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건조증
Dry eye (Dry eye syndrome)
For more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search 정보를 더 찾으려면 drleepediatrics.com 방문한 후 search 에서 찾아보세요.
▴ 사진 114. 눈물 속에 있는 기름, 점액, 수분이 적절이 섞여 있지 않으면 눈에 불편감이 생긴다.
눈물이 적절히 분비되지 않으면 눈에 불편감히 많이 생긴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눈을 최상으로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로 하는 눈물의 양이 충분히 분비 되지 않아 눈에 건조증이 생기고 불편감이 생기는 병을 안구 건조증이라고 한다.
● 드물게 눈물이 통 분비되지 않을 수 있다.
● 이런 병을 무누증(Alacrima)라고 한다.
● 정상적인 눈물의 성분은 수분과 지방, 점액이다.
● 이세가지 성분이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어떤 자극으로 눈물 수분의 양을 다 많이 함유할 수 있다.
● 눈물은 눈물샘에서 눈 건조 정도에 따라 천천히 계속적으로 생성 분비되어 안구를 촉촉하게 적신다.
● 지방과 점액은 수분과 같이 눈물의 성분이다. 눈물 성분 중 지방과 점액은 안구 윤활제 작용을 한다.
● 눈물은 안구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눈에 들어온 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 감정의 변화로 울 때 눈물이 많이 생성될 수 있고 안구로 들어온 이물질을 닦아 낼 때는 눈물이 갑자기 더 많이 생성될 수 있다.
● 안구 표면에는 눈물 필임 층이 항상 형성되어 있다.
● 눈물 필임 층은 지방층, 수분층, 점액층 등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지방층의 지방질은 마이봄선에서 분비되는 지방질로 형성된다.
● 눈물 필임 층은 시력을 정상으로 유지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눈물샘에서 분비되는 수분은 눈을 깨끗이 씻고 이물질을 씻어 내는 역할을 한다.
● 눈물 필임 층의 점액은 결막 내층에서 생성된다.
● 점액은 점막층을 형성되고 눈물이 안구에 잘 부착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 안구 건조증의 원인
● 연만하면서 눈물의 분비량이 자연적으로 감소될 수 있다.
● 피임약,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울혈제거제, 항불안제, 이뇨제, 수면제, 진통제, 혈압약물 등으로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 또 폐경, 임신, 수유 등으로 호르몬 분비 변화가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해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 알레르기 반응으로 안구 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다.
● 쇼그렌 증후군(Sjogren‘s syndrome), 류마티스 관절염, 근무력증 등 자가면역질환, 벨 마비(Bell’s palsy), 갑상선 질환 등으로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 무누증은 가족성 자율신경 이상증(릴리-데이 증후군)이 있을 때 눈물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 안구 건조증의 증상 징후
① 눈이 따끔 거릴 수 있고 화끈 거린다
② 끈적거리는 점액선이 보일 수 있다.
③ 안구를 손톱으로 긁는 감이 생긴다.
④ 빛에 민감하다.
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기 어려워진다.
⑥ 눈물 분비가 많아질 수 있다.
⑦ 연기나 바람에 노출될 때 눈이 과민해진다.
⑧ 그 외
■ 안구 건조증의 진단
① 증상 징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눈 검진, 신체검진 및 혈액검사 등으로 진단한다.
② 눈에 염색지를 대어 각막 건조 지점을 알아본다.
③ 눈물 성분 분석한다.
④ 쉬르머 테스트(Shirmer test)를 한다.
⑤ Rose Bengal 검사를 한다.
■ 안구 건조증의 치료
① 원인을 제거해 치료한다.
② 바람, 연기, 화학증기, 건조한 날씨, 헤어드라이기, 에어컨과 같이 안구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인자를 피하고 제거한다.
③ 실내에서 가습기를 사용한다.
④ 콘택트렌즈 사용을 중단한다.
⑤ 장기간 컴퓨터를 하지 않는다.
⑥ 보안경이나 고글 안경을 착용한다.
⑦ 인공눈물, 눈물 연고 등을 사용할 수 있다.
⑧ 눈물이 코 속으로 배설되는 코 눈물관의 입구를 막아서 눈물을 보전하는 치료를 할 수 있다.
⑨ 국부 싸이클로스포린 안약(Topical cyclosporine) 눈물 생성 촉진제 치료를 할 수 있다.
⑩ 가습기나, 실내에 물그릇으로 실내 습기를 높인다.
⑪ 실내 온도 조절, 바람을 피함, 흡연, 헤어드라이어 등을 피한다.
● Dry eye,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patient education,
● http://www.aao.org
● p.00 누낭염 (Dacryocystitis)
● p.00 비루도 통과부전 (Nasolacrimal duct obstruction)
● p.00 눈물이 비정상으로 날 때 (Tearing)
http://blog.naver.com/drsangwonlee에 글을 올리면서 인사드립니다.위 글은 www.koreapediatrics.com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이해하기 쉽고 실용적이고 방대한 최신 정보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제19권 소아청소년(0~18세) 안(눈) 질환 Eye diseases 에서 퍼온 글입니다. 다음은 이상원의 저작 및 저서 ■ 검색 창에서 찾고자하시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