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장 부모의 행복한 부부생활과 행복한 자녀들
Parent Happy Marriage Life and Happy Children
이상원 저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P.000 참조
◘ 부모의 행복한 부부생활과 행복한 자녀들
● 자녀들을 행복하게 자라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필수 조건들은 의, 식, 주, 건강, 사랑, 잠 과 안정된 가정이다.
● 안락하고 편안하고 안정되고 행복한 가정은 자녀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수조건이다. 이렇게 생각 해 볼 수 있다. 금방 알에서 깬 새끼들이 둥지 내에서 엄마 아빠의 사랑이 없이 풀밭 여기저기에서 떨어져 자란다고 생각해보자.
● 엄마 아빠의 부부생활이 원만해야만 안락하고 안정된 가정이 이루어 질 수 있다.
● 부부관계가 원만하고 안정된 가정의 엄마 아빠의 자녀들은 행복하게 자란다.
● 자녀들이 행복하게 자라데 필수조건 중 원만한 가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 엄마 아빠의 결혼생활이 행복하고 원활하고 안정되어야 자녀들이 행복하게 자란다.
● 말이 짐을 가득 실은 마차의 앞에서 마차를 끌고 가는 것이 순리이듯이 행복한 가정을 이끌어 가려면 우선 부부의 결혼생활이 행복해야 하고 행복한 엄마 아빠가 자녀들을 양육하고 인도해야 자녀들이 행복하다.
● 자녀들이 얼마나 행복하고 정서적으로 정신적으로 얼마나 안정되어 있는 정도는 엄마 아빠의 결혼생활이 얼마나 행복하고 원만한가에 따라, 엄마 아빠가 정서적으로 정신적으로 얼마나 안정되어 있는 가에 따라, 또 부부의 사랑이 얼마나 확고히 결속되어 있는가에 따라 좌우된다. 물론 예외도 있다.
● 다시 설명하면, 자녀들을 행복하게 양육하는 필요한 여러 가지 필수 조건들 중 하나가 행복한 부부생활이다. 즉 엄마 아빠의 행복 지수는 자녀들을 행복지수에 직결된다.
● 자녀들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행복한지는 엄마 아빠의 부부관계가 얼마나 원활한가에 달려있다.
●
▴ 사진 108. 어마아빠의 부부 관계가 원만해야만 자녀들은 행복하게 자랄 수 있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자녀들이 행복하게 자라서 건전한 자부심을 갖고 생산적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녀들을 키우려면 엄마 아빠는 온갖 노력을 다해 행복한 부부관계를 원만 하게 이루어야한다.
● 부부의 결혼생활을 행복하게 이끌어 나가는데 첫째 조건은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부부간에 해야 한다.
● 부부는 서로 아낌없이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서로 주고받아야 한다. 부부는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해야만 부부의 결혼생활이 행복하게 된다. 이상한 말을 하는 것 같지만 별 도리가 없다.
● 조건 없는 부부간 사랑이 무엇인가. 조건 없는 진정한 부부 사랑을 어떻게 하는 지 성경 고린도 전서 13장 4~7절에 역력히 제시됐다.
●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새암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이익을 구치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 “남편의 나이나 부인의 나이나 체중에 관계없이, 남편이나 부인이 어떻게 행동하든, 어떻게 말하든, 부인이나 남편이 겁나게 뚱뚱하든, 젓가락 같이 빼빼 하든, 부인의 모습에 관계없이, 또는 행동에 관계없이 부인을 또는 남편을 사랑하는 것은 조건 없는 사랑이다.
● 이런 사랑은 이상적인 사랑이다.
● 이에 더 가깝게 사랑하는 사랑이 조건 없는 사랑이다.
● 부언하면, 부부생활에서 부인이나 남편이 돈을 많이 벌어오든 적게 벌어오든, 직장에서 일을 하든, 안하든 서로 무조건적으로 사랑하고, 남편이나 부인의 모습에 관계없이 서로 진심으로 사랑하는 것이 조건 없는 사랑이다.
● 직장에서 일하고 돈을 벌어 올 때는 남편을 또는 부인을 더 사랑하는 것은 조건적 사랑이다. 돈을 더 벌어 가지고 집에 들어 올 때는 더 사랑하는 것은 조건적 사랑이다. 진심으로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 남편이나 부인이 어떻게 생겼든, 어떻게 말하든 어떻게 행동하든, 서로 사랑하는 것이 조건 없는 사랑이다. 그렇다고 해서 남편이나 부인이 잘못 한 행동이나 말을 잘못할 때 그 행동이나 말 자체를 사랑하라는 뜻은 아니다.
● 어떻게 부부간에 조건 없는 사랑을 100% 할 수 있는냐고 질문할 것이다. 100% 완전한 인간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
● 조건 없는 사랑을 100%할 수 있는 사람도 하나도 없다.
● 이미 언급했듯이 조건 없는 사랑은 이상적 사랑이다.
● 조건 없는 사랑을 100% 할 수 있는 부부는 이 세상에서 하나도 없을 것이다.
● 그렇다.
● 부부간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은 이상적 사랑이다.
● 그렇지만, 부부는 100% 거기에 가까운 조건 없는 사랑을 진정으로 많이 하면서 결혼생활을 하면 부부는 더욱 행복하고 부부생활을 더 원만히 할 것이다.
● 그런 결혼 생활을 하는 엄마 아빠의 슬하에서 자라는 자녀들이 더 행복하게 자라게 된다.
● 성장하는 자녀들에게, 그 후 성년이 된 자녀들에게도 원만하고 행복하게 결혼 생활을 하는 엄마 아빠가 필요하다. 자녀가 부모의 도움이 필요해서 부모를 찾을 때는 부모가 도울 수 있는 입장에 늘 서 있으면 얼마나 좋은가.
● 가정에서 엄마 아빠 부부간 관계는 부모-자녀 관계보다 우선적이고 더 중요하다.
● 행복하고 원만한 부부생활을 계속 유지하는 데는 엄마 아빠는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해야한다.
● “그때 그 장소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두 사람이 가장 사랑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 사진 109. 한 송이 장미꽃을 사랑하는 부인에게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110. 행복한 엄마 아빠와 그 자녀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불행하게도 오늘 날 많은 부부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장기간 별거생활을 하면서 자녀들을 양육하고 있다.
● 물론, 부부가 사업관계상, 직업관계상, 또는 건강문제나 자녀 교육문제 등으로 부득이 별거생활을 잠시 동안 또는 장기간 해야 할 때도 있다.
● 이유를 막론하고, 장기간 별거 생활을 하는 부모 밑에서 성장하는 자녀들은 편모슬하에서 성장하는 셈이다.
● 요즘 보다 나은 교육이나, 보다 좋은 환경에서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엄마가 아빠를 떠나 또는 아빠가 엄마를 떠나 자녀만 데리고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국내외에서 엄마 아빠가 장기간 부부 간 별거생활을 한다.
● 부모들이 극진히 사랑하는 자녀 양육 방법 중 하나를 선택했지만 엄마 아빠의 결혼생활이 부정적으로 손상될 수 있고 부분간의 사랑 반딩(Bonding)에 문제가 생길 까 항상 걱정된다.
● 부부생활을 원만하게 유지하고 행복한 부부생활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인 부부간 대화이다.
● 인터넷이나 재래식 전화, 각종 커뮤니케이션 수단, 아이폰 등으로 부부간 대화에 별 제한을 받지 않고 별거 부부간 대화를 원만 하게 할 수 있지만 부부가 별거생활을 하는 중 몸짓 언어 대화에 많은 제한을 받기 마련이다.
● 인터넷 등 대화 통화선을 이용해 별거 부부가 의사소통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지만 부부간에 매일 극히 필요한 애정, 동정, 희생, 수용, 용서, 인내, 로맨스, 자유와 독립 등을 균형 있게 계속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필연이 생기기 마련이다.
● 부부간 사랑 전달 수단-눈길 접촉사랑과 신체적 접촉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적절히 주고받을 수 없다.
● 부부가 조건 없는 사랑, 진정한 사랑을 하는데 극히 필요한 대화의 기회가 결핍될 수 있고 심지어는 대화가 일부 단절될 수 있다.
● 부부가 직장 관계로 별거생활을 몇 년간 하다가 남편이 어린 자녀와 부인이 있는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 남편은 “마치 딴 남자 같은 기분이었다.”고 말하는 여성이 있었다.
● 아빠와 오랫동안 떨어져 엄마와 함께 살았던 유아기에 있는 딸이 오래 만에 아빠를 보고 “저 남자는 이웃 아저씨”냐고 물었다고 한다.
● 엄마나 아빠가 성장하는 어린자녀의 곁에 짧은 기간 동안이라도 함께 살지 않을 때는 어린 자녀들에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많은 문제를 알게 모르게 안겨줄 수 있다. 그들의 성장 발달에도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부정적으로 영향 줄 수 있다.
● 자녀들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육하려면 부모의 결혼 생활이 원만하고 행복해야한다.
● 물론 편모슬하에서 자라고도 세계적 지도자가 된 예도 많다.
● 미 오바마 대통령도 클린턴 대통령도 편모슬하에서 자랐지만 세계의 지도자가 되었다.
● 또 자녀들을 논리적으로 순리적으로 합리적으로 생각하면서 건전한 자부심을 가지고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게 자녀들을 키우려면 행복한 엄마 아빠로부터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과 보살핌을 꾸준히 받을 필요가 있다.
● 자녀들이 영유아기. 학령기, 사춘기를 거쳐 성년기로 성장한 후 부모의 곁을 떠나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한 개인으로서 독립된 생활을 시작할 때까지 자녀들이 정서적 감정적 경제적 문제로 부모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부모들은 어디서든 언제든지 자녀들을 도와줄 수 있는 입장에 서 있어야 한다. 그러나 독립해서 나간 이후에도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존해 살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 행복하고 원만하게 결혼생활을 하는 부부는 어린 자녀들을 눈길 접촉 사랑을 해 주고, 안아주고 뽀뽀해주고 업어주고 말 태워 주고 어깨를 치고 씨름을 해서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해 주어야한다.
● 자녀가 나는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녀라고 확신 할 수 있도록 보살펴주고 집중적 관심적 사랑을 해주어야한다.
● 이런 사랑을 한번만 해주는 것도 아니고 가끔 해주는 것도 아니고 자주 계속 충분히 해야 한다.
● 태어나서 성인이 될 때까지 여아들에게도 남아들에게도 필수적으로 이런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이 필요하다.
● 아빠로부터만 그런 사랑을 받아서도 안 되고 엄마로부터만 그런 사랑을 받아서도 안 된다. 하루에 한번만 받아도 안 된다. 수시로 많이 받을수록 더 좋다. 이런 사랑은 엄마 아빠 두 부모로부터 많이 받아야 그들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정상적으로 자라게 된다.
● 자녀들을 이렇게 사랑해 양육할 수 있는 기본 요소는 바로 원만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는 부모에게서만 나온다.
● 부부는 매일 매일 눈길로 서로 사랑하고 신체적 접촉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고 신의, 정직, 자유와 독립에 기반을 두고 진정한 애정, 동정, 로맨스로 부부생활을 원만히 해야만 자녀들도 행복하고 건전한 자부심을 가지고 자라게 된다.
● 재미있게 직장생활을 하고 여가를 이용 해 독서하고 하이킹 등 적절한 육체적 운동을 하고 친구도 만나 쇼핑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40대 초반 독거 여성이 의사의 사무실에 와서 카운슬링을 받았다고 한다.
● 그 여성은 “섹스하고 싶은 생각이 나면 수음하고 일본에서 구입한 수음기구로 성인 여성용 섹스 수음을 몇 년 동안 했지만 오르가즘이 한 번 생기지 않는다고 호소하면서 어떤 좋은 약물을 처방해 달라고 요청했다”.
● 그 여성에게는 “서로 믿을 수 있고, 언어 대화와 몸짓 대화를 편안이 잘 할 수 있고, 서로 애정을 주고받을 수 있고 서로 동정하면서 서로 회생하고 슬픔과 즐거움을 나눌 수 있고 유머러스하고 인내와 수용을 부담 없이 할 수 있고 로맨스와 사랑 메이킹을 잘 할 수 있는 남성을 찾으라고 처방했다고 한다.
● 그 후 아마 여성은 그 카운슬러의 지시에 따라 그렇게 했을 것이다.
● 부모의 부부관계가 얼마나 원활하고 행복하고 좋은가에 따라 자녀의 행복이 좌우된다.
● 부부관계를 원만하고 행복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제시한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서로 해야 한다.
● 그러면서 부부간에 사랑이 성장하고 부부간 사랑 반딩이 계속적으로 굳어지고 유지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부부관계를 갖는 것이 중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