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편도염(급성 편도선염) Acute tonsillitis
For further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and then Search.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drleepediatrics.com에서 Search에서 찾으세요
급성 편도염(급성 편도선염)
Acute tonsillitis
■ 급성 편도염(급성 편도선염)의 개요
● 해부학적으로 인두와 편도는 좁은 목안 즉 인두강 내에서 서로 인접되어 있다.
● 그 때문에 어떤 종류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또는 그 외 다른 병원체가 목안(인두 강)으로 들어와 인두나 편도 중 한 부위에만 감염되어 감염병을 따로 일으키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 대개, 인두에만 감염되지도 않고, 또는 편도에만 감염되지도 않고 인두와 편도 두 부위에 동시 함께 감염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인두염과 편도염이 동시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 이런 이유로 인두염이란 진단이나 편도염이란 진단을 따로 붙이는 대신 인두 편도염(Pharyngotonsillitis)이라는 진단을 붙인다.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 참조
●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편도에만 주로 감염되어 편도에 급성 감염병이 생길 때를 급성 편도염이라 하고 편도에 만성 감염병이 생길 때를 만성 편도염이라 한다.
● 또 편도와 인두 두 부분에 급성 감염병이 동시 생기면 급성 인두편도염이라고 한다.
●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실제로 대부분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 병원체가 인두 강에 침입했을 때 인두에만 감염병이 따로 생기지도 않고, 또 편도에만 따로 감염병이 생기지도 않고 인두와 편도에 감염병이 동시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경우, 급성 인두염과 급성 편도염은 같은 종류의 바이러스 감염이나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동시에 생겨 있는 데도 어떤 때는 인두염만 있다고 진단하는 경우도 많고, 또는 어떤 때는 편도염만 있다고 진단하는 경우도 많다. 어떤 때는 인두 편도염이 있다고 진단을 붙이기도 한다.
● 급성 인두염, 급성 편도염, 급성 인두편도염 이 세 가지 감염병은 따로따로 생기는 감염병이 아니고, 또 서로 다른 감염병인 것처럼 진단하는 때도 많지만 대부분의 경우 같은 감염병을 임상적으로 다르게 병명을 붙일 때가 많다. 그래서 부모들도 환자들도 의사들도 혼동할 때가 많다.
● 참고로 편도선와 편도는 같다. 따라서 편도선염과 편도염도 같은 병이다.
■ 급성 편도염의 원인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 감염이나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으로 급성 편도염이 주로 생긴다.
드물게 B군 용혈성 연쇄상구균, 황색 포도상구균, 폐렴연쇄상구균, 또는 B형 헤모필러스 인플루엔자균 등 세균감염으로 편도염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이외 다른 세균 감염에 의해 급성 편도염이 생기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 급성 편도염의 증상 징후
▴ 그림 72.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 연구균성 인두 편도염과 바이러스 편도 인두염(Pharyngotonsillitis)의 비교
Used with permission from Schering corporation, Kenilworth, NJ, USA 와 소아가정간호백과
▴ 사진 71. 혈액 우무 세균 배양지에 자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생제 A 디스크의 주위에 있는 배양지에 세균이 자라지 않은 것을 보고 여기 연구균이 A군인지 다른 종류의 균종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연구균 군집이 있는 배양지 피가 용혈된 것을 보고 A군 연쇄상구균이 베타 용혈성 연구균인지 알 수 있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급성 편도염의 증상 징후는 원인균 나이, 원인, 병일, 합병증의 유무 등에 따라 다양하다.
●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의 증상 징후는 급성 바이러스 인두염이나 감기의 증상 징후와 거의 비슷하다. p.00 급성 바이러스 인두염 참조
● 여기서는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한 급성 편도염에 관해 주로 설명한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A군 연쇄상구균 감염/ A군 연구균 감염)으로 생긴 급성 편도염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한 급성 인두염과 거의 같은 병으로 보아도 된다. 따라서 이 두 감염병의 증상 징후도 치료 방법도 거의 같다.
● 바이러스 편도염과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을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으로 생긴 급성 편도염에 걸렸을 때 편도가 더 크게 더 붓고 더 곪을 수 있지만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긴 급성 편도염의 편도는 덜 붓고 덜 발적되고 거의 곪지 않는다(그림 72 참조).
▴ 사진 73. 심한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DDP
▴ 사진 74. 심한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DDP
●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은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보다 더 갑자기 시작되고 열, 두통, 전신이 아프고, 한전이 생기며 목안이 더 따갑고 더 아픈 것이 보통이다.
●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목안이 더 아프다.
● 콧물은 거의 나지 않고 코도 거의 막히지 않고 기침도 거의 하지 않는다.
●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을 초기부터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하지 않는 한 인두가 점점 더 아프며, 편도염이 점점 더 심해지고 편도가 더 붓는 것이 보통이다.
● 양쪽 턱 바로 밑에 있는 목 림프절들이 반응성으로 붓고 아플 수 있다.
●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을 앓을 때는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을 앓을 때보다 환아가 훨씬 더 아파 보이는 것이 보통이고 독성 상태에 빠질 때가 많다.
● 이따금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을 앓고 있지만 인두통을 호소하지 않고 구토 하면서 복통을 호소할 때도 있다.
● 어떤 경우에는 인두통은 없고 열이 나고 팔다리가 아픈 증상이 주로 있을 때도 있다.
● 식욕이 떨어져 음식물을 통 먹지 않고 탈수될 수 있다.
●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의 초기에 항생제로 적절히 치료하면 치료 시작 한 후 2~3일 이내 모든 증상 징후가 거의 없어지고 거의 완전히 회복된 것같이 보일 수 있다.
● 그러나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염 및, 또는 편도염을 제대로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패혈증, 뇌막염, 폐렴, 류마티스성 관절염, 류마티스성 심장염, 급성 사구체신염 등 생명에 위험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에는 여러 종류의 균종이 있다., 여러 가지 균종 중 어떤 종류의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은 급성 편도염을 일으킬 수 있고, 또 다른 어떤 종류의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의 균종은 성홍열을 일으킬 수 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7권 소아청소년 감염병-성홍열 참조
■ 급성 편도염의 진단
병력, 증상 징후,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이 병을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병 초기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인지, 급성 바이러스 인두편도염인지, 급성 바이러스 상기도 감염병인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한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급성 편도염인지 또는 그밖에 다른 병원체 감염에 의한 감염병인지 임상적으로 쉽게 감별 진단하기 곤란한 때가 많다.
편도 및, 또는 인두, 인두의 점막층 또는 편도 점막층에서 점액을 면봉으로 조금 채취해서 그 피검물로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배양검사(“스트렙토 컬처/스트렙토 테스트”)를 하든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 항체 응집 반응검사를 해서 쉽게 감별 진단을 할 수 있다.
만일 그 검사의 결과가 음성으로 나타나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긴 급성 편도염 또는 인두염이라고 역으로 추정 진단을 할 수 있다.
요즘 예방접종의 결과로 디프테리아균 편도염은 보기 드문 병이 되었다. 때문에 권장한 대로 디프테리아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받은 소아청소년들이 열이 나면서 인두가 아프다고 하면 디프테리아 편도염에 걸려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추정 진단할 수 있다.
EB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긴 바이러스 감염성 단핵구증(모노 인두편도염)과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이나 인두편도염을 임상적으로 쉽게 감별 진단하기가 어려운 때가 가끔 있다.
그러나 바이러스 감염성 단핵구증 인두편도염과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 이 두 감염병은 병력, 증상 징후, 진찰소견 등을 종합하고, CBC 피 검사, 모노 혈청검사,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배양검사,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 항체 응집 반응검사 등으로 쉽게 감별 진단할 수 있다.
■ 급성 편도염의 치료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으로 생긴 급성 편도염이나 인두염은 페니실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 또는 그 외 다른 적절한 항생제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치료하면 쉽게 완치된다.
● 요즘 페니실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으로 치료되지 않는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성 급성 편도염이 있다고 자주 보고된다.
● 페니실린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을 에리스로마이신이나 그 밖의 다른 종류의 비 페니실린 항생제로 치료 한다.
● 테라마이신과 설파제는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 치료에 쓰지 않는다.
● 재생불량성 빈혈 등 생명에 위험한 약물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클로램페니콜제로 치료하지 않는다.
● 열이 나고 두통, 근육통, 인두통이 있으면 타이레놀이나 모트린 등 해열 진통제로 치료한다.
●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이나 인두염을 항생제로 치료하면 아무 치료 효력이 없고, 오히려 항생제로 인한 부작용이 생겨 고생할 수 있다.
● 그래서 바이러스 편도염 또는 인두염이나 감기는 항생제로 치료해서는 안 된다.
●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이나 인두염은 그때그때 생긴 증상에 따라 대증 치료한다.
●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을 앓는 중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의 2차 박테리아 감염병이 생길 수 있고 그런 2차 박테리아 감염병은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한다.
● 거의 모든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 및, 또는 인두염을 앓을 때 2차 박테리아 감염병이 생기지 않는 한 3~14일 정도 되면 자연히 완전 회복 되는 것이 보통이다.
● 그렇지만 EB 바이러스 편도염(감염성 모노)에 걸리면 7일 내지 몇 주 동안 계속 앓을 수 있다.
● 급성 바이러스 편도염 및, 또는 인두염이나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 및, 또는 인두염을 앓을 때는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하고 보리차, 과일 주스, 고기국물 등 전 유동식 또는 반 유동식 등을 자주 조금씩 먹는 대로 주다가 점차로 고형식으로 바꾸어 준다.
■ 급성 편도염을 앓는 환아의 격리
●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을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 시작한지 24시간 이후부터는 더 이상 격리시킬 필요가 없다.
● 예방접종 백신은 없다.
다음은 “아이 열의 원인과 원인 불명의 열”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아이 열의 원인과 원인 불명 열
Q.
정말 심난한 맘으로 글을 올립니다.
96년 11월생 딸 하나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아이가 모유를 전혀 못 먹고 자란 탓인지 태어나서 지금껏 거의 매달 열감기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동네 소아청소년과 의사 선생님께선 별 이상 없다시며 종합병원 검진을 권하지 않으시구 해서 저두 큰 병은 아니려니 하는 생각에 그냥 처방대로 따르긴 하는데.. 아이가 아플 땐 열이 아주 높습니다. 평균 5일 정도 아프구요. 부르펜 시럽으로 열을 떨어 뜨리는 시간도 얼마 못 가구. 괜찮다고 하시지만 정말 괜찮은건지!
참고로 평소엔 너무 잘 놀구 밥을 잘 안 먹어서인지 16kg 정도 몸무게가 나갑니다.
편도가 원인인 것 같은데…열 날 땐 항상 목이 아프다고 하거든요. 한의원에서 약도 몇 번을 먹었어요. 물론 몸에 열이 많은 거라며 걱정 말라긴 하지만 6살인데 이렇게 매달 열감기로 고생 하는 게 크게 걱정할일이 아닌가요?
편도 수술 문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꼭 답변을 부탁드리면서…
A.
이쁜님
●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컴퓨터 문제로 답이 늦어 죄송합니다.
●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을 자세히 그리고 더 많이 알면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나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신체 어느 계통의 한 기관이나 조직에 생긴 국소적 바이러스 감염병, 국소적 박테리아 감염병, 또는 그 외 다른 병원체 감염으로 인한 전신 감염병이나, 백혈병, 암, 류마티스 열, 약물 부작용 등으로 열이 날 수 있습니다.
● 그 중 열이 나게 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국소적 감염병이나 연소성 류마토이드 관절염, 전신 바이러스 감염병, 또는 박테리아 감염병입니다.
● 어떤 병원체 감염에 의해서 신체 어느 부위에 감염병이 있나 알아보고 그 원인에 따라서 치료해야 합니다.
● 따님의 경우, 급성 인두염과 편도염(급성 인두 편도염)으로 열이 났던 것으로 압니다.
● 급성 인두 편도염을 일으키는 병원체 중 가장 흔한 병원체가 바이러스이고 그 다음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입니다.
● 급성 바이러스 인두 편도염을 앓을 때 증상 징후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감기를 앓을 때 증상 징후와 거의 비슷합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을 앓을 때 증상 징후는 인두가 몹시 아프고 열이 나고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를 적절히 하지 않으면 점점 더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 3세 이전 영유아들에게는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은 잘 생기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 급성 바이러스 인두 편도염과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은 증상 징후와 진찰 등을 참고해서 감별 진단할 수 있지만 인두와 편도에서 점액을 면봉으로 채취해 그 점액 피검 물로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 항체 응집검사를 하거나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배양검사(스트렙토 테스트/스트렙토 컬쳐)를 해 그 결과가 양성이면 급성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에 걸려 앓고 있다고 거의 확진할 수 있습니다.
● 다음에 자녀의 목안이 아프면서 열이 나면 전등 불빛으로 인두와 편도를 진찰해 보시고 소아청소년과에서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 균배양검사(스트렙토 테스트) 등을 해서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을 확진해 보십시오.
● 그렇지 않으면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 항체 응집 검사를 소아청소년과에서 하세요.
● 또 인두가 아플 때 부모가 전등불을 비치고 인두와 편도를 육안으로 보았을 때 편도와 인두가 빨갛게 붓은 것을 보고 급성 인두 편도염을 앓고 있다고 추정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 그 다음 의사의 진단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평소에도 부모가 인두와 편도를 들여다보고 진단하는 반의사가 되는 연습을 하십시오.
● 그래서 부모들도 자녀의 입안 인두, 편도의 구조가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편도 주위 농양이라는 병이 있는데 그 병을 한번 앓은 후 재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 일반적으로 그 병을 앓으면 편도 절제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자녀가 혹시 그 병을 앓고 있는지도 의심해 봅니다.
● 아프지 않고 건강할 때 소변검사를 꼭 해보시고 열이 나면서 아플 때 항생제를 쓰기 전에 소변검사를 꼭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요로 감염으로 자녀에게 열이 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것은 자녀가 아프지 않을 때 자녀의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 백과]-제 21권 소아청소년 가정간호-열,
● 제 7권 소아청소년 감염병-원인 불명의 열,
● p.00 감기, p.00 인두 편도염. 제 10권 소아청소년 신장 비뇨 생식기계 질환- 요로 감염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 치료를 받고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다음은 “편도 농양, 편도염, 편도 수술”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편도 농양, 편도염, 편도 수술
Q.
궁금한 사항이 또 있는데…
948번 질문을 드렸던 딸 아이 엄마 입니다. 선생님의 답변 여러 차례 잘 읽었습니다.
요즘은 날씨가 더워서인지 아이가 컨디션이 아주 좋습니다. 작년에도 8,9월 두 달엔 아프지 않았거든요. 이제 서서히 찬바람 불때가 되어서인지 또 아플까 싶어 걱정부터 앞서는데…여쭤볼게 자꾸 생기네요. 선생님이 말씀하셨던 편도 농양이라는 게 육안으론 판별이 어려운가요? 그리고 만일 아이가 연구균성 검사 시 양성 반응이 나온다면 편도 절제 수술을 해야 하나요? 그리고 연구균성 검사가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검사인지요? 아이가 연구균이 아닌 바이러스로 결과가 나온다면 어떤 조취를 취해야 하는지요? 동네 소아청소년과 의사 선생님 말씀대로 좀 더 크면 병치레가 줄어드는지? 참고로 아이는 편도 비대한 아이들의 일반적인 특징인 코로 숨쉬기 힘들어서 입을 벌리고 잔다든지 침을 흘린다든지 코맹맹이 소리를 하는 경향은 없으며 잘 때 이를 가끔 가는데 아플 땐 무지 심하게 갈곤 합니다.
주위에선 웬만하면 수술하지 말라고 하셔서 얼마 전엔 소아전문 한의원에서 약도 정성껏 먹였거든요 아이가 병치레 심하게 하지 않고 살이 토실토실 찌는 모습을 보는 게 소원일 정도 입니다. 저나 친정 엄마가 가끔 편도염을 앓곤 하는데 이것도 유전의 일종 인가요? 아이 아빠와 저 모두 건강한 편이구요. 질환 앓은 적도 없구요.
선생님의 답변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또 한 번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수고 하세요.
A.
이쁜님
안녕하십니까.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와 성별, 과거 현재 가족의 병력, 증상 징후와 진찰소견, 적절한 임상검사 등의 결과를 종합해서 진단 치료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주신 정보를 참작해서 답을 드립니다.
다음은 질문하신 각 항에 대한 저의 답변입니다.
Q
편도 농양이라는 게 육안으론 판별이 어려운가요?
A.
● 전등불빛으로 비추고 인두 강을 육안으로 보면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등 세균이 편도에 감염되어 편도 내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편도 감염병을 편도 농양이라 하고 편도 주위에 생긴 농양을 편도 주위 농양이라고 합니다.
● 대개 편도 농양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한 편도염을 앓는 중 합병증으로 생기는 것이 보통입니다.
● 열, 인두통, 두통 등의 증상 징후가 생기고 편도 농양이 생긴 쪽 턱밑 부위 목이 아프고 입을 크게 벌릴 수 없습니다.
● 농양이 생긴 편도를 전등불빛으로 비추고 육안으로 인두 강을 들여다보면 편도가 빨갛게 부어있고 목안이 좁아지고 목젖도 빨갛게 부어있고 목젖이 농양이 생긴 편도의 반대쪽으로 밀리고 편도 농양으로 부은 편도로 그쪽 연구개가 앞쪽으로 밀려나와 있읍니다.
● 이런 증상 징후의 정도는 편도 농양의 정도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염이 있을 때는 인두에도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이 생길 수 있고 양쪽 편도가 동시 감염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편도염만 있을 때 편도가 어느 정도 붓고 커질 수 있지만 편도에 농양이 있을 때는 편도가 더 많이 붓고 더 커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 곪은 편도 농양이 곪아터지면 터진 편도 농양에서 고름이 목안으로 흘러나올 수 있고 그 농양을 일으킨 세균이 인두, 후두, 기관 주위로 퍼지고 감염되면 거기에도 감염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편도 농양이 있는 쪽의 턱밑 림프절이 많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 이 정도로 편도 농양이 진행됐을 때 부모도 환아의 목안과 목 주위를 들여다보고 이 병이 있다고 충분히 의심할 수 있습니다.
Q.
만일 아이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검사의 결과가 양성으로 나타나면 편도 절제 수술을 해야 하나요?
A.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편도 농양이나 편도염, 또는 인두염을 앓을 때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항체 응집 반응검사나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배양검사를 하면 그 결과가 양성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항체 응집 반응검사의 결과는 85~95% 정확성이 있고 5~10분 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배양검사(스트렙토 테스트) 결과는 95% 정도 진단 정확성이 있고 보통 24시간 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 이 두 가지 검사는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이 두 가지 진단 방법으로 편도 농양을 일으킨 균을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 배양 검사나 항원 항체 응집 반응 검사의 결과가 양성이든 음성이든 관계없이 편도 농양의 진행 정도에 따라 편도 농양을 항생제로 치료하고 수술 편도 농양 배농치료를 우선 하고 급성 편도 농양이 다 나은 후에 선택적 편도 절제 수술 치료를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편도 농양의 정도에 따라 편도 농양을 절개해서 고름을 빼고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고 주사바늘로 고름을 빼고 항생제 치료를 시작 할 수 있고 배농치료를 하지 않고 항생제로만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 과거에 편도염을 여러 번 앓은 병력이 있는 아이가 편도염을 또 앓을 때는 편도 절제 수술로 그 재발성 편도염을 치료해도 좋다고 주장하는 의사들도 있지만 그 주장을 100% 다 지지하지 않습니다.
● 그러나 과거에 편도 농양을 앓은 적이 있을 때는 편도 절제 수술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그리고 편도 비대로 호흡곤란이 생기면 편도 절제 수술을 해도 좋다고 주장하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편도 초음파 사진 검사는 편도 농양을 진단하는데 많이도움이 됩니다.
Q.
A군 연구균성 검사가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검사인지요?
A.
●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항체 응집 반응검사는 소변 화학 검사를 하는 것과 같이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아마도 앞으로는 집에서 부모가 할 수 있는 검사가 될 것 같습니다.
● 필요에 따라 미국 소아청소년과는 이 검사를 쉽게 하고 있습니다. 한 번 하는 검사비가 2~3만 원 정도 갑니다.
● 이것이 큰 문제입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배양검사를 과거에는 거의 모든 소아청소년과에서 했었지만 요즘은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항체 응집 반응검사를 주로 합니다.
●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세균배양검사는 보온기,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혈액 우무배양지 등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 그러나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배양검사의 결과는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항원항체 응집 반응검사의 결과보다 진단 상 더 정확성이 있습니다.
● 이 두 방법은 좀 복잡하지만 어느 소아청소년과에서도 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7권 소아청소년 감염병-성홍열, A군 β 용혈성 연쇄상구균에 의한 감염병.
●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성 인두 편도염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
아이가 연구균이 아닌 바이러스 으로 결과가 나온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요?
A.
● 대부분의 경우 인두통이 있고 열이 나고 몸이 아프면서 인두염이 생기면 그 인두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인두염 또는 인두 편도염이고 드물게는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두 편도염입니다.
● 열이 나고 콧물 나고 목안이 아픈 증상이 있는 3세 이전 영유아들의 편도염이나 인두 편도염의 원인의 대부분은 바이러스 상기도 감염병이거나 바이러스 인두편도염입니다.
● A군 베타용혈성 연쇄상 연구균 인두 편도염은 항생제로 잘 치료 됩니다.
● 이 병을 적기에 적절히 항생제로 치료하지 않으면 류마티스 열, 류마티스성 심장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에 걸릴 수 있고, 다른 종류의 2차 박테리아 감염병도 생겨 심하게 앓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인두염은 증상 징후에 따라 대증치료를 합니다.
● 열이 나면 타이레놀 등으로 해열시켜 주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쉬게 하고 음식물을 조절해서 치료합니다.
● 바이러스 인두염은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중증도가 다르고 경과가 다르지만 대개 4~10일 정도 지나면 자연히 낫는 것이 보통입니다.
● 그러나 감염 성 단핵구증(모노)로 생긴 인두 편도염의 일부는 좀 더 오래갑니다.
● 급성 바이러스 인두 편도염은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습니다.
Q.
동네 소아청소년과 의사 선생님 말씀대로 좀 더 크면 병치레가 줄어드는지?
A.
● 일반적으로 그 말씀은 옳은 말씀입니다.
● 수백 가지의 바이러스들이 소아청소년들의 소화기계나 호흡기계 등에 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어떤 바이러스가 비강, 아데노이드, 편도, 인두, 부비강 등 상기도에 감염될 때 그 바이러스 감염에 면역이 없는 영유아들은 그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상기도 감염병에 걸려 앓게 됩니다.
● 특히 그 동안 집에서만 크던 유아들이 어린이집이나 데이케어나 유치원에 가기 시작하면서 이런 바이러스 감염병에 더 자주 걸려 자주 앓게 됩니다.
● 점차로 더 성장하면서 그런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 감염에 면역체가 생기면 전보다 덜 앓게 되고 그런 종류의 감염병으로 덜 고생 하게 됩니다.
Q.
비대한 아데노이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코로 숨쉬기 힘들어서 입을 벌리고 숨을 쉬면서 잔다든지 코맹맹이 소리를 하는 경향은 있고 이를 잘 갈고 아데노이드 형이라고 하는 얼굴 모양을 한다는데 알레르기와 관계가 있는가요?
A.
● 그 말은 맞습니다.
Q.
편도 절제 수술에 관한 기준이 있나요?
A.
● 편도 절제 수술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기준이 있습니다.
p.00 편도 절제 수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저나 친정 엄마가 가끔 편도염을 앓곤 하는데 이것도 유전의 일종 인가요?
A.
● 편도 농양과 편도염은 유전병이 아닙니다.
● 그리고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http://blog.naver.com/drsangwonlee에 글을 올리면서 인사드립니다. 위 글은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www.koreapediatrics.com 이해하기 쉽고 실용적이고 방대한 최신 정보 ■ 검색 창을 이용해 찾고자하시는 정보를 얻으세요. For further information, please visit “drleepediatrics.com” and then Search.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drleepediatrics.com에서 Search에서 찾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