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197. 쌍태아 신생아의 좌 안면신경 마비
태어나기 전 자궁 내에서 다른 아기에게 눌려서 생긴 말초 안면신경마비로 진단 받고 생후 2개월 내 관찰 치료만 한 후 자연 회복됐다.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고 자연히 회복됐다.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손상된 안면신경의 부위에 따라, 안면신경 손상정도, 또는 원인에 따라 증상 징후가 다르다. 선천성으로 생긴 선천성 안면신경 마비와 후천성으로 생긴 후천성 안면신경 마비의 증상 징후가 다르다.
● 안면신경의 3개의 분지들 중 한 분지만 손상될 때는 그 분지가 분포하는 얼굴 부위에만 안면신경 마비가 생길 수 있다.
● 또한 안면신경이 시작되는 뇌 기시 부위가 손상되어 그쪽 안면신경이 전부 마비될 때와 두개골 바깥에 나와 있는 안면신경의 3 분지들 중 한 분지만 마비될 때의 증상 징후가 각각 다르다.
● 안면신경이 시작되는 뇌 기시 부위에 있는 안면신경 기시 부분이 손상될 때는 손상된 부위의 반대쪽에 있는 얼굴의 반쪽이나 ⅔ 정도가 전부 마비될 수 있다.
● 안면신경이 뇌 기시부에서 나와 두개골의 바깥으로 나온 후 그쪽 안면신경의 전부가 마비되면 마비된 안면신경이 분포된 쪽 입을 크게 벌리고 다물 수 없다. 울 때도 마비된 쪽의 입을 잘 벌릴 수 없다. 마비된 쪽의 코와 입술 사이에 있는 피부의 주름살(비순 주름살)이 약하게 얇게 잡힌다.
● 마비되지 않은 안면신경이 있는 쪽 입(사진 197 참조)은 힘 있게 벌리고 다물 수 있으며, 비순 주름살은 깊고 힘 있게 잡혀서 입 전체가 비뚤어진다.
● 마비된 쪽 눈을 꼭 감을 수가 없다(사진 198 참조).
● 그리고 그쪽 눈에서 눈물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 마비된 쪽의 얼굴은 찌푸릴 때 비순의 주름살이 작게 생기고 그쪽 얼굴 전체에 힘이 약하다.
● 마비된 쪽 이마에 생긴 주름살이 없어질 수 있다.
● 선천성으로 한쪽 안면신경의 여러 분지들 중 한두 개의 분지가 마비될 때는 그에 따라 안면 근육들 중 한두 개의 근육에만 마비가 올 수 있다.
● 마비된 구각(口角)이나 아랫입술이 정상 쪽 아랫입술보다 더 미약할 때도 있다.
● 이런 경우는 보기에 그리 나쁘지 않다.
■ 신생아 안면신경 마비의 진단
병력·증상 징후·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진단할 수 있다.
신생아기 이후의 아이들에게 오는 안면신경 마비는 라임 병 등으로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그런 병을 감별 진단해야 한다.
■ 신생아 안면신경 마비의 치료
● 안면신경 마비가 안면신경의 뇌 기시부에서 얼굴에 분포되기까지 안면신경의 어느 부분에 손상이 생겼는지,
● 어떤 형의 안면신경 마비인지,
● 또 안면신경 마비의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다르다.
● 대부분의 안면신경의 말단 분지가 마비됐을 때는 1∼2주 이내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특별한 치료가 필요치 않을 때가 많다.
● 안면신경이 마비된 쪽 눈에서 눈물이 나지 않고 그 눈을 정상적으로 감을 수 없고 각막이 건조돼서 각막 손상이 생길 수 있다.
● 이 경우에는 안과 전문의 처방에 따라 인공눈물을 눈에 넣어 치료 한다.
● 원인에 따라 수술로 치료하기도 하고,
● 또 영구적으로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