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 자살 Suicid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 자살의 개요와 통계
-
미국에서 10~24세 연령층의 사춘기 아이들과 젊은이들의 자살률은 과거 13년 간 감소 추세였으나 2003~2004년에는 8% 증가됐고, 특히 10~14세와 15~19세 여아들, 15~19세 남아들의 연령층에서 자살률이 특이하게 증가됐다고 한다.
-
자살은 10~19세 연령층의 소아청소년들의 사망의 주원인의 세 번째 간다.
-
15~19세 미 사춘기 아이들의 100,000 명 중 7.3명이 자살했고,
-
10~14세 미 사춘기 아이들 100,000 명 중 1.3명이 자살했다고 한다(Pediatrics 2007. 119:345-60).
-
총 4,599명의 10~24세 미 사춘기 아이들과 젊은이들이 2004년에 자살했다.
-
자살의 원인을 확실히 규명할 수는 없지만 우울증이 자살의 주원인이 된다(Pediatric News, July 2007).
-
2004년 9월 22일 한국 야후 미디어에 의하면 “한국에서는 경기불황으로 자살률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
다음은 한국 통계청의 자살에 관한 보고이다.
-
“2003년 인구 10만 명 중 24명이 자살했고 1998년도 19.9명보다 4명이 더 늘었다.
-
구체적으로, 지난해 총 1만 1000명이 자살했고,
-
하루 평균 30명이 자살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체 사망 원인 가운데서는 자살이 다섯 번째로 많았다.
-
특히 20~30대의 경우, 사망의 주 원인은 자살이었고 40대의 자살의 원인은 20.6%었 다.”
-
“자살 인구가 급증한 이유는 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생활고에 따른 가정파탄, 실업 등으로 생긴 사회적 우울증의 확산과 이에 따른 비관 자살이 크게 증가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참고 야후 미디어 김춘동).”
-
2000년 한 해 동안 12~17세의 미국 사춘기 아이들 중 300만 명이 자살을 하겠다고 심각하게 생각했고 그 중 37%는 자살을 시도했다. 사춘기 여아들이 사춘기 남아들보다 더 많이 자살을 시도했다. 참고 문헌-11.
-
이 연구에서 소아청년들의 자살 사망률에 인종의 차이가 없었다.
-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에 걸린 10대 아이들에게 자살률이 더 높았다고 한다.
-
자살을 기도할 때 10대 남아들은 10대 여아들보다 더 성공적으로 자살 했지만 10대 여아들은 자살 기도를 시도 했다가 성공적으로 자살을 하지 못하면 3~4번 정도 자살 기도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
2004년 전 미 10대 아이들은 자살을 기도하는 수단으로 총기를 가장 많이 사용했고
-
10~24세의 미 10대 소녀들과 젊은 여성들의 50%는 자살을 기도하는 수단으로 총기를 사용했고,
-
역시, 10~24세의 미 10대 남아들과 젊은 남자들의 50%는 자살을 기도하는 수단으로 총기를 사용했다고 한다.
-
그 다음으로 자살 기도 수단으로 목매닮(Hanging)이었다고 한다.
-
미 10~14세 사춘기 아이들이 자살을 기도할 때 자살수단으로 쓴 것들 중 둘 째로 많이 쓴 것은 역시 목매닮이었다.
-
14세 이후의 10대 여아들이 자살수단으로 가장 많이 쓴 것은 약물복용이었다.
-
2004년도 이후 가장 많이 쓰는 자살수단은 목매닮이나 질식이라고 한다.
-
엄마아빠의 수입의 정도에 따라, 자살을 기도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다. 엄마아빠의 수입이 비교적 많은 가정의 사춘기 아이들이 자살을 기도할 때 가장 많이 쓴 자살수단은 총기였다.
-
엄마아빠의 수입이 적은 가정의 사춘기 아이들이 자살 기도를 할 때 가장 많이 쓴 자살수단은 손목을 자른다든지 그 이외 다른 자살수단을 썼다고 한다.
-
2010년 3월 24일 한국 재경신문에 의하면 세계경제협력 개발국 중에서 한국이 자살사망률이 가장 높고 2008년 총 자살 수는 12,858명 이었다.
■ 자살을 할 위험성이 많은 사춘기 아이들
-
자살을 한 번이라도 기도했던 사춘기 아이들 중 일부는 2년 이내에 자살을 또 다시 기도할 가능성이 많다. 특히 아이가 정말로 자살하려고 자살을 기도했었지만 자살을 실패한 아이들
-
갑자기 자살을 기도하기보다는 오래 전부터 자살을 할 계획을 완벽하게 준비했던 과거 병력이 있는 사춘기 아이들
-
알코올이나 습관성 약물이나 마약에 중독 된 소아청소년들
-
엄마아빠 형제자매들 중 누군가가 정신 질환을 앓고 있거나 특히 엄마아빠 형제자매들 중 누군가가 자살을 한 가족 병력이 있는 사춘기 아이들
-
과거에 정서장애나 정신 질환을 앓았던 과거 병력이 있는 사춘기 아이들
-
10대 아이가가 가정 파탄으로 집에서 혼자 살거나 그룹 홈이나 소년 소녀원, 교도소에서 사는 사춘기 아이들
-
만성 질병을 앓고 있거나 신체장애가 있는 장애 사춘기 아이들
-
엄마아빠 자녀 간에 불화와 갈등이 많이 있는 사춘기 아이들
-
애인과 헤어졌거나 범법 문제가 있는 소아청소년들
-
학교 문제나 학습 문제가 있는 소아청소년들
-
과거나 현재 우울증이나 정서 장애가 있었던 병력이 있는 사춘기 아이들
-
기타
-
■ 자살의 원인
-
미국에서는 사춘기 아이의 사망의 주원인은 타살, 안전사고, 악성종양, 자살의 순서이다.
-
자살을 성공적으로 기도해서 죽기도 하지만, 어떤 사춘기 아이는 자살을 기도하기 전에 엄마아빠나 형제자매 또는 다른 사람에게 “죽고 싶다” 는 말을 하기도 한다,
-
공연히 자살을 기도하는 체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
어떤 아이는 아무도 모르게 실제로 자살 기도를 성공적으로 해서 죽기도 한다.
-
아이가 정말로 죽고 싶어서 자살을 기도했는지, 또는 공연히 자살을 하는 척 했는지, 또는 앞으로 자살을 또 기도하지 않을지 확실히 아는 방법이 없다.
-
사춘기 아이가 ‘자살을 하겠다.‘고 말을 한다든지 ‘죽고 싶다.’고 말하든지, 자살하는 척 하거나, 실제로 자살을 기도했던 사춘기 아이는 자살을 실제 할 수 있다고 간주하고, 병원 응급실이나 정신과 전문의 지시에 따라 자살하지 않게 예방 치료를 해야 한다.
-
과거 왜 자살을 하려고 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많은 연구를 했으나 어떤 사람은 왜 자신의 목숨을 끊고 자살을 하는 이유를 아직도 확실히 밝히지 못했다.
-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생리적, 정신적인 문제 등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자살을 하게 된다고 믿고 있다.
-
많은 자살 전문들은 심한 우울증에 걸린 사춘기 아이들이나 성인들은 자살을 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에 대해서 동의한다.
■ 자살 기도를 하거나 자살을 하기 전 증상 징후
-
자살을 기도했던 사춘기 아이들의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심각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었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춘기 아이가 갑자기 자살을 기도하지는 않는다고 믿고 있다.
-
어떤 사춘기 아이는 자신의 문제든지, 대인 관계에서 생긴 문제, 또는 가정 문제 등으로 오랫동안 많이 고민 한다. 그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그 사춘기 아이는 더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오랫동안 지니고 살게 된다. 이런 종류의 정신적 문제가 자살을 기도하기 전 몇 주 내지 몇 달 동안 계속될 수 있다.
-
그 동안 가지고 있었던 여러 가지 문제에 또 다른 새 문제가 설상가상으로 가해질 때 그 새 문제와 이미 가지고 있었던 문제로 인하여 더 번민하고 더 우울하게 된다.
-
이 무렵 그가 현재 빠져 있는 깊은 함정 속에서 더 이상 살아나올 수가 없다고 느끼게 된다. 그 사춘기 아이는 이 시점에서 심하게 절망하고 자살을 기도할 수 있다.
-
중증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춘기 아이 자신은 자기는 조금도 행복하다고 느끼지 않고, “모든 일이 절망적이고 슬프기만 하다”고 생각하고, 마음이 허전하고 공허감을 느끼게 된다.
-
어떤 일을 하고 싶은 의욕이 생기지도 않고 흥미가 상실되고 손 하나 까딱하고 싶지 않고 무엇을 하고 싶은 생각조차 않는다.
-
밤에 잠들기가 몹시 어려울 수 있고, 밤에 잠이 들더라도 단잠을 잘 수 없고, 잠을 비정상적으로 더 많이 잘 수 있다. 식욕이 떨어질 수 있다. 반대로 시간만 있으면 먹기만 해서 비만해질 수 있다.
-
그 동안 제법 잘 했던 학교 공부도 더 이상 잘 할 수 없고, 공부하는 취미를 잃고, 학교 성적도 떨어진다. 친구들이나 또래들과의 사교 관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친했었던 친구들과 관계를 더 이상 갖기 싫어한다.
-
사춘기 아이와 엄마아빠와의 관계에도 문제가 많이 생길 수 있고 때로는 엄마아빠와의 관계를 단절될 수 있다. 외로워하고 권태감을 갖는다. 이런 종류의 우울증을 가진 사춘기 아이들은 자살을 기도하기 쉽다.
-
심한 우울증을 갖고 있던 사춘기 아이가 자살을 기도하기 바로 얼마 전에 다음과 같은 증상 징후들이 나타날 수 있다.
-
상당히 긴장되고 과민하게 반응하며 불안하며 화를 잘 낸다. 학교에서 무단 조퇴, 지각, 결석한다. 교사들이나 또래들 또는 친구들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술을 마시거나, 습관성 약물 남용을 할 수 있고, 반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다.
-
이런 심각한 정신적, 정서적 문제가 있어도 그런 정신 정서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엄마아빠 형제자매들이나 친구들의 도움을 청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 친 엄마아빠 형제자매들이나 친구들도 그 사춘기 아이에게 심각한 정신적 문제가 있는지 조금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 우울증이 있는지 자살기도를 할 수 있는지를 어떻게 아나
-
평소 했던 말, 행동, 또는 우울증의 증상 징후와 진찰 소견 등을 종합해 우울증이 있는지 자살기도를 할 수 있는지를 진단할 수 있다.
■ 자살을 하려고 할 때 대처 방안
-
어떤 사춘기 아이는 위에서 설명한 증상 징후를 가지고 있을 때는 병원 응급실이나 소아청소년과 의사나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 치료를 즉시 받아야 한다.
-
‘자살을 하겠다.’고 말을 하든지 또는 ‘죽고 싶다.’고 말을 하든지, 자살을 하려고 기도했든지, 앞서 설명한 여러 가지 우울증의 증상 징후를 갖고 있으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나 정신과 전문의, 또는 병원 응급실에 응급으로 전화해서 그들의 지시에 따라 적극적으로 적절히 즉시 치료받아야 한다.
-
자살 하겠다고 말을 했거나 자살을 기도했든지 죽고 싶다고 말을 하는 사춘기 아이는 실제로 자살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가능한 한 병원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다시 말하면 건강한 사춘기 아이가 갑자기 자살을 기도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
참고로, 우울증은 자살의 주원인이다. 그 때문에 우울증에 관한 정보를 특히 엄마아빠들은 많이 배워 알아야한다.
■ 출처와 참고문헌;
Manual of emergency pediatrics 4th edition, Robert M. Reece, M.D., p.155, 160, 426
Emergency Pediatrics, A guide to ambulatory care, 5th edi. Roger M. Barkin, Peter Rosen, p.761, 758, 175
Quick Reference to Pediatric Emergencies, Delmer J. Pascoe, M.D., Mose Grossman, M.D., p.
Nelson textbook, 14th edition p.525-526
The Johns Hopkins Hospital, The Harriet Lane Handbook, 18th edition, p.131, 730, 837, 842, 859-860, 1045-1046, 922-923
그 외
위 포스팅 내용의 대부분은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www.koreapediatrics.com의 새원고에 있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사진과 그림 영상은 편의상 안올렸습니다. 전문적인 면도 있지만 소아청소년 자녀 양육에 많이 도움되리라고 믿습니다. 여기에 있는 정보는 여러분의 의사로부터 얻는 정보 진단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한다-www.koreapediatrics.com
● drsangwonlee님의 네이버 블로그를 방문해 도움 받으세요
● 여러분의 의견과 덧글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