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키기 곤란 (연하곤란/ Dysphagia ) Difficulty swallowing

posted in: Pediatric News | 0

  삼키기 곤란 (연하곤란/ Dysphagia ) Difficulty swallowing

‘뇌졸중에 걸인 사랑하는 아내를 돌보면서’에서 퍼온 글 

· 혀, 입, 인두 등의 근육에  분포 되어 있는 뇌신경들의 영향을 받아  혀, 입, 인두 등에 있는 근육들이 정상적으로 조화있게  움직여 일을  해야  음식물을 씹고 그 씹은 음식물을 식도 속으로 넘길 수 있다.

· 뇌졸중으로  뇌 손상이 생기고 그로 인해  혀, 입, 인두 등의 근육에  분포 되어 있는 뇌신경들이 마비되고 그로 인해 연하기능에 장애가 생길수 있다. 연하에 관련된 뇌신경 장애로  혀, 입, 인두 등의 근육들이 약해지고  때로는 마비되어  음식물을 맛 보는 장애,  씹는 장애, 연하장애 등이 생길 수 있다.

· 연하 장애(곤란)가  있으면 입안에 있는 침이나 음식물을 식도속으로  정상 적으로 삼키지 못 하고 때로는 음식물이  비정상적으로 기관(숨통) 속을  통해 폐 속으로 들어 갈 수 있고 그로 인해  흡인성 폐렴이 생길 수 있다. 

·이런 흡인성 페렴은 치료하기가 어렵고 그로 인해 죽기쉽다.

· 신체의 한쪽에  근육 마비가 생긴 뇌졸중 생존자에게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연하곤란이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 뇌졸중 생존자에게  음식물을 먹이 전 연하 곤란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맨 처음에는 맹물 몇 방울 정도를 몇번정도  입으로 먹여보다가  그 맹물을 잘 넘기면, 그 다음은 1/3 수저 정도 맹물을 더 먹여보고  문제가 없으면 그 다음은 맹물 한 수저 정도 먹여보는 식으로  입으로 음식물을 먹여 보면서 연하 곤란이 있나  검사 한다.

· 맹물을 잘 삼키면 그 다음은 멀건 죽 음식물을 조심히 멱어 보고 그런 멀건 죽음식 물을 먹는데도 문제가 없으면 고형 음식물로 바꿔 먹여 본다.

· 맹물을 넘기지 못하면 그외 다른 액체 음식물이나 고형 음식물을 입으로 섭취 할 수 없다고 진단하고 의사나 임상요리사의 도움을 받아 잠시동안 입으로 아무것도 먹이지 않는다.

· 그 대신 영양분, 수분, 전해질 등을 정백주사로 주어야  안전하다. 이런 정맥 주사로 수분 영양 공급을 하는 중  입으로 액체 음식물을 먹을 수 있나 연습을 다시 시도해본다. 그때 경구로  먹을 수 있는정도에 따라 점차로 액체 음식물-묽은 죽, 덴 죽, 고형 음식물등 순서로 서서히 바꿔  먹이다가 마지막으로  보통 음식물을 먹인다.  이런 음식물 주는 치료를 필요따라 다시 시도해본다.

· 액체 음식물이나 멀건 죽 또는 덴죽, 보통 밥을 수저로도 먹여 보기도하고 손가락으로 조금씩 입안 넣어 먹도록 시도 할 수 있다.

· 말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뇌졸중 환자에게 무엇을 먹을 수 있느냐 고 물어도 그는 정확하게 답변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배고프냐 먹고 싶으냐 등 질문해서 그 질문과 답변으로 판단해 음식물을 먹이는 것은 때로는 부적절하다 .

·  때로는 먹겠느냐고 묻지 말고 시간을 정해 놓고 먹을 수 있는 액체 음식물이나  고형 음식물 등을 입안에 수저로 또는 손가락으로 먹여볼 수 있다.

· 음식물을 먹기 싫을 때나 먹기 싫은 음식 물을 입에 대주면 입을 벌리지도 않을 때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경구로 음식물을 먹일 수 없다. 소고기 음식물을 소량 입안에 넣어주면 시간을 많이 들여 계속 씹다가 삼키기도 한다.

· 때로는 삼키지 않고 씹던 음식물을 양쪽 또는 한쪽 볼과 그 볼 안쪽 입염 사이에 넣고 입으로 바터내지도  않고  식도 속으로 넘기지도 않는다. 이런현상을  포켙 현상 Pocket Symtoms이라 한다. 이런 현상은  음식물을 깨물은 후 식도속으로 넘기는 것을 이저버려서 생긴다고 한다.

· 때로는 잠시동안 음식물을 먹다가 더 이상 먹지 않고 중지 했다가 한 두시간이 지난 후 다시 먹이면 잘 먹을 수 있다.

 

식사는 예술이고 음식물은 사랑이다.

3/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