌장의 두부, 13-십이지장 유두, 14-췌장 관, 15-십이지장, 16-간
출처-소아가정간호백과와 Used with permission from Galaxo Wellcome
■ 급성 췌장염의 원인
● 췌장에 급성으로 생긴 염증을 급성 췌장염이라 하고 만성으로 생긴 췌장염을 만성 췌장염이라고 한다.
● 유행성 이하선염 바이러스, A형 간염 바이러스, B형 콕삭키바이러스 또는 그 이외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긴 췌장 감염병으로 급성 췌장염이 생길 수 있다.
● 아세토아미노펜(Acetaminophen),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에스트로겐 등의 약물에 의해서도 급성 췌장염이 생길 수 있다.
● 회충, 종양, 또는 크론스병 등에 의해서도 급성 췌장염이 생길 수 있다.
● 자가면역 질환, 가와사키 병, 또는 당뇨병 등에 의해서도 급성 췌장염이 생길 수 있다.
● 복부 외상, 소아 학대, 또는 복부수술 등에 의해서 급성 췌장염이 생길 수 있다.
● 만성 음주나 담석으로 인해 췌장염이 생길 수 있다.
■ 급성 췌장염의 증상 징후
● 원인에 따라 증상 징후가 다양하다.
● 일반적으로 복통, 구기, 설사, 쇼크, 지속적인 구토, 열, 신경과민 등의 증상 징후가 생길 수 있다.
■ 급성 췌장염의 진단
● 병력, 진찰소견 등을 참작해서 급성 췌장염이 의심되면 혈청과 소변에서 아밀레이스(아밀라제), 혈청 리파제(Lipase) 등 췌장 효소 혈중 농도를 측정해서 진단한다.
● 복부 X-선 검사, 초음파 검사, CT 스캔 검사 등으로 진단한다.
● 그레이 터너 징후(Grey Turner sign)나 쿨렌 징후(Cullen sign) 등이 있으면 진단 상 도움이 된다.
● 발사자 스코아 검사(Balthazar scoring)를 이용해서 진단하는 방법도 있다.
■ 급성 췌장염의 치료
● 원인에 따라 치료하고 복통은 메페리딘(Meperidine )등 강력한 진통제로 치료하고 포도당 전해질용액 정맥주사로 치료하면서 비 위관을 통해서 위액을 빼준다.
●경구로 먹을 수 없으면 가능한 장관 식이나 경구 식이를 한다.
● 급성 담도 췌장염이 있을 때는 원인에 따라 담낭 절개 수술로 치료한다.
● 급성 알코올 췌장염은 금주해 치료한다. 중증 급성 취장염이나 괴사성 췌장염은 예방적 항생제로 치료하기도 하고 치료 하지 않기도 한다.
소스: JMAA June 9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