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 소아과 전문의 선정 방법
How to choose a pediatrician for your child
첫째로 자녀가 좋아하는 소아과 전문의이어야 한다.
- 다시 말하면 자녀가 좋아 하는 소아과 전문의이어야 한다.
- 이런 이유로 때로는 어떤 소아과 전문의는 자기 소아 환아들이 자기 소아청소년과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병을 치료 받을 때 마술사 같이 행동 한다.
- 의사 가운을 입는 대신 재미있는 그림 등을 그린 옷을 입고 소아 환자를 보기도 한다.
- 어린 자녀들을 데리고 타 지역으로 이사 갈 때 “이사 가는 지역에서 개업하는 좋은 소아과 전문의를 소개해 달라”는 부탁을 가끔 받는다.
- 이런 부탁을 받았을 때 그 지역에 있는 여러 소아과 전문의들 중 어떤 소아과 전문의를 소개해 주어야 하나 당황할 때도 있다.
- 그 지역에서 개업하고 있는 여러 소아과 전문의들 중 어떤 소아과 전문의가 가장 좋은 소아과 전문의인지 기준 잡기가 어렵고, 또 어떤 소아과 전문의가 가장 좋다고 한 마디로 딱 잘라 말하기가 곤란하다.
- 다시 설명하면, 나서부터 신생아기, 영유아기, 학령기, 사춘기를 거쳐 성장해 성인이 될 때까지 내 소중한 자식의 성장 발육,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 문제 및 모든 자녀 양육면, 자녀의 안녕 복지에 관해 책임지고 조언해주고 상담해 줄 수 있고 자녀에게 생긴 질병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검진 진단 치료 예방을 해 줄 수 있는 “ 단골 소아과 전문의(My pediatrician)”를 선정하는 것은 간단한 일은 아니다.
- 따라서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한 후 단골 소아과 전문의를 선정한다는 것은 극히 당연한 일이다.
- 어떤 소아과 전문의든 소아과 전문의가 어떤 아이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로 선정되기 위해 여러 가지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 그렇기 때문에 미소아과학회에서는 소아과 전문의 선정에 관한 팸플릿을 부모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 그 자녀의 부모형제·자매들뿐만 아이라 자녀의 이웃 사람들도 그 소아과 전문의를 좋아해야 하고 소아과 전문의가 그 자녀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가 되는 데 합격할 수 있다.
- 그 뿐만 아니라 소아의 할머니 할아버지도 그 소아과 전문의를 좋아해야 그들의 손자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가 될 수 있다.
- 때로는 아이가 다니는 학교 교사들이나 학교 양호교사들이 그 소아과 전문의를 좋아해야 그 아이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가 될 수 있다.
- 거기다가 그 지역의 다른 의사들, 병원이 그 자녀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로 선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준다.
- 그 밖에 어떤 아이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로 선정되기 위해 다른 여러 가지 더 많은 조건들을 구비해야 한다.
- AAA 조건을 필수적으로 구비하고 있는 소아과 전문의는 더 좋은 소아과 전문의라는 평판을 지역에서 받는다.
- 첫째 A- 소아과학 지식을 풍부히 가져야 한다. 즉 소아과 전문의에게 능력(Ability)이 있어야 한다. 즉 소아과학 지식(Knowledge)이 풍부해야 한다.
- 둘째 A-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사회적으로 어떤 문제가 아이에게 생겨 아이가 소아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아이의 부모와 아이가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쉽게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입장에서 있는 소아과 전문의이어야 한다.
- 즉 필요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어야한다. 가능성이 있어야(Availability)한다.
- 셋째 A- 아이에게 건강 문제가 생겼을 때 진찰 진단 치료 예방을 적절히 잘 해주고 부모나 아이에게 생길 수 있는 패그스(Fags) 증후군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12권 소아 신경 정신, 정서, 행동, 심리 수면 문제 참조) 등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고 건강 문제를 잘 해결해 줄 수 있으며 부모나 소아가 묻는 적절한 질문에 친절하고 자상하고 확실한 답변을 해 줄 수 있는 소아과 전문의이어야 한다. 환자를 사랑하고 인술을 베푸는 의사 (Affordability)이다. 영어로 에이스(Triple As/3As) 즉 3As라고 한다.
- 앓고 있는 병명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그 병이 생겼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며 예후는 어떻고, 언제든지 전화나 나의 소아과에 와서 물어 보고, 언제 다시 와서 따라잡기 검진을 받아야 하며 그 외 환자나 부모가 알아야 할 문제를 적절히 자상히 확실히 설명해 줄 수 있는 소아과 전문의가 되어야 한다.
- 중복되는 점도 있지만, 거기에다, 영어로 6Ks를 갖춘 소아과 전문의, 즉
① Cure(치료)를 잘 할뿐만 아니라,
② Compassionate Care (인술)를 베풀 수 있고,
③ Kind (친절)하고,
④ Knowledgeable(박식)하고,
⑤ 환자와 가족에 대해 Concerning(관심)을 갖고,
⑥ Communication(서로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잘하고)을 잘할 수 있는 소아과 전문의가 가장 좋은 소아과 전문의라고 한다.
- 6Ks를 갖춘 소아과 전문의가 더 좋은 소아과 전문의라는 말도 있다.
- 이러한 소아과 전문의가 되고 환자에게 인정받고 선정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그러나 거기에 가까운 소아과 전문의를 선정하면 참 좋을 것이다.
- 어떤 소아과 전문의는 어떤 아이들이나 부모들에게는 아주 좋은 평판을 받고 있지만 다른 아이들이나 다른 부모들에게는 좋은 평판이 나 있지 않을 수 있다.
- 단골 소아과 전문의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기 전에 그 주위에 있는 병원, 친구들, 이웃 사람 들에게 물어서 단골 소아과 전문의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 가능한 한 임신한 후 분만하기 몇 달 전까지 새 아기의 소아과 전문의를 선정하기 위해 소아과 전문의의 오피스에 직접 방문해서 인사하고 아기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를 선정해 두는 것도 현명한 소아과 전문의 선정방법이다.
Q&A.기침, 설사, 소아과 단골의사를 구하는 방법
다음은 기침, 설사, 소아과 단골의사를 구하는 방법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 상담 질의응답의 예입니다.
Q.기침, 설사, 소아과 단골의사를 구하는 방법
기침을 동반한 설사(8일째)
선생님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문을 두드립니다.
저희 아기는 5월15일생 태어날시 몸무게 4.2 키 60 지금 현재는 9.2 키 71 이번에 아파서 살이 3키로 빠짐
다름이 아니라 선생님 저희 아기가 감기를 너무 오래해서 걱정입니다.
9월 말일 dpt 2차를 맞으러가니까 감기 증상으로 약3일분 받아오고 추석연휴 3 을 쉬고 다니던 병원이 멀어 집 근처 가서 5일분 약 먹고 dptf를 맞자고 하길래 예방접종은 원래 다니던 병원을 갖습니다.
감기 증상으로 안 된데요. 또 5일 정도 약을 받고 먹던 중에 갑자기 토요일 저녁 분수형 구토를 해 집 앞 병원을 가니 장탈이 낫다고 해서 5일분 약을 먹었습니다.
하도 낮지를 않아 종합병원을 가서 장탈(설사)증상은 멈추었는데 콧물이 심해 이비인후과를 3일정도 다니는데 설사 증상을 보여 다시소아과를 가보라고 해서 지금 현재 8일째 다니는데 심한 기침과 콧물은 많이 괜찮아졌는데 하루에 묽은 변을 세 번 보니까 걱정입니다.
어제 엑스레이를 찍으니까 폐렴기가 약간 있다고 합니다.
선생님이 심한 거는 아니라고 입원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서 그냥 외래 진료만 갑니다. 코 막힘 증상 때문인지 잘 때 입을 벌리고 잡니다.
선생님 말씀을 듣고 기다려야 되는지 괜히 저의 급한 성격 때문에 아기만 고생하는 것 같아 미안합니다.
참고로 선생님 병원을 다니다 며칠씩 안 가고 다른 곳에 옮기고 하였습니다.
A.
춘향님께
-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걱정이 많이 되시겠습니다.
- 그런데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첫째로 단골 소아과 의사를 선정하십시오.
-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 단골 소아과 의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보고 소아과 의사를 어떻게 구하느냐고 물으신다면 이렇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3 As를 갖춘 의사를 아기의 단골 소아과 전문의로 선정하십시오.
- 3 As는 Ability=knowledge, Availability, 그리고 Affordable입니다. 주위에서 다른 어머니들한테 물어서 이런 3 As를 갖춘 소아과 의사를 구하면 됩니다(p. 120 참조).
- 이런 조건을 다 갖춘 의사를 구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단골 소아과 의사를 자주 바꾸면 의사도 그런 환자의 소아과 의사가 되는 데 어려운 점이 많이 있고 또 환자도 여러모로 손해를 많이 봅니다.
- 의사도 하나의 직업적인 면이 있습니다.
- 완전한 인간은 물론 아닙니다.
- 질문할 것이 있을 때는 미리 메모를 해서 가지고 가서 질문을 하십시오.
- 소아과에 가기 전에 그런 질문을 받을 수 있느냐고 물어 보십시오.
- 환자로부터 질문을 받을 수 있고 마음에 들면 단골 소아과 의사로 선정하십시오.
- 한 가지 꼭 말씀드릴 것은 시간은 금입니다.
- 환자가 의사 선생님의 시간을 많이 쓸수록 그 쓴 시간의 정도에 따라 그 의사에게 적절한 경제적 보상을 해 주는 것도 환자의 의무입니다.
- 바로 여기에서 보면 부모도 의학공부를 해야 자녀의 건강관리를 하는 데 의료비가 적게 든다는 이론이 생기게 됩니다.
- 질문하지 않으셨는데 이런 말씀을 드려 죄송스럽습니다.
- 아기가 중이염이 있나 축농증이 있나 기관지 천식이 있나 알아보십시오.
- 그런데 요즘은 무엇을 먹이시는지 말씀을 하시지 않았는데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나 알아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 영아들은 감기에 걸릴 때마다 상기도에 염증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하기도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그래서 기관지염도 걸릴 수 있고 그 기관지염으로 기침도 하고 위장염도 걸려서 설사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 감기로 열이 나면 타이레놀로 해열을 시키는 정도의 치료를 하면 더 이상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요즘은 슈다페드 등 기침약이나 또는 소아 감기약을 4세 이전 소아들에게 쓰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 참고로 말씀드렸습니다.
- 소아과에서 진찰 진단을 계속 받으시고 이런 문제에 관해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8권 소아청소년 호흡기 질환-감기.
- 제 15권 소아청소년 알레르기 및 면역질환-기관지천식.
- 그리고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자녀는 우리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자녀 양육에 관한 확고한 지식이 없이 자녀를 양육한다는 것은 나침반 없이 대양을 항해하는 배와 같습니다. 자녀양육에 대해 많이 읽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위 포스팅 내용의 대부분은 www.koreapediatrics.com에 있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사진과 그림 영상은 편의상 뺐습니다.
전문적인 면도 있지만 소아청소년 자녀 양육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있는 정보는 여러분의 의사로부터 얻는 정보 진단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www.koreapediatrics.com-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독자 여러분 의견을 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